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인사관리] 관광서비스기업의 인사관리의 특성과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4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감사합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선정동기 및 문제제기
2. 목적 및 범위

제 2 장 노사관계와 노동조합
제 1 절 노사관계의 정의와 특성
제 2 절 노동조합
1. 노동조합의 의미와 특징
2. 노동조합의 기능
3. 노동조합 존재의 긍정적·부정적 영향
4. 노동조합의 형태
제 3 절 한국의 노사관계
1. 역사적 배경과 특성
2. 최근 노사관계 여건의 변화
3. 한국 노사관계의 문제점
제 4 절 노사관계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아시아나 vs 사우스웨스트 항공)

제 3 장 노동법
제 1 절 노동법
1. 노동법의 정의와 개념
2. 노동법의 목적
3. 노동법의 역사
4. 한국의 노동법 역사
5. 노동법의 내용과 체계
제 2 절 2007년 주요 쟁점 판례

제 4 장 관광 서비스 기업의 노사관계

제 1 절 관광서비스 기업의 노사관계 특징
제 2 절 관광 서비스 기업의 노조 현황
1. 노조 현황
2. 전국 관광 서비스 노동조합연맹
제 3 절 관광서비스 기업의 노사분쟁 사례 (창원인터내셔널 호텔)

제 5 장 결론
제 1 절 노사관계 개선전략
제 2 절 노사관계 개선과 국가경쟁력 향상을 위해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제1절 노사관계의 정의와 특성



(1) 노사관계의 정의

노사관계 (Industrial Relations)는 사용자와 근로자(employer-employee relations)의 상호관계이다. 그러나 오늘날 노사관계에 있어서 노동자측은 개별근로자가 아니라 노동조합(union)이라는 집합과 그 간부들이 포함된다. 또한 사용자측은 자본과 경영의 분리에 따라 직접 기업치 운영을 담당하는 경영자가 그 역할을 담당 수행하기 때문에 경영자층과 노동조합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개별노동자를 대상으로 할 때에는 개별적인 노사관계이고, 이러한 관계를 잘 유지 발전시키고자 하는 기업의 기능을 인사 ·노무관리라고 하며, 집단적인 노사관계를 양호하게 유지 발전시키려는 기업의 기능을 노사관계관리라고 말한다. 그런데 노사관계를 넓은 의미로 말할 때에는 이들 모두를 포함하나 좁은 의미로 말할 때에는 집단적인 노사관계만을 가리킨다. 이 때 고유한 노사관계란 집단적인 노사관계만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경영자와 노동조합의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함으로써 산업평화를 이룩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적 의미의 노사관계란 산업관계(industrial relations system)를 지칭하는 것으로서 근로자조직과 산업경영자간의 처리뿐만 아니라 임금, 생산성, 고용보장, 경영자의 고용관행, 노동조합의 정책 및 노동문제에 대한 정부의 행동을 포괄한 노동의 모든 영역을 포함하는 것으로 본다. 던롭(J.J Dunlop) 교수는 노사관계(industrial relations system)를 경영자, 노동자, 그리고 정부간의 상호관계의 복합체로 정리하고, 노사관계시스템은 사회시스템의 하위시스템(sub-system)이며, 논리적으로는 경제시스템과 동열이 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므로 노사관계는 자본주의국가뿐만 아니라, 사회주의국가에서도 공통되는 노동자와 경영자의 사회적 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상적인 노사관계는 근로자와 경영자의 힘이 균형을 이군 상태이어야 하며, 정부치 기능은 양자치 관계에서 서로 힘이 균형을 이루노록 하는 역할이 커짐에 따라 정부도 한 당사자로 보고 있는 것이다.
노사관계라는 용어는 학자에 따라 여러 의미고 사용되고 있는데, 대체로 industrial relations 와 employer-employee relations는 personnal management와 labor relations의 두 분야를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즉, personnal management는 근로자를 개별적으로 유지 · 발전시키고자 하는 인사 ·노무관리의 기능이며 labor relations는 단체교섭과 같이 대체로 노동조합과의 관계를 양호하게 유지 · 발전시키려는 관리기법을 말한다.


