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법,조사] 관찰법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관찰법에 대해서 조사한 자료입니다.

여러가지 관찰법에 대해서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 목 차 -

1. 관찰법이란?
2. 관찰법의 장점과 단점
3. 관찰법의 종류
* 자연적/직접적/비강제적인 관찰법(natural, direct, unobtrusive observation)
* 인위적인 관찰법(Contrived Observation)
* 기계적인 관찰법 (Mechanical Observation)
* 간접적인 관찰법(Indirect Observation)
* 기록자료 관찰법(Observation of Records)
본문내용
1. 관찰법이란?
체계적인 관찰법이 활용은 실용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어떤 조사자는 탁아소에서 기저귀를 갈아 채우는 장면을 200시간 비디오 촬영함으로써 휴대용기저귀를 새롭게 디자인 할 수 있었다.
어떤 대규모 식품소매점에서는 구매자들의 진열대 활용방식을 관찰함으로써 새로운 진열방법을 시험해 보았다. 장난감 생산업체들은 정기적으로 어린이들을 일면유리창이 부착되어 있는 방에 넣어 두고 장난감의 시제품(product prototypes)을 어떻게 갖고 노는지 관찰하고 있다.
관찰법(observational method)은 두 번째의 자료수집 방법인데, 이것은 질문은 하여 정보를 얻기보다는 조사하고자 하는 사람, 대상물 및 발생사건 등을 인식하고 기록하는 과정을 통해 정보를 얻는다. 예컨대, 소비자들이 어떤 상표를 구입하는지 혹은 어떤 TV프로그램을 보는지 응답자에게 물어보는 것 대신에, 어떤 상표를 구입하는지 어떤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는지를 실제로 관찰하는 방법이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극소수의 일회용 조사프로젝트만이(1% 미만으로 추정됨) 관찰법을 실시하지만 몇몇 중요한 상업서비스업체(예: Nielsen Television Index의 TV시청률 조사 등)에서는 관찰법을 활용하고 있다. 그리고 공통 상품코드(universal product code)와 슈퍼마켓 계산대에서의 코드해독방법(scanning)이 개발됨에 따라 관찰법은 과거보다 훨씬 더 중요한 자료수집방법이 되었다.
미국의 슈퍼마켓 매출 중 약 40%는 상품포장에 인쇄되어 있는 공통상품코드를 해독해주는 레이저해독기(laser scanner) 위에 통과시킴으로써 자동적으로 기록하고 있다. 이렇게 하면 컴퓨터기억장치를 통해 가격을 파악해 주고, 청구금액을 계산해 주며, 품목별 매출전표(구입가격과 품목을 기록한 전표)를 프린트해 준다. 대개 이와 같은 자료는 주별로 보고되며, 모든 자료는 상품코드를 해독함과 동시에 컴퓨터에 저장되므로 다른 방법과는 달리 몇일 내에 관계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레이저해독기는 상품포장에 인쇄된 공통상품코드를 단지 그대로만 해독해 주므로, 상품코드가 잘못 인쇄된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동일품목을 여러 개 구입했으나 점원이 그 값을 수작업으로 계산할 경우와, 25파운드짜리 포장의 개먹이와 같은 대단위 품목을 해독기에 올리지 않고 수작업으로 기록할 경우에도 전체 매출계산에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이렇게 볼 때 비록 해독장치는 완전한 자료를 수집해주는 방법은 아니지만 첫째, 다른 매출정보 수집방법보다는 정확한 자료를 수집 해주며 둘째, 과거에 비해 보다 복잡한 시장분석을 해 볼 수 있는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해 준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http://seri.org 자료 참고
마케팅조사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 자료수집방법(사례조사, 면접법, 질문지법, 관찰법의 장단점)
  • 자료수집방법사회복지조사 자료수집방법(사례조사, 면접법, 질문지법, 관찰법의 장단점)목차사회복지조사 자료수집방법I. 사례조사1. 장점2. 단점II. 면접법1. 장점2. 단점III. 질문지법1. 장점2. 단점IV. 관찰법1. 장점2. 단점* 참고문헌사회복지조사 자료수집방법I. 사례조사사례조사는 어떤 특정한 사례에 대하여 가능한 한 모든 방법과 기술을 이용하여 종합적인 연구를 실시함으로써 그 사상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실증적 방법에 의

  • [사회복지조사론] 관찰법의 이해
  • (관찰법의 이해)-目次-1. 관찰법의 개념2. 관찰법의 유형1) 관찰의 직접성에 의한 유형2) 관찰의 참여 정도에 의한 유형(1) 완전참여자 유형(2) 참여적 관찰자 유형(3) 관찰적 참여자 유형(4) 완전 관찰자 유형3) 관찰의 구조화에 의한 유형3. 관찰법의 장단점1. 관찰법의 개념 관찰법은 관찰자가 정보와 자료를 인간의 감각기관 만을 매개로 직접 정확 하게 구하려는 방법으로써, 즉 조사대상 개인, 사회집단 또는 지역사회의 행동이

  • 관찰조사의 유형과 특징
  • 관찰조사의 유형과 특징1. 관찰법2. 관찰법의 장단점3. 관찰 조사의 종류 4. 관찰 조사의 기록 방법 5. 관찰의 실시 6. 관찰기록의 정리방법 1. 관찰법관찰법은 주로 자연과학적 조사에서 관찰 대상에게 조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피조사 대상의 행동을 조사하는 방법이다. 관찰법의 특성은 직접성과 현재성에 있는데, 현재 발생하고 있는 현상의 상태나 사람들의 행동 또는 언어가 타인의 개입 없이 관찰자에 의해 직접 수

  • [조사방법] 실험법, 면접법, 관찰법, 서베이법
  • 조사방법조사방법 실험법, 면접법, 관찰법, 서베이법CONTENT조사방법I. 실험법1. 실험법의 개요1) 실험법의 목적2) 실험설계시 고려사항2. 실험법의 종류II. 면접법1. 면접법의 개요2. 면접법의 종류III. 관찰법1. 관찰법의 개요2. 관찰법의 종류IV. 서베이법1. 서베이법의 개요2. 서베이법의 종류* 참고문헌조사방법I. 실험법(1) 실험법의 개요1/ 실험법의 목적조사방법으로 실험을 사용하는 주요한 목적은 인과관계의 규명이다. 인과관계를 규

  • 사회복지조사 방법 중 관찰법에는 참여관찰, 준참여관찰, 비참여관찰이 있는데 이 중 가장 객관적인 관찰이 되는 방법은 어느 것인지 적고,
  • 사회복지조사 방법 중 관찰법에는 참여관찰, 준참여관찰, 비참여관찰이 있는데 이 중 가장 객관적인 관찰이 되는 방법은 어느 것인지 적고, 그 이유를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관찰법의 유형1) 참여관찰2) 준참여관찰3) 비참여관찰2. 사례를 통한 가장 객관적인 관찰이 되는 방법 및 그 이유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관찰법은 응답자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얻기 위하여 조사자가 응답자로 하여금 행동을 통하여 표현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