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 학교장상] 학교장의 자질, 학교장의 현황과 학교장의 자율성 보장 방안 및 향후 효과적인 학교장상에 관한 심층 분석(일본, 독일, 한국 학교장의 역할 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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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장의 자질
1. 전략적 리더
2. 교수지도자
3. 경영관리자
4. 공동체 지도자

Ⅲ. 학교장의 현황

Ⅳ. 일본 학교장의 역할 사례

Ⅴ. 독일 학교장의 역할 사례
1. 의장(전체회의 의장)으로서의 교장
2. 조정자로서의 교장
3. 상급자로서의 교장 : 명령과 통제
4. 수임자로서의 교장
5. 학교장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역할 - 참여와 자치를 위한 조정자

Ⅵ. 한국 학교장의 역할 사례
1. 최고경영자로서의 역할
2. 인사관리자로서의 역할
3. 학교교육혁신자로서의 역할

Ⅶ. 학교장의 자율성 보장 방안

Ⅷ. 향후 효과적인 학교장상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 교육은 당해 학교의 구체적인 실행 교육과정인 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학교 교육과정은 그 학교의 여건과 실태 및 지역과 학부모의 실태를 고려하여 가장 적합하고 적절하며 효율적으로 편성되고 운영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하여 학교 교육과정은 당해 학교 교직원들이 중심이 되어 편성·운영되어야 하며, 학교장은 학교 교육의 총책임자로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주체가 되어 학교 조직을 학교 교육과정 중심으로 이끌어가야 한다. 따라서 학교장은 학교 교육과정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자료, 그리고 학교 교육과정 정상화에 대한 적극적인 실천 의지를 지니고 다양한 방법으로 학교 교육과정을 정상화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해야 하며, 이를 위하여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심인 교직원들과 끊임없이 상호 토의 및 지도 감독을 실천해야 한다.

Ⅱ. 학교장의 자질

NCATE의 역할과 자질의 정의는 다른 구분보다 포괄적이고 구체적이다. 특히 최근 강조되고 있는 전문적·윤리적 리더십, 정보관리, 공동체, 교육법·정책·정치체제 등의 새로운 역할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NCATE의 프로그램 기준에서 제시하는 역할과 자질을 토대로 교장에게 필요한 지식기반을 살펴본다.

1. 전략적 리더

전략적 리더십은 상황을 판단하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비젼과 목표를 세우고, 정보를 활용하고, 문제를 분석하여 구조화하고,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도성을 발휘하고, 교육공동체를 위해 윤리적으로 행동하는 지식, 기술, 태도를 의미한다. 또한 전략적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에 대한 평가와 교육에 영향을 주는 각종의 정보에 대한 체계적 관리가
참고문헌
김규태 - 학교 효과성 증진을 위한 학교장의 역할, 동국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문제연구, Vol.12, 1997
노종희 - 교육행정가의 변혁지향적 리더십의 진단 및 육성방안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14(3), pp. 265-284, 1996
이석열 - 교장의 도덕적 지도성과 장학 행위와의 관계, The Journal of Namseoul Univ. Vol, 9, 2003
유락 -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학교장의 역할에 관한 연구, 위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전용환 - 열린교육을 위한 학교 경영체제 탐색, 초등교육연구 제7집, 1997
주삼환 외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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