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리얼리즘 황석영의 `객지`와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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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존의 리얼리즘
ⅰ. 한국의 리얼리즘
ⅱ. 한국 리얼리즘의 전개 (1)
ⅲ. 한국 리얼리즘의 전개 (2) : 시대적 전개


Ⅲ. 황석영과 조세희
ⅰ. 황석영
1. 황석영 연보
2. 소설 <객지>의 사회적 배경
3. 소설 <객지>의 줄거리
4. 소설 <객지>의 등장 인물


ⅱ. 조세희
1. 조세희 연보
2.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의 사회적 배경
3.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줄거리
4.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인물 분류
5.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대한 부정적 평가

ⅲ. 황석영과 조세희 비교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본 조사에서 살펴보고자 한 두 작가는 넓은 범위의 작품세계를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아직도 지금 까지도 작품 활동을 왕성하게 하고 있다는 점에서 ‘어떠하다’라고 정의를 내리기에 기존에 찾아볼 수 있는 자료도, 평가도 부족했다. 70년대의 산업화 시대의 현실적 리얼리티의 새로운 차원을 확보했고, 80년대 민중성구현에 주목받았지만 낭만, 영웅주의에 대한 비판을 받기도 하였고 90년대 이후의 소재, 이미지, 주제의식 등에서 70~80년대의 모습을 담고 있으면서도, 당시 상대적으로 간과 되었던 상징과 비유, 묘사, 알레고리 등의 분석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추출해 내고 당대적 성과와 현재적 의미부여를 했다고 평가받는 등 각 시대별로 다른 모습, 다른 평가를 받던 황석영. 이와 더불어 황석영과 비교하였을 때 그 넓이가 좁다 할 수 있으나 70년대 노동문학, 민중문학, 리얼리즘의 정수를 보여주는 그의 소설에서 나타나는 산업화와 그 그늘, 계층 갈등, 노동과 부의 분배, 도시화와 빈민과 얽혀있는 리얼리즘, 모순된 산업사회에 대한 의식을 담은 조세희에 대하여 한 마디로 정의 내린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앞서 말했듯 아직 활동을 하고 있는 작가였기 때문이었을까 ‘이렇다’고 극단적으로 이야기하는 대립구도를 찾기 힘들고 자료는 많았지만 정면으로 부딪칠 어떠한 주장을 보기 힘들었었다. 그러나 소설이 작가가 스스로의 인생 경험을 통해 소유하게 된, 사회를 바라보는 특유의 눈을 통해 재해석된 현실적 인생을 창조적으로 구성한 이야기라는 점에서 각기 다른 인생을 살아온 상이한 두 관점을 비교하고 깊이 들여다보는 것은 분명 어렵지만 흥미로운 일이었다.
본론에서는 황석영과 조세희 문학 자취 중에서 정수라고 보고 있는 70년대 문학에 초점을 맞추고, 그중에서 1970년을 시대적 배경으로 한 황석영의 「객지」,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을 주로 분석하였다. 「객지」는 당시 산업화로 인해 붕괴된 농촌공동체와 고향을 잃고 유랑하는 노동자 계층의 뿌리 뽑힌 삶을 그리고 있다. 반면에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의 경우 도시 공동체에서 피억압자로서의 노동자를 관념적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이 두 작품이 그동안 ‘리얼리즘’의 측면에서 받아왔던 긍정과 부정의 평가들을 살피고 이러한 평가들이 과연 어떠한 맥락에서 이루어졌고 그것들을 온전히 받아드릴 수 있는 것인지, 더 나아가 근본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던 기존의 ‘리얼리즘’이 과연 옳게 인식되고 있던 것인지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우리가 알고 있던 리얼리즘은 무엇이었고 한국에서의 ‘리얼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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