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 저소득층 아동의 `놀토`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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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로그램 개발
Ⅱ. 프로그램 평가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 개발
1. 사회문제
주 5일제 근무가 일반화 되면서 학교의 수업도 1달에 2번 정도 주 5일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런 사회현상을 반영하여 휴일인 토요일을 이르는 신조어 '놀토'라는 단어가 새롭게 등장하였다. 부모님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라는 긍정적 의미에서 시작된 '놀토'가 학원을 다니는 등 원래의 의미가 변질되는 것을 예방하고자 학교에서는 ‘놀토’에 가족과 함께하는 교외활동 즉 체험학습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주 5일 근무제는 중소기업 이상의 회사들 위주로 실시되고 있을 뿐, 일용직ㆍ운수업ㆍ서비스업 분야에서는 대부분 주5일제 근무를 시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용직ㆍ운수업 등과 같은 분야는 저소득계층이 많이 종사하는 분야이며, 이로 인하여 그 부모님들께서는 '놀토'에도 자녀들을 두고 직장에 출근해야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공교육에서 조차 경제적인 이유로 교육적ㆍ문화적 혜택을 마음껏 누리지 못하는 상황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러한 현상을 중요한 사회문제로 보고자 한다.

2. 욕구조사
‘놀토’(놀土)는 ‘놀다’와 ‘토요일’을 합친 신조어이다. 대부분의 학교ㆍ기업 등의 토요 휴무일 제도 확산으로 일요일만 쉬던 것이 토요일 까지 쉬는 날이 확장 되면서 생겨난 말이다. ‘놀토’는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주고자 실시한 긍정적의미를 함축한 제도이다. 하지만 이 ‘놀토’가 부족한 과목을 보충하는 학원 다니는 시간으로 전락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소득 양극화의 심화로 그나마 학원도 가지 못한 채 집에 방치되는 아동들이 늘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 이하의 직업을 가지고 계신 한부모 가정의 아동들에게서 이런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참고문헌

허정헌ㆍ강지원 기자, ‘나홀로 사회, 혼자 크는 어린이’, 한국일보, 2007
노원구청, 2007, 통계연보
광양고등학교 장학연구부, West와 Bentley의 자기주도학습척도, 광양고등학교 홈페이지, 2007

채나리, 문화적 욕구에 대한 만족도 조사, 2008
이주현, 프로그램 사전교육 만족도 조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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