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 도요타 생산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toyota 소개
☆ TPS
1. 도요타 생산시스템의 형성 배경
1.1 일본의 사회시스템
1.2 인사노무시스템
1.3 하청시스템
☆ About tps
1. JIT 시스템
☆ KANBAN SYSTEM
2. 간판방식
☆ jidoka
☆ Heijunka
♣ tps의 한계점
< 참고 문헌 >
- 본문내용
-
♣ toyota 소개
☆ TPS
도요타 생산시스템(Toyata production system)은 일본 형 생산시스템의 대표적인 모델이 되는 시스템이다. 도요타 생산시스템은 도요타 자동차회사에서 개발 발전된 것을 1973년 오일 쇼크 이 후 많은 일본의 기업들에 채용되었다. 도요타 생산시스템의 주요목적은 과잉재고와 과다한 노동 력을 철저히 제거함으로서 원가절감으로 이익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서는 생산에서 여러 종류의 불필요한 낭비를 없애고, 시장의 수요변동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적응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는 JIT생산, 즉 필요한 제품을, 필요한 량만큼, 필요한 시기에 생산하는 방법에 의해 달성되었다.
이러한 도요타 생산시스템은 다품종 소로트로 생산하지만 대량생산이다 포드 시스템은 획일적 인 대량생산을 하는데 대하여, 도요타 생산시스템은 다품종을 대량으로 생산한다. 따라서 도요타 생산시스템은 규모의 이익을 추구하는 대량생산방식을 하나의 다른 형태로 변형한 것이다. 그리 고 시장의 다품종화의 요청으로 생산을 소로트화 하는데 따른 규모의 이익이 저해되지만, 이 저 해하는 문제점을 최소한으로 억제하는 점에서 도요타 생산시스템이 우수하다는 것이다.
테일러 시스템과 포드 시스템을 거쳐 형성된 도요타 생산시스템은 역사적인 단계에 있어 두 가 지의 문제점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고 발전해왔다. 첫 번째 문제는 판매량의 변동과 고객의 요 구에 따른 시장의 변동에 대한 생산의 양적 및 질적인 유연성의 개선과 동시에 가격, 품질, 납기 등에 있어서 국제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두 번째 문제는 테일러와 포드 시스템에서 통합하 여 해결하려고 하였으며, 그리고 생산 공정에서 원래 노동의 갈등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한 것이 다. 따라서 도요타 생산시스템의 역사적 의의는 위의 두 가지 문제점을 생산시스템에서 통합하여 해결하려고 하였으며, 그리고 생산 공정에서 원래 노동의 기술과 분업기능, 즉 작업자의 자율성 을 인정하는 시스템을 목표로 하는데 있었다.
첫 번째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시장변화에 대한 주문의 양적 및 질적 유
- 참고문헌
-
• <동의오토- JIT 업그레이드> - 한국경제신문
•- 골드렛
•- 백대균
• <적시관리에 의한 재고통제> - 이병찬
• <적시생산의 정의와 그 시행방법 및 효과에 관한 고찰> - 정대성
•- 추교완
•- 히노 사토시ㆍ 금대연
• <도요타 자동차 공장의 생산관리> - 이상복ㆍ안해일ㆍ김국
•- 김대홍ㆍ정승환ㆍ노재헌
• <바이로지틱스 물류매거진> (기아차 물류개선 사례 발표)
• <생산관리> - 백종현외 7인공저
• <21세기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생산운영관리> - 안영진ㆍ유영목 공저
• <오노의 JIT> - 최진성
< 칸반 참고문헌 >
^ Waldner, Jean-Baptiste (September, 1992). Principles of Computer-Integrated Manufacturing [1]. John Wiley & Sons, p128-p132. ISBN 047193450X.
^ Ohno, Taiichi (June 1988). Toyota Production System - beyond large-scale production. Productivity Press, 29. ISBN 0915299143.
^ Shingō, Shigeo (1989). A Study of the Toyota Production System from an Industrial Engineering Viewpoint. Productivity Press, 228. ISBN 0915299178.
^ Ohno, Taiichi (June 19
자료평가
- 내용이 살짝 너저분하긴 했지만 도요타 시스템에 대해 잘 설명하셨네요
- eminj***
(2014.12.14 12:22: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