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개론] [관광학개론]국내 스파리조트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전략(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Y대 관광학개론 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스파리조트의 개념

2. 스파리조트의 분류

3. 각 나라의 스파리조트의 발전과정

4. 스파리조트의 구성

5. 스파리조트의 방문객 분석

6. 스파리조트의 수익 향상을 위한 전략

7. 해외 스파리조트의 현황

8. 한국 스파리조트의 현황

9. 우리나라 스파 개발의 문제점

10. 스파 산업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본문내용
우리나라 스파 개발의 문제점

1) 무분별한 스파 개발에 의한 환경오염 문제
스파 개발은 주변 환경과 여건을 충분히 고려해야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환경 오염에 관한 부분은 세심한 점검이 수반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마구잡이식의 개발이 계속 있는 실정이다. 새롭게 스파를 개발할 경우, 지역경제의 활성화, 지역주민의 복리 증진 등 여러 가지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그와 함께 부정적인 측면도 많다. 잘못된 개발은 그 주변의 식수원을 오염시켜 인체에 치명적인 질병을 불러온다. 또한 스파수가 하류로 흘러 농업용수를 오염시켜 농작물에 심대한 피해를 줄 수도 있고, 공엽용수로 이용될 때는 이온물질에 의한 스케일 현상이나 기계의 부식현상도 야기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스파 개발로 인해 수려한 자연경관의 훼손과 지하수 고갈현상을 심화시키는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2) 검증되지 않은 스파수 효능에 대한 과대 광고문제
스파수를 만병통치약인 것처럼 과대 선전.광고하는 무책임한 행동은 지양되어야 한다. 우리나라 스파의 광고를 보면 신경통, 류마티스, 위장병, 탈모증, 습진, 충치예방, 알레르기, 스트레스 해소 등 온갖 질병에 대한 특효를 나열하고 있는 등 확인되지 않는 사실을 게재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큰 문제가 되고 있다.

3) 스파의 위생 문제
우리나라 스파 업소의 위생.청결 수준은 업소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아직도 개선의 여지가 많다. 즉, 욕조 내 스파수, 수건, 물 컵, 빗, 탈의실의 환기장치 등 모든 스파의 시설이 청결하게 관리되고 있지 않아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스파욕을 통해 여러 가지 피부병과 함께 옴, 머릿니, 사면발이 등도 전염시킬 수 있기 때문에 스파의 위생문제는 매우 시급한 과제이다.

4) 스파 관리 및 체계
현재 우리나라 공공기관(각 시도 행정기관)이 파악하고 있는 스파에 관한 실태 조사통계가 정확하지 않을 뿐 아니라 외부로 공개하는 통계자료가 일관성이 결여된 상이한 통계수치를 내 놓고 있어 문제가 되고있다. 또한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시설 등이 완벽히 갖추어지지 못한 스파가 난립해 있어 피해가 속출하고 있으며, 환경의 파괴도 심하다. 뿐만 아니라, 아직까지 우리나라 스파는 여러 가지 관련된 용어들이 통일되어 있지 못해 이용자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 예를 들어, 사우나와 찜질방, 한증탕의 구분이 모호하고 스파장과 스파탕, 라커룸(호텔의 경우)과 탈의실(재래의 스파)을 혼동하여 사용하며 욕탕의 이름도 업소에 따라 각양각색이다.

5) 잘못된 스파 목욕문화
스파를 이용할 때 물을 그대로 틀어준다거나 몸을 씻지 않고 욕탕에 들어가는 등 비상식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을 종종 만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아직까지 한국에서는 공중예절문화가 정립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스파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세련된 매너가 절실히 필요하다 할수 있다.

6) 미흡한 스파 시설
과거에는 스파가 목욕이나 질병치료를 목적으로 행해졌으나 오늘날 스파는 심신의 휴식 또는 레저로 그 목적이 발전하였다. 하지만 이렇게 환경은 변화했지만 기존의 스파 시설은 대처능력이 없어(휴식공간이 화보 등) 스파 이용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략>
참고문헌
테마가 있는 리조트 개발 및 경영 - 진현식, 이승곤, 윤병국 공저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chl***
    (2008.11.15 19:33:34)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엔터테인먼트사업과 마케팅
  • 자체가 하나의 훌륭한 관광 상품으로서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관광객들은 물론 국내의 고객들까지도 꼭 한번 보고 싶은 쇼가 있는 최고의 호텔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출처손대현 장희정 삼성에버랜드 (2004) 관광학개론이자키 요시하루 (1999) 라스베가스의 도전 -일신사-이이천.김영규 (1999) 호텔객실실무웹페이지 www.walkerhill.co.kr한국관광호텔업 협회 www.hotelskorea.or.kr호텔경영론 -관광학과 2학년 전공교재-라스베가스 24시 홈페이지 www.klasvegas.com

  • [학사] 중국 인바운드 의료관광객 유치 활성화 방안
  • 국내관광, 아웃바운드 관광으로 나누어 살펴볼 때, 개혁개방 이후 인바운드관광의 성장과 더불어 경제발전에 따른 가처분소득 및 여가활동의 증대로 1990년대에는 국내관광이 활성화되었다.1990년대 중반에 들어와서 중국은 인아웃바운드 및 국내관광시장에 차별적인 발전 방침을 수립하는데, 이는 인바운드관광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킨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방침 하에서 해외관광에 대한 총량 통제와 할당량 관리를 실시하고, 여행사의 해외관광 업

  • [호텔마케팅전략분석] 경주교육문화회관을 중심으로
  • 발전과 함께 호텔업도 외부에서 일어나는 환경요인, 즉, 기술혁신, 노동시장의 동향과 같은 여러 가지 외생적인 요인에 의해서 강한 영향을 받아왔다 김진섭, 호텔경영학, 대왕사. 1994. p. 23이러한 영향으로 인하여 호텔은 또한 경영상으로도 일반 기업과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 특성은 서비스상, 마케팅상, 제품상, 재무 비용상, 경영상의 특성으로 나눌 수 있다. 이번 레포트에서는 국내 호텔의 현황 분석 및 마케팅 전략을 간단하게

  • 관광학개론-기말고사(최신!!)
  • 현황-1종 (10개)․ 서울 - 서울 드림랜드, 롯데월드․ 인천 - 송도유원지․ 경기 - 에버랜드․ 강원 - 남이섬, 대명홍천비발디파크, 설악워터피아․ 경북 - 경주월드․ 경남 - 부곡하와이․ 충남 - 천안 상록리조트- 2종 (3개)․ 강원 - 휘닉스파크, 용평리조트․ 전북 - 무주리조트9) 자동차 야영장업- 규모 : 차량 1대당 80m2 이상의 주차 및 휴식공간을 확보할 것- 편의시설 : 주차, 야영에 불편이 없도록 수용인원에 적합한 상∙하수도 전기시설,통

  •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잠재성, SWOT 분석, 문제점, 활성화 방안
  • 및 서비스가 뛰어나고 가격경쟁력이 있는 국가에서 진료 및 휴양을 목적으로 여행가는 것까지 포함된다고 정의할 수 있다. 기존 관광자원과 의료자원의 공통된 부분을 추출하여 새롭게 복합적인 형태의 관광 상품이 기존 관광산업과 의료산업의 별개의 산업형태 즉, 의료관광이라는 새로운 산업영역을 산출해 낸 것이라고 할 수 있다.2. 국내외 의료관광 현황(1) 국내 의료관광의 현황우리나라는 부존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 동안 축척해온 풍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