[자아개념] 자아개념의 특성, 자아개념의 발달, 정서장애아의 자아개념, 청각장애아의 자아개념, 학습장애아의 자아개념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아개념의 특성

Ⅲ. 자아개념의 발달
1. 초기단계
2. 유아기
3. 아동기

Ⅳ. 정서장애아의 자아개념

Ⅴ. 청각장애아의 자아개념

Ⅵ. 학습장애아의 자아개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아란 인간이 그의 것이라고 부를 수 있는 모든 것, 즉 그의 신체, 특성 및 능력, 물질적 소유, 가족, 친구, 직업, 취미 등과 같은 것의 총합으로 정의되며, 경험적 객체와 동의어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자아의 구성 요소를 물리적 자아, 사회적 자아, 정신적 자아 및 순수 자아로 구분하였다. 이때 물질적 자아는 그의 물질적 소유를, 사회적 자아는 그가 그의 동료들에 의해서 어떻게 생각되는가를, 그리고 정신적 자아는 그의 능력과 경향성, 순수 자아는 그의 정체감을 구성하고 있는 사고의 흐름으로 정의하고 있다. 자아 및 자아개념에 관한 이론은 금세기 동안에 급진적으로 발전하였으며 그의 접근 방법에 따라 정신분석학적 접근, 인간주의적 접근, 인지적 접근으로 분류하는데 그 외의 대부분의 학자들은 Rogers의 자아이론에 포함된 이론을 바탕으로 정신분석학적 접근, 사회심리학적 접근, 현상학적 접근으로 구분하였다. 결국 자아개념은 자신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긍정적인 반응을 받아들이고 다양한 상황에서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행동의 주체이며, 개인의 경험 속의 활력적인 요소로서 경험이 자아개념을 형성하기도 하지만 자아개념이 경험을 형성하는 적극적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적극적인 영향을 미치는 과정은 자아개념이 지니는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이는 내적 여과기와도 같다. 개인에게 들어오는 모든 지각은 이 여과기를 통하게 되는데 지각이 이 여과기를 통과할 때 그 의미가 부여되며, 그 의미는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해 가지는 관점에 의해서 결정된다. 자아관이 긍정적이면 새로운 경험들은 즐겁게 받아들여지고, 자아관이 부정적이면 모든 경험은 짜증스럽게 받아들여지게 되므로 청소년들에게 있어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자아개념의 정립은 그들이 삶의 방향과 가치를 결
참고문헌
김진규(1990) / 인간 심리와 자아개념, 양서원
김선남(1979) / T-집단 경험이 중학생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송인섭(1998) / 인간의 자아개념 탐구, 학지사
이휴성(1988) / 소집단 상담이 긍정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양은숙(1999) / 자기성장 훈련 집단상담이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혜련(1976) /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적용에 의한 긍정적 자아개념의 확립. 서울:한국교육개발원
N. Branden 저, 강승규 역 / 나를 존중하는 삶,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치료 레포트
  • 발달을 촉진한다.(4) 자아긍정감을 증진하기 위한 미술활동장애인은 신체개념이나 신체 심상, 자아개념 등에 문제를 지니고 있다. 자아긍정감을 높이기 위한 미술활동에는 그림완성법, 손도장발도장 찍기, 조소활동, 동그라미 기법, 씨앗으로 얼굴 만들기, 가면 만들기, 신체 본뜨기, 손 본뜨기, 인테 퍼즐게임, 거울보고 자기 그리기 등을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또한 자화상자소상 만들기, 상징물 제작, 은유적 초상화, 나의 광고, 인생 꼴라쥬, 정서

  •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개념2) 정신지체(지적장애)의 원인3) 정신지체(지적장애)의 특성4) 정신지체(지적장애)의 판별 및 평가 방법5) 정신지체(지적장애)의 교육 방안(1) 주의집중력 향상을 위한 교육(2) 작업기억 향상을 위한 교육(3) 시지각 기능 항상을 위한 교육(4) 정서의 순화와 조화를 위한 음악 교육2. 학습장애1) 학습장애의 개념2) 학습장애의 원인(1) 뇌손상에 의한 기능장애(2) 유전적인 요인(3) 뇌의 불균형한 발달(4) 사회 환경적 요인(5) 생리적 요인 (6) 생화

  • [특수교육] 학습장애아
  • 발달1) 맨 처음 용어의 사용2) 학습 장애아의 진단과 치료의 구성자3) 학습장애 분야의 발달2. 학습장애의 정의1) IDEA(미국 연방정부)의 정비2) NJCLD(국립학습장애 연합회)의 정비3) 미국 직업재활협회의 정의4) 다양한 정의에 나타나는 학습장애 조건5) 국내의 학습장애에 대한 견해와 연구동향3. 학습장애의 종류 및 분류1) 학습장애의 종류2) 학습장애의 분류가. 발달상 학습장애(1) 정보처리 과정 장애(2) 지각장애(3) 인지장애(4) 정서, 행동동기

  • [사회복지,] 장애인 복지정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학습을 설치할 수 있도록 제도적 개선을 하며 장애유아의 조기교육을 위하여 4세 이전에 유치원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고려될 수 있다. 급증하고 있는 정서장애아동을 교육시킬 수 있는 교육기관을 설립하여 정서장애아동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과 방법으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학급을 신설하고 적절한 교육적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 한편 장애인의 교육기회와 관련하여 특수교육진흥법 제 10조 1항에 보면 ‘각급 학교의 장은 특수교육

  • [아동복지] 장애아동 복지사업
  • Report장애아동 복지사업과 목교수명제출일2007. 6. 30발표일2007. 7. 3제출자§ 목 차 §Ⅰ. 서론 5들어가는 말 5Ⅱ. 본론 61. 장애의 개념 및 유발요인 61) 장애의 개념2) 장애의 유발요인2. 장애아동의 개념 및 유형 81) 장애아동의 개념2) 장애아동의 발달배경3) 장애아동의 유형3. 장애아동 복지 131) 장애아동복지의 개념 및 정의2) 장애아동과 장애인복지대책의 기본구조3) 장애아동과 가족Ⅲ. 현황 181. 장애아동 현황 181) 성별, 연령별 장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