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23 / 2019.01.23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제목: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태권도인으로서 알아야할 태권도에 대한 기본적 내용 및 우리나라 학교체육에 대해 알아본 후,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국기원 고단자 승단 논문 심사 참고자료로서 참고문헌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1.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했습니다.
2.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3. 참고문헌을 표기하였습니다.
- 목차
-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체육의 개념
2. 학교체육의 기능
3. 학교체육의 역할
4. 학교체육의 성격
5. 태권도란 무엇인가?
6. 태권도의 수련내용
7. 태권도의 가치
8. 태권도의 정신
9. 태권도의 역사
10.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
1)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 연구
2) 태권도 교육의 지도단계 설정
3) 학교체육과 연계를 위한 행정 기반 구축
4) 학년별, 수준별 수련 프로그램 개발
5) 학교 체육에 필요한 태권도 전문 지도자 양성
6) 학교 체육에 맞는 태권도 교재 개발
7) 학교 체육에 맞는 태권도 전문 지도자의 자질 교육 강화
8) 태권도가 아동 스포츠라는 편견 해소
9) 여학생 태권도 수련자 유입을 위한 태권도 프로그램 개발
10) 태권도의 정신 및 예의에 대한 지도 강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Ⅰ. 서론
1973년 제 3차 교육과정에서 초·중·고등학교에서 태권도를 가르치도록 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태권도는 학교체육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학교장의 재량에 따라 태권도 수업 여부가 결정되기 시작한 후부터 점차 학교체육에서 태권도가 소외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 학교체육이 추구하는 목표는 태권도가 추구하는 목표와 매우 흡사한 면을 가지고 있다.
체육은 움직임 욕구의 실현 및 체육 문화의 계승, 발전이라는 내재적 가치와 체력 및 건강의 유지 및 증진, 정서 순화, 사회성 함양이라는 외재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공헌하는 교과이다. 그리고 이러한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신체 활동을 통한 지·덕·체가 조화된 인간 발달을 도모하고 육성하기 위한 전인교육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즉, 신체 활동을 주된 교육 내용으로 하여 체육 기능의 습득뿐만 아니라 이론적 지식의 습득 및 태도의 발달을 도모하여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증진시키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성격을 가진다. 이러한 체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에서는 다양한 신체활동으로 학생 개인의 움직임 욕구를 실현시키며, 운동 기능과 건강 및 사회성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이러한 것을 볼 때 태권도는 학교체육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매우 적합한 종목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학교체육과 연계하여 태권도를 활성화한다면 점차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학교체육이 다시 주목받을 수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논문을 통해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학교체육의 개념
학교체육이란 학교체육진흥법에 따르면, 학교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체육활동을 말한다. 학교체육의 교과명은 시대에 따라 다르게 불렸는데, 일제강점기에는 ‘체조’, 제2차 세계대전 시기에는 ‘체련’으로 불리다가 1950년대부터는 ‘체육(體育, Physical Education)’으로 정한 후 지금까지 같은 이름으로 운용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추나영, 중학교 태권도의 수업의 교육적 가치와 적용,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연구소, 2018.
원형진, 초등학교 토요 방과 후 태권도 수업이 사회성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 2014.
신윤숙, 초등학생들의 방과 후 태권도 수업에 관한 만족도 및 요구분석,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안창석,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성취목표성향이 자결성 동기와 수업몰입에 미치는 영향,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박명국, 태권도장의 관계마케팅 전략과 신뢰, 몰입 및 구매 후 행동의 관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2015.
한성진, 성인들의 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방안과 프로그램 개발, 강원대 산업과학대학원, 2010.
김기석, 태권도의 대중화를 위한 수련문화 재고, 용인대 태권도대학원, 2009.
김종천, 태권도 품새를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과 도장 경영활성화 전략,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대학원, 2012.
박민영, 초등체육수업에서 학생의 암묵적 믿음과 목표성향에 따른 자기효능감 수준이 노력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리더십] 패션 코코 샤넬 리더십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 신체연기론] 연극의 정의 고찰과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사상,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연기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워크샾 분석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