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행정개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행정개혁의 정의
2. 행정개혁의 특성
3. 행정개혁의 동기
Ⅱ 행정개혁의 관점
1. 인위적 변동
2. 불 완전성․불확실성
3. 인간의 양면적 성향
4. 독립변수․종속변수
5. 비 혁명적 변동
6. 통합적 접근
Ⅲ 행정개혁의 필요성
1. 행정의 과잉팽창
2. 정당성 결여와 부정적 행태
3. 전통관료제적 구조의 폐단
4. 비통합적․권위주의적 관리정향
5. 행정절차의 결함
6. 정책의 일관성 결여
7. 취약한 변동대응성
8. 물적 자원 관리의 문제
Ⅳ 행정개혁의 접근방법과 과정
Ⅴ 행정개혁의 저항과 극복방안
1. 행정개혁의 저항
2. 행정개혁 저항의 극복방안
Ⅵ 행정개혁의 문제점과 개혁방향
1. 문제점
2. 개혁방안
Ⅶ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행정개혁의 정의
행정개혁은 행정체제를 어떤 하나의 상태에서 그보다 나은 다른 하나의 상태로 변동시키는 것을 말한다. 행정개혁은 행정체제의 ‘바람직한 변동’(perferred change)을 뜻한다. 행정개혁은 가치기준의 인도를 받는 계획적 변동이며 동태적이고 연관적 특성을 지니는 변동이다. 행정개혁은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하는 과정이다. 행정개혁에는 저항이 따른다. 행정개혁은 공적 상황 내지 정치적 상황 하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행정개혁이라는 개념 속에 내포되어 있는 중요 속성을 나누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목표지향성 행정개혁은 의식적으로 설정된 목표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합목적성 때문에 행정개혁은 의식적․계획적 성격을 지니게 된다. 행정개혁이 목표 지향적이라고 하는 것은 그 행동과정에서 개혁의 목표와 그에 따라 도달하려는 상태가 규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동태성․행동지향성 행정개혁이 동태적(dynamic)이라 함은 미래로 향한 시간선상에 펼쳐지는 것임을 뜻한다. 행동 지향적이라(action oriented)이라 함은 무엇인가를 이룩하려는 사람들의 의식적 행동이 전개되는 것을 뜻한다.
셋째, 개방적 연관성 행정개혁은 개방 체제적인 것이다. 행정개혁은 개혁
- 참고문헌
-
김재기저, 『행정학』, 법문사, 1999
오석홍저, 『한국의 행정』, 경세원, 1996
김정현&송건섭 공저, 『현대사회의 행정학』, 형설출판사, 2002
오석홍저, 『행정개혁론』, 전영사, 1999
정정길저,『행정학의 새로운 이해』, 대명출판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