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방법 중 관찰법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회조사방법 중 관찰법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논하시오.
본문내용
사회조사방법 중 관찰법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논하시오.
관찰법은 비언어적 행동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주된 기법으로 응답자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얻기 위하여 조사자가 응답자로 하여금 행동을 통하여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관찰법은 현실상황을 직접 관찰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보다 믿을 만하고 실제에 가까운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접근법이다.
관찰법의 유형은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직접관찰과 간접관찰이다.
직접관찰은 연구자 또는 조사자가 연구대상을 직접 보고 그 관찰한 바를 기록하여 자료로 사용하는 것이고, 간접관찰은 기록이나 문헌 또는 사후적인 흔적 등을 이용하는 것이다.
둘째, 참여관찰과 비참여 관찰이다.
참여관찰은 조사자가 관찰대상인 집단의 사회적 과정에 완전히 참여하면서 동시에 관찰하는 방법이고 비참여관찰은 관찰대상을 가능한 한 방치해두고 제 3자의 입장에서 관찰대상의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이다.
셋째, 조직적 및 비조직적 관찰이다.
조직적 관찰은 보다 체계적 서술을 한다거나 인과관계에 관한 가설을 실험하려는 목적을 지닌 조사연구이고 비조직적 관찰은 사전에 준비된 관찰도구나 기준 또는 범주를 가지지 않는 관찰법이다.
관찰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평가도구의 제작
  • 발표하였는가?최종 작품의 질은 우수한가?활동 전과 후에 태도가 긍정적으로 바뀌었는가?종합판정-보너스 점수포트폴리오 구성방법과 제시 방법이 창의적인가?주제와 내용제시 차별화를 위해 남다른 노력이 보여지는가?리더쉽과 협동심이 발휘되었는가?동료가 도움이 필요할 때 적절하게 동료에게 정보와 기술적인 도움을 주었는가?총 5점총 5점총 5점총 5점서술식으로 학생의 포트폴리오 수행 전반 중에 대하여 특이한 점을 기술한다.

  •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2차 논술형 자료
  • 장점이 있다. 1) 실용성, 효율성이 있다. 2) 사회적 대인관계의 맥락을 제공한다. 3) 내담자가 집안에서 새로운 행동을 실천해 볼 수 있다. 4) 다른 사람의 문제와 유사한 점과 다른 점을 이해할 수 있다. 5) 대인관계의 의사소통을 학습할 수 있다. 6) 도움을 받을 뿐만 아니라 줄 수 있다. 5. 측정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측정오차를 줄이는 방법을 설명 하라. 검사의 신뢰도란,검사점수의 전체변량 중에서 오차 변량을 제외한 실제 변량이 차지하는 비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대해 이론적으로 재해석된 목표를 설정했다면 그 문제에 대한 개입방법이나 전략들은 이론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선정할 수 있다.셋째, 개입시기(timing)에 대한 판단 이란 언제 개입할 것인가애 대한 판단이다. 이와 관련된 전문적인 질문으로 무엇을 기점으로 변화를 유도할 것인가?(우선 순위의 판단) 등을 포함한다. 개입시기는 상담에서 항상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는 것이므로 매우 전문적인 판단이 필요한 영역이며 이를 위해 많은 훈련과 노력

  • [수행평가][논술형평가][서술형평가]수행평가 정의,방법, 논술형평가(서술형평가)정의,유형,필요성, 논술형평가(서술형평가)문항,평가
  • 대한 경험적 분석, 제 3회 전국 중, 고등학생 논술 경시 대회 논술 평가에 관한 연구 보고서, 서울대 교육 종합 연구원 국어 교육 연구소◈ 원진숙, 논술 능력 평가 기준과 논술 교육의 방향, 서울 교육 대학교◈ 이삼형(1994), 논술의 평가,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논술지도의 실제◈ 지은림(2000), 논술형 수행평가를 위한 채점방법들의 비교, 경희대학교 교육문제연구 소논문집, 6권◈ 황정규(1985), 논술고사와 사고력의 평가, 대학교육. 통권 제15호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대해 전이가 되도록 하는 교육이 중요하다.- 가장 원리가 되는 것, 핵심적인 내용 등을 배우고 유사한 상황에 적용함으로서 전이력을 향상시킨다.ㆍ학습의 결과보다 과정과 방법 중시- 학습의 과정을 지식의 생성과정과 일치시키고자 하는 것이 발견학습 수업모형- 발견학습의 이유: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그 변화에 대응하는 창조적인 지성과 실천력을 기르기 위해ㆍ학습자 주체적인 학습 강조- 주체적 학습 → 학습자의 주체적 삶에 영향을 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