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지역사회 고등학교 대항 친선체육대회의 체육학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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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I. 서 론
지역사회에서 발의되어 매년마다 열리고 있는 고등학교 대항 친선체육대회는 여러 모로 주목받고 있다. 학교 간 경기라는 의미 이외에도 주최자가 교육청 단위가 아니라 지역 단위 체육회라는 점에서 일종의 ‘패러다임 전환’을 운위할 수 있으며, 관내 모든 고등학교의 참여로 이루어진다는 점과 학생들의 참가 자격에서도 새로운 발상을 보이고 있다. 참가자격은 이 대회의 중요한 전제이다. 각 해당 종목에서 대한체육회에 선수로 등록되지 않은 자, 즉 순수한 아마추어 경기를 지향하는 것이다. 대표자 회의에서 이미 이러한 참가자격은 합의된 상태라서 그런지 팸플릿 등의 기록에 드러나 있지는 않다.
춘천 지역사회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춘천 리포트』가 처음이다. 한림대 사회조사연구소가 “지방대학의 존재 이유와 관련하여 춘천 지역사회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여 춘천 MBC와 공동으로 펴낸 책이 『춘천 리포트』다. 지역사회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연구로 10여 년 전에 나온 자료이나 현재까지 유효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이 연구는 2003년으로 8회째를 맞는 춘천시 고등학교 대항 친선체육대회의 체육학적 의의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Ⅱ. 연구방법
1. 연구의 설계
본 연구는 연구자가 거주하는 지역, 춘천에서 매년 거행되고 있는 ‘고등학교 대항 친선체육대회’에 주목하였다. 연구자는 금년으로 8회 째를 치른 이 대회(통상 ‘연합체육대회’ 혹은 ‘연체’라고 부른다)를 5회 때부터 4년 이상 참관하여 왔으며, 앞장서서 이 대회의 살림살이를 맡고 있는 시 체육회 사무국장 정광복(가명: 당초 1회 때부터 실무 과장을 맡고 있었으나 금년에 국장으로 승진)을 만나, 기회 있을 때마다 이 대회의 의의 및 여러 가지 가능성을 얘기하고는 했다. 그는 또한 연구자가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강의한 바 있기도 하다. 민족지에서 말하는 래퍼(rapport)로서는 최상이라고 할 것이다. 한 마디로 이 연구는 질적 연구법을 채택하였다. 참여관찰과 심층면담, 그리고 팸플릿이나 신문기사 등 기본적인 자료수집도 참여자에게 부탁하거나 참여관찰 과정에서 획득하였다.

2. 연구자의 역할
연구자는 이 연구에서, 주제 측면에서 보면 내부인이고, 연구하는 역할로 보면 외부인이라고 할 수 있다. 특별하다고 생각되는 이 연구의 주제로는 래퍼와 연구자가 함께 고민해야 하는 문제가 되기도 할 것이고, 이러한 문제를 참여관찰하고, 질문하고, 정리하여 기술하는 역할에서는 외부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여, 체육계에서 종사하고 있는 점에서 같은 문제를 고민하는 내부인이라 할 수 있고, 이 대회의 실무자와 연구자의 역할로 보면 연구자는 명백히 외부인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말을 연구 과정에서 실감하기도 하였다. “인류학 현지조사는 그야말로 자기 자신을 조사도구로 사용하여 수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조사를 해보는 가운데 터득하고 배우게 되는 부분이 압도적으로 크다. 마치 처음 수영을 가르치는 것이 설명만으로는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일단 물에 들어가야 배울 수 있다’는 주장과 유사한 태도가 등장하기도 한다. (한경구외 역, 역자서문, 2002:x)”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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