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행정학의 역사, 역할, 현황과 행정학의 문제점 및 향후 행정학의 과제, 미래,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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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행정학의 역사

Ⅲ. 행정학의 역할
1. 행정이념의 재발견
2. 지방자치제의 발전
3. 세계화에 대한 대응
4. 정보화에 대한 대응
5. 도시행정 연구
6. 정책학 연구

Ⅳ. 행정학의 현황

Ⅴ. 행정학의 문제점
1. 적실성과 토착화의 미흡
2. 경험적 계량적 연구 및 규범적 연구의 부족
3. 한국 행정현상의 특이성 연구 부족
4. 거시적 분석의 결여
5. 문제의식의 결여와 외국 의존성

Ⅵ. 향후 행정학의 과제

Ⅶ. 향후 행정학의 미래
1. 나와 우리
2. 행복과 불행
3. 잘 사는 사람들과 못사는 사람들
4. 도시와 농촌
5. 사람과 자연
6. 중앙과 지방
7. 세계화와 지방화
8. 오누이처럼

Ⅷ. 향후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거버넌스가 잘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인식이 새로워져야 되겠고, 행정학에 대한 새로운 교육이 전개되어야 한다. 행정을 전통적인 차원에서 정치의 수단적인 도구(managerial tool)로 보아서는 아니 되고 ꡒ목적을 가진 기능ꡓ 차원에서 보다 폭넓게 보아야 한다. 21세기 행정은 부처 내에서, 부처간에서 더 높고 강한 권한을 가진 자가 통제(control)를 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관련성이 있는 부처가 평등한 위치에서 정책조정(policy co-ordination)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과 민간은 정부관료의 규제와 통제의 대상이 아니라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동반자요, 봉사의 대상으로 인식 해야한다. ꡒ비전이 없는 백성은 망하나, 좋은 참모가 많으면 그 나라는 확실히 승리한다ꡓ. 옛 지혜의 왕, 솔로몬의 잠언(proverb)이다. 2천2백년전 부터 전해온 격언이지마는 21세기에 사는 우리에게도 참으로 좋은 비유가 아니겠는가.

Ⅱ. 행정학의 역사

전국 4년제 대학에는 행정학과 107개, 행정학부 3개, 행정학 전공 38개가 개설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인문․사회계열을 통 털어 개설학과(학부, 전공) 수에서 경영, 영문, 법학에 이어 4위를 차지하는 것이다. 행정학이 한국의 대학에 개설된 이래 50년만에 거대 학문분야가 된 것이다. 행정학회의 회원 수도 다른 어느 학문분야에 못지 않은 규모이다.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보기 어려운 현상일 것이다. 현재의 행정학 규모는 그간의 행정학의 양적 팽창을 웅변해주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결과는 그 동안 행정학을 도입한 행정학자들의 학문영역의 발전을 위한 남다른 노력과 학문 탐구의 결과라 하겠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요인이 행정학의 성장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지만 그 가운데서도 한국인의 뿌리 깊은 공직에 대한 특별한 수요에 기인하는 바도 크다는 점을 부인하기 어렵다. 공무원시험 과목에 행정학이 포함된 것은 행정학의 팽창에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그렇지만 이것은 행정학 저술이 시험준비를 위한 수험서에 머물게 함으로써 사전적 교과서 위주의 행정학 저술로 연결되어 한국행정학의 새로운 방향 전환과 대안 모색의 발목을 잡는 주요한 측면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 김영식. 행정학. 서울 : 대명출판사. 1994.
◎ 박동서外. 발전행정론. 서울 : 법문사. 1992.
◎ 백완기. 행정학. 박영사. 1991.
◎ 성균관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編. 행정학개론. 서울 : 대영문화사. 1990.
◎ 신현기 외 지음. 행정학 개론. 웅보출판사. 2005.
◎ 이종수. 새행정학. 서울 : 대영문화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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