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현대자동차 파업과 구조적 인식틀 관점에서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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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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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파업과 구조적 인식틀 관점에서의 분석>
<현대자동차 파업과 인적자원적 인식틀 관점에서의 분석>
<현대자동차 파업과 정치적 인식틀 관점에서의 분석>
<현대자동차 파업과 상징적 인식틀 관점에서의 분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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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자동차는 국내 시장 점유율 50%이상을 차지하고 세계 무대에서도 활약하는 자동차 생산 기업이다. 그러나 87년 처음 발생한 노사분규를 시작으로 20년이 지난 현재까지 매년 노사갈등을 빚고 있다. 87년 첫 노동투쟁과 98년 고용조정을 중점적으로 현재 자동차 파업을 구조적 인식틀에 의해 분석했다.
현대자동차는 초창기 철저한 통제와 분업화로 인하여 단기간에 굉장히 빠른 성장을 이룩하였다. 그러나 대량생산체제로 전환하면서 노동자들의 업무과잉이 늘어났고, 무분별한 인재채용으로 통제력이 무너지며 첫 노사갈등을 빚게 된다. 전략상층부의 리더십으로 잠정적 공장폐쇄까지 생각하며 노동자들을 다시 통제하려 했지만, 정부의 압력을 차단하지 못하고 통제력을 많이 잃고 만다. IMF경제위기 시 경제침체로 인해 약화된 노동조합부터 인사고가가 반영된 고용조정을 통하여 조직의 통제력을 강화하려 노력한다. 물론 고용조정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으나, 이를 통해 인사고가와 같은 수단이 조직 내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현대자동차는 현재까지 노사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체계를 찾지 못 하였으며, 이것이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현대 자동차 파업의 궁극적 이유이다.
지난 해 창업 40주년을 맞이 한 현대 자동차 주식회사는, 한국의 자동차 산업의 선구자로서, 국내 자동차 산업의 발전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그룹이다. 1974년 국내 첫 고유 자동차 모델인 PONY 생산을 시작으로, 2008년 4월 국내 시장 21만 5천여 대, 해외 시장 76만여 대의 누적판매를 기록하는 등, 명실공히 일본을 필두로 한 전세계 불굴의 자동차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글로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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