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학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범주, 개념, 특성, 필요성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방안 및 향후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과제(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3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학사]기업의 e-Learning에서 성인학습자의 중도탈락원인과 자기주도성간의 상관관계 분석
- [평생교육, 평생학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 특성, 목표, 필요성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현황, 정책, 문제점 및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방향, 과제 분석
- [교육과(교육학) 4학년 노인교육의이해] 노인교육관련 문헌의 요약과 노인교육의 중요 문제를 자신의 시각에서 제시(노인교육의이해)
- 주 5일근무 vs 경영환경
- [학교환경교육]학교환경교육의 목적,필요성,현황, 학교환경교육의 역할,교육과정,현장체험학습, 학교환경교육의 활동,발전과제 분석
- 목차
-
Ⅰ.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범주
1. 통합차원에서의 범주
2. 평생교육 내용상의 범주
1)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상의 범주
2) 평생교육 내용상의 범주
3. 평생교육 기관의 범주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
Ⅴ.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중요성
Ⅵ. 일본의 평생교육(평생학습) 사례
1. 일본의 평생교육개념의 정의
1) 평생교육의 도입
2) 중앙교육심의회답신ꡒ생애교육에 대하여ꡓ
3) 임시교육심의회답신ꡒ교육개혁에 관한 답신ꡓ
4) 중앙교육심의회답신ꡒ평생학습의 기반정비에 대하여ꡓ
5) 평생학습의 진흥을 위한 시책의 추진체제등의 정비에 관한 法律(평생학습진흥법)
2. 평생교육정책의 출현배경
1) 급격한 사회변동
2) 학교교육의 위기
3. 평생교육시책의 경과
4. 주요성청의 평생학습시책-문부성, 후생성, 노동성을 중심으로
1) 문부성의 평생학습시책
(1) 평생학습추진체제와 기반정비를 위한 정책
(2) 학교의 평생학습기능확충을 위한 정책
(3) 다양한 학습기회의 제공
2) 후생성의 평생학습시책
3) 노동성의 평생학습시책
Ⅶ.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바람직한 발전 방안
1. 성인학습 참여율 제고와 교육참여 유인체제 구축
2. 평생교육 정보망과 평생학습 상담체제 구축
3. 취약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의 확충
4. 고용촉진 능력개발 평생교육 프로그램 확충
5. 평생교육기관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평생학습의 활성화
6. 평생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한 예산 확보
Ⅷ. 향후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 과제
1. 한국평생교육 모형수립의 기본방향
2. 우리나라의 평생학습체제 구축 방안과 과제
1) 평생학습 동기 유발
2) 학습 과정의 다양화
3. 평생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육계좌제의 도입․운영
4. 평생학습 정보 유통망 구축․운영
5. Work to Work 프로그램의 활성화
6. 국민 기초 기능의 계속적 향상
7. 평생학습 추진 체제의 정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범주
평생교육의 범주 및 내용은 본 연구의 대상인 평생교육통계 조사 내용의 범위를 말해준다. 여기서는 평생교육의 범주를 규정하기 위하여 먼저 인간의 생애주기와 삶의 지평상의 통합적 차원에서의 범주를 살펴보고, 평생교육의 내용차원의 범주와, 평생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기관의 범주를 살펴보고자 한다.
1. 통합차원에서의 범주
평생교육은 통합성의 특성을 갖는다. 평생교육은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사회교육, 가정교육 등 모든 교육을 통합적으로 재편성한다. 교육에서의 통합은 수평적 통합, 수직적 통합을 의미한다. 수평적 통합은 학교교육, 가정교육, 사회교육의 통합을 의미하며, 수직적 통합은 인간발달의 각 단계의 통합을 의미한다. 곧 평생교육은 인간의 평생 동안에 걸친 종합적인 교육체제를 의미한다. 동시에 평생교육은 탈정형성의 특성을 갖는다.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연령, 교육장소, 교육과정, 교수방법, 평가 등 그 어떤 것에 의해서도 제한 받지 않는다. 청소년, 근로자, 주부, 노인 등 그 대상이 다양하며, 교육장소도 도서관, 교회, 공원, 관공서 등 그 어느 곳이라도 인정되며, 교육내용은 인간의 모든 국면을 다룰 수 있다. 모든 면에서 개방적이고 다원적이며 자율성을 갖는다. 따라서 평생교육의 탈정형성에는 융통성과 다양성의 특징을 포함한다. OECD의 평생학습 지표 개발을 위한 기본 요소와 정의에 따르면, 평생학습이란 개인이 그의 전생애에 걸쳐서 개인적, 직업적, 사회적 목적을 위하여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확장하고자 이용하는 모든 학습의 과정과 활동을 포함한다. 이에 따라 OECD는 생애 단계와 형식성에 따라 취학전 교육, 의무교육, 의무교육 이후 교육, 계속직업교육훈련, 비형식적 일반교육, 무형식적 학습으로 구분한다.
본 연구에서의 평생교육 범주는 생애 단계와 형식성에 따라 OECD와 같이 취학전 교육, 의무교육, 의무교육 이후 교육, 계속직업교육훈련, 비형식적 일반교육, 무형식적 학습으로 구분하는 것에 기초하되, 현재 교육통계에서 다루고 있는 취학전 교육과 의무교육은 제외하고,
- 참고문헌
-
* 권이종(2002), 평생교육의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김종서(1994), 교육학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Vol 3.
* 김정애(1999), 학교개방을 통한 평생교육활성화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건국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현청(1994), 교육사회학 서울 : 양서원
* 이희수 외(2000), 평생학습 지원체제 종합 발전 방안 연구. 서울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장진호(1983),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서울: 대은출판사
* 홍종선(1999), 학부모의 학교평생교육참여 동기와 저해요인 분석, 아주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 복지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자신의 가족생활주기가 현재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지, 가족생활주기에서 이루어져야할 발달과업이 어느정도 되고있고 나와 가족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스턴버그의 사랑의 3가지 요소 중에서 사랑을 발전시켜 결혼으로 가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 생각되는가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