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정의, 배경, 특징, 유형과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멀티미디어 기술 및 시사점, 멀티미디어의 효율성 증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의 정의

Ⅲ. 멀티미디어의 탄생 배경

Ⅳ. 멀티미디어의 특징 및 구성

Ⅴ. 멀티미디어의 유형
1. 교수적 활용
1) 반복 연습형
2) 개인 교수형
3) 시뮬레이션형
4) 교수 게임형
5) 발견 학습형(discovery mode)
6) 문제 해결형(problem solving mode)
7) 혼합형
2. 도구적 활용
3. 피교수적 활용

Ⅵ.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Ⅶ. 멀티미디어의 자료

Ⅷ. 멀티미디어 기술
1. 인터넷 근간망
2. 사용자 단말 망
1) PSTN
2) PSDN
3) ADSL
4) CATV 인터넷 망
5) LAN 망
6) 광 케이블 망
7) 위성 망

Ⅸ. 멀티미디어 기술분석에 따른 시사점

Ⅹ. 멀티미디어의 효율성 증진 방안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멀티미디어는 학생들에게 소리, 문자, 영상 등으로 표현력을 증진시키고 디지털 화에 의한 상호작용을 강하게 할 수 있어서 첫째,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교육, 둘째, 실제로 체험하여 얻는 교육, 셋째,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교육 등이 가능해 진다. 또한 멀티미디어 교육은 학생과의 상호 대화식 방법으로 피교육자의 주의력과 관심을 묶어둘 수 있어서 피교육자로 하여금 배우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하고 집중력을 유발시켜 주며, 한 번 학습한 내용에 대한 기억을 놀라울 만큼 증가시켜 준다. 그러나 멀티미디어 교육이 학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종래의 교과서에 의한 학습보다 구조적 학습이론에 의거한 멀티미디어 교육은 학생의 감성에 직접 호소하기 때문에 그 교육적 효과는 크게 향상될 것이다. 반면에 동일 교재에 의한 획일적인 교육 방법으로 학생의 개성을 기르지 못하게 되는 계기도 되고, 정교한 시뮬레이션은 가상과 현실의 구별력을 잃게 되는 수도 있을 것이다.

Ⅱ. 멀티미디어의 정의

멀티미디어란 ꡒ여러 종류의 표현매체 즉, 문자, 음성, 음향, 그림, 동화상 등을 통합하여 형성된 멀티미디어 단위로서의 기록물 그 자체 또는 서비스ꡓ를 지칭한다. 멀티미디어의 첫 단계는 표현매체를 아날로그 매체로 저장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여러 가지의 유형의 표현매체로 기록한 정보를 다루지만 컴퓨터 저장매체의 경우는 먼저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 정보로 변환한다. 이렇게 변환하면 PC와 같은 소형 컴퓨터에서는 취급할 수 없는 대용량의 디지털 데이터가 된다. 그러나 MPEG 같은 압축기술의 도입으로 이 문제는 해결하고 있다. 멀티미디어는 적어도 동시에 한 개 이상의 차원을 갖게된다. 음성이나 문자, 그림 등을 일차원적으로 생각되면 안되며, 따라서 멀티미디어 정보의 양방향 소비(interactive consumption of multimedia information)가 가능하도록 유저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김광호(2002), 미디어교육 제도화 방안, 언론학회, 디지털시대 미디어 교육의 제도화 세미나 보고서.
◎ 김양은(1994) 미디어교육에 관한 연구-미디어교육의 제도화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창룡(2003), 매스컴과 미디어비평, 글로세움
◎ 김현철외(1997), 교육용 소프트웨어 공모전 운영, 사업보고 PR 97-1, 서울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 김회수(1995), 멀티미디어 설계와 개발. 교육과학사:서울
◎ 이상회(1995),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사회화, 평민서당
◎ 최창섭(1998), 한국에서의 초․중등학교에서의 커리큘럼에 미디어교육을 제도화하기 위한 전략, La Trobe University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및 강화를 포함하여 자극 반응 연상을 만들 (cue), , -고 강화하는데 가장 유용한 전략을 찾으려고 애를 썼다 이러한 처방은 (Winn, 1990).일반적으로 변별력 사실의 상기 일반화 개념의 정의와 설명 연상 예의 적용 및 연 ( ), ( ),( ),결 특정한 절차를 자동적으로 수행 을 포함하는 학습을 촉진하는데 믿을 수 있고 효과 ( )적이라고 증명되어 왔다 그러나 행동주의 원리는 더 높은 수준의 기술 습득이나 더 . ,깊은 수준의 처리를 요구하는 것은 적절히 다룰

  • [교수학습이론] 상보적교수법
  • 분석을 실시한 Rosenshine과 Meister(1994)은 표준화 독해검사를 측정도구로 사용한 경우에는 효과크기(effect size)가 .32였으나, 실험자가 개발한 독해검사도구를 측정도구로 사용했을 겨우는 크기가 .88이었으므로 상보적 수업은 독해력 증진에 대체로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2. 관련 논문요약 1(교육심리연구 학회지 2004 vol.18.No. 1, pp219-239)자기조절전략 활용의 상보적 수업이 유아의 독해력과 자기조절 학습력 및 초인지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이경화, 이신

  • [이러닝]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특징과 실태 및 관련 이론을 통해 본 효과적 운영 방안 분석
  •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특징과 실태 및 관련 이론을 통해 본 효과적 운영 방안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의 기원Ⅲ. 사이버 교육의 특징1. 정보 및 자원의 공유2. 상호작용의 용이성3. 학습자 중심의 적극적 학습4. 교육과정의 탄력성5. 행정의 효율성Ⅳ. 사이버 교육체제의 속성1. 개방성2. 시공 독립성3. 문자기반 및 제한된 교류 채널Ⅴ. 사이버 교육 관련 이론1. 교수-학습 이론1)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사이버 교육2)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

  • [국어과교수법토의] 대화(토의,토론)
  • 효과적인 토의 ․ 토론을 위한 발문 기법4. 국어 수업에서의 토의 ․ 토론 수업1) 의의와 조건(1) 의의 (2) 조건2) 국어과 토의 ․ 토론 수업모형 및 교수학습 모형 개발방향 3) 토의 ․ 토론 학습 프로그램 예시(1) 독서 지도 프로그램(2) 논술 지도 프로그램4) 수업 모형 예시(1) 모형 (2) 실제 수업안 5) 토의 ․ 토론 수업 개선 방안6) 전망참고 문헌Ⅰ. 토의 ․ 토론의 개념과 유형1. 토의 ․ 토론의 개념토의라는 용어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

  • [일제고사의 시행에 대한 찬•반의견과 교육관 & 교육평가방법의 이해] 일제고사의 시행에 대한 찬•반의견과 교육관 & 교육평가방법의 이해
  • 정의 효율성이 높다.⑵ 측정의 정확성이 높다.⑶ 다양한 문항제시 방식과 응답의 방식으로 검사의 범위와 내용이 확장된다.3) 행정적인 면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⑵ 장기적으로 검사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⑶ 채점 및 결과분석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Ⅶ.객관식검사와 주관식검사1. 객관식검사1) 객관식검사의 특징⑴ 수험자가 여러 가지 답지 중에서 선택하는 것이 대부분이다.⑵ 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