(2) 노사관계의 의의

노사관계의 근본적인 의의는 노사 간의 공동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여 상호협력 또는 안정체제를 확립함으로서 공존공영을 도모하고 나아가서 경제사회의 공공안전을 유지하며 동시에 능률적인 개선을 촉구하는데 있다.
참고문헌
LG 경제 연구원, 전국관광서비스 노동조합 연맹(http://tour.inochong.org), 중앙노동위원회, 전국민주 공무원 노동조합(http://www.kdgeu.org), 사우스웨스트방식(조디호퍼기텔), 아시아나항공 노조소식지, 호텔인사관리론(이순구, 서원석),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외 각종 뉴스및 신문기사 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호텔경영론] 조선호텔객실서비스성공사례분석 (익스프레스체크인서비스를중심으로)
  • 호텔인사관리』, 서울 : 형설출판사.2004년 2월 말 현재 서울 특1급 호텔 객실 수는 8684개로 전국 관광 숙박 업체 현황(2004), 한국 관광호텔업협회서울 시내 특1급 호텔간의 경쟁은 더욱 심화되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각 호텔에서는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호텔경영전략을 세우고 있다. 호텔기업경영전략의 궁극적인 목적은 경쟁우위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호텔기업이 갖고 있는 경영자원이나 서비스가 독특한 것이

  • [관광경영학] 하나투어 인사조직관리
  • 분석 및 직무평가를 하게 된다. 이 것은 곧 인사고과에 반영되는 사항이다.(2)현직사원 교육훈련1)고개만족교육2002년부터 시행되어 매년 2회 전 직원을 상대로 교육하며 시시각각 변화하는 고객들의 기대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고객가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최고의 품질을 위해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의 인재관리 및 육성을 위한 가장 큰 범위의 교육훈련 프로그램이다. 2)각 부서별 능력교육여행사에 관련된 업

  •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 전략
  • 서비스 2) 고객만족을 위한 경영시스템3) 메뉴운영4. 조직․인사전략1)직원채용과 교육 5. Parks Family 강남역점 마케팅 사례1) 입지2) 매장 및 시설3) 메뉴 및 마케팅결 론Ⅰ.P.F레스토랑이 나아가야 할 방향Ⅱ.우리나라 외식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Ⅲ.Parks Family팀이 지향해야 할 경영마인드서 론Ⅰ. Parks Family팀에 프로젝트 방향이 프로젝트는 팀원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동원해 외국브랜드의 패밀리레스토랑에게 점령당한 우리나라 패밀리레

  • [경영실패사례] 유로디즈니 실패사례
  • 호텔 매각문화적 차이의 극복- 내국인 CEO로 교체- 식사방식을 유럽식으로 변경 (주류 판매)재무구조의 변화- 주식 보유 비율 감소- 적자에 대한 신주발행 자금 조달개선방안마케팅 전략의 변화-광고를 유럽인 취향에 맞게 바꿈-프랑스 기업이라는 이미지 창출고용 및 인사 관리-우수 인력 포상, 임금 인상, 사원 복지 향상 노력-디즈니 대학 운영, 종업원의 표준화-방문객의 수가 시기와 계절에 따라 변동폭이 너무 큼에 따른 유휴 인원들의 재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인사항10. 인사담당자의 자기소개서 check point11. 자기소개서 기본 틀(예시)12. 독특한 자기소개서1) 주변 20인의 설문을 통한 자기분석2) 개성 넘치는 자기소개서 13) 개성 넘치는 자기소개서 24) 이력서 컨테스트 수상작13. 이력서1. 한글 이력서 작성 요령2. 영문 이력서14. 면접 성공 원칙15. 대기업 입사 준비 요령1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1 업종별 84가지1. 부동산관련 회사2. 법률사무소3. IT 회사 14. IT 회사 25. 기자부분6. 일반사무직-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