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정의, 배경, 특징, 유형과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멀티미디어 기술 및 시사점, 멀티미디어의 효율성 증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의 정의
Ⅲ. 멀티미디어의 탄생 배경
Ⅳ. 멀티미디어의 특징 및 구성
Ⅴ. 멀티미디어의 유형
1. 교수적 활용
1) 반복 연습형
2) 개인 교수형
3) 시뮬레이션형
4) 교수 게임형
5) 발견 학습형(discovery mode)
6) 문제 해결형(problem solving mode)
7) 혼합형
2. 도구적 활용
3. 피교수적 활용
Ⅵ.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Ⅶ. 멀티미디어의 자료
Ⅷ. 멀티미디어 기술
1. 인터넷 근간망
2. 사용자 단말 망
1) PSTN
2) PSDN
3) ADSL
4) CATV 인터넷 망
5) LAN 망
6) 광 케이블 망
7) 위성 망
Ⅸ. 멀티미디어 기술분석에 따른 시사점
Ⅹ. 멀티미디어의 효율성 증진 방안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멀티미디어는 학생들에게 소리, 문자, 영상 등으로 표현력을 증진시키고 디지털 화에 의한 상호작용을 강하게 할 수 있어서 첫째,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교육, 둘째, 실제로 체험하여 얻는 교육, 셋째,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교육 등이 가능해 진다. 또한 멀티미디어 교육은 학생과의 상호 대화식 방법으로 피교육자의 주의력과 관심을 묶어둘 수 있어서 피교육자로 하여금 배우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하고 집중력을 유발시켜 주며, 한 번 학습한 내용에 대한 기억을 놀라울 만큼 증가시켜 준다. 그러나 멀티미디어 교육이 학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종래의 교과서에 의한 학습보다 구조적 학습이론에 의거한 멀티미디어 교육은 학생의 감성에 직접 호소하기 때문에 그 교육적 효과는 크게 향상될 것이다. 반면에 동일 교재에 의한 획일적인 교육 방법으로 학생의 개성을 기르지 못하게 되는 계기도 되고, 정교한 시뮬레이션은 가상과 현실의 구별력을 잃게 되는 수도 있을 것이다.
Ⅱ. 멀티미디어의 정의
멀티미디어란 ꡒ여러 종류의 표현매체 즉, 문자, 음성, 음향, 그림, 동화상 등을 통합하여 형성된 멀티미디어 단위로서의 기록물 그 자체 또는 서비스ꡓ를 지칭한다. 멀티미디어의 첫 단계는 표현매체를 아날로그 매체로 저장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여러 가지의 유형의 표현매체로 기록한 정보를 다루지만 컴퓨터 저장매체의 경우는 먼저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 정보로 변환한다. 이렇게 변환하면 PC와 같은 소형 컴퓨터에서는 취급할 수 없는 대용량의 디지털 데이터가 된다. 그러나 MPEG 같은 압축기술의 도입으로 이 문제는 해결하고 있다. 멀티미디어는 적어도 동시에 한 개 이상의 차원을 갖게된다. 음성이나 문자, 그림 등을 일차원적으로 생각되면 안되며, 따라서 멀티미디어 정보의 양방향 소비(interactive consumption of multimedia information)가 가능하도록 유저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 김광호(2002), 미디어교육 제도화 방안, 언론학회, 디지털시대 미디어 교육의 제도화 세미나 보고서.
◎ 김양은(1994) 미디어교육에 관한 연구-미디어교육의 제도화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창룡(2003), 매스컴과 미디어비평, 글로세움
◎ 김현철외(1997), 교육용 소프트웨어 공모전 운영, 사업보고 PR 97-1, 서울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 김회수(1995), 멀티미디어 설계와 개발. 교육과학사:서울
◎ 이상회(1995),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사회화, 평민서당
◎ 최창섭(1998), 한국에서의 초․중등학교에서의 커리큘럼에 미디어교육을 제도화하기 위한 전략, La Trobe University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