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만화의 현상황과 산업적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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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우리 나라 만화의 역사와 외국사례
온라인 만화의 정의와 현황
온라인 만화에 대한 평가
온라인 만화의 나아가야 할 방향
결론
본문내용
우리 나라 만화의 역사

새로운 변화의 직면 (현재)
- 초반부 학교소재와 무협만화가 유행, 주간 혹은 월간만화잡지 발행이 성행
- 중반이후 만화를 대체할만한 청소년용 오락상품 등장, 인터넷 보급 대중화→출판만화시장도 급격히 위축
- 2000년 전후 교양학습만화를 제외한 대부분의 출판만화가 경영위기
- 인터넷, 휴대전화 등 개인 형 미디어 대중화
- 만화의 창작-유통-소비과정은 종전의 인쇄만화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급속하게 변화하는 등 새로운 국면

포털사이트 ‘다음’의 사례

‘다음’관계자 메일 인터뷰
▶‘다음’ 온라인만화 현황은 어떻습니까?
‘다음’의 온라인 만화는 ‘미디어 다음’의 탄생과 함께 올해로 4년째를 맞이
초기에 비해 페이지 뷰, 방문자 수가 2~3배 가량 늘어남
스토리성 있는 작품들을 위주로 연재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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