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민들레영토 위상분석과 그에 따른 전략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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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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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1. 기업 소개 및 연혁
2. 배경 및 선정이유

Ⅱ. 위상 및 산업분석
1. 거시환경분석
2. 산업환경분석
3. 산업구조분석
4. 주요이슈 도출

Ⅲ. 경쟁사 및 자사분석
1. 주요 경쟁사 분석
2. 자사분석
3. 고객분석
4. 주요이슈 도출

Ⅳ. 전략수립
전략 제안과 시사점 및 발전방향



부록 -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 기업소개 및 연혁
민들레영토는 94년 신촌에서 처음 시작되어 고려대점, 대학로 본관, 중국 북경점 등 23개의 지점을 두고 있는 ‘문화카페’이다. 소비의 문화로 얼룩지고 바쁜 현대인들로 여유를 좀처럼 찾아볼 수 없는 향락의 거리에 지친 마음을 달래주는 편안한 쉼터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미 대학생들 사이에서 ‘가고 싶은 카페 1위’로 선정된 ‘민들레영토’는 다른 카페와는 확연히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무엇보다도 민들레영토의 특징은 특유의 운영 시스템이다. 민들레영토의 운영 시스템은 아래와 같이 9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문화비: 민들레 영토의 운영상 특징은 한 명당 문화비 5,000원을 내면 3시간 동안 마음껏 공간을 이용할 수 있으며 3회에 걸쳐 음료를 자유롭게 리필 할 수 있다. 보통 집에서 어머니들이 '먹고 더 먹어라' 하시는 말에서 힌트를 얻은 이 아이디어는 손님들에게 '무엇을 드시겠어요?' 라는 선택을 요구하지 않고 민들레 영토가 개발한 '민토차'를 먼저 준다. '민토차'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마시는 커피와 국산차중에 가장 널리 애용되는 녹차를 혼합한 민들레 영토만의 독특한 차이다. 민토차를 마신 후에 컵을 갖고 BAR에 가면 3회를 기준으로 자신이 원하는 차와 음료를 더 마실 수 있어, 민들레 영토를 찾는 손님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민토차에 쓰이는 커피는 호텔 수준의 좋은 브랜드 커피를 갓 구워내서 향이 날아 간 커피는 쓰지 않고, 향이 날아가기 전에 바로 손님에게 제공하고, 30분 정도가 지나면 커피를 버리고 새 것을 쓴다. 다른 곳과 차별화를 두며 손님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게 해주고 도우미들의 '드시고 더 드세요'라는 말을 통해 그만큼의 사랑을 더 얹어 주는 것이다. 도시 속의 상업공간이지만 작은 정감과 어머니에게서 느낄 수 있는 따뜻한 정을 함께 느낄 수 있게 하는 곳. 그 곳이 민들레 영토이다.
참고문헌
김영한, 지승룡(2005), 민들레영토 희망스토리, 서울: 랜덤하우스중앙

하워드 슐츠, 도리 존스(1999),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김영사

지승룡(2002), 민들레영토에 핀 사랑, 골든북

김종근, 이성근(2007), 상품학 연구 제25권 2호

정민(2006), 다산 선생 지식경영법, 김영사

장세진(2007),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민들레영토 홈페이지 www.minto.co.kr

스타벅스 홈페이지 www.istarbucks.co.kr

토즈 홈페이지 www.toz.co.kr

국가통계포탈 www.kosis.kr

민들레영토 내부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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