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음란물에 노출된 청소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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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실태

II. 원인

1. 환경적 원인

2. 심리적 원인

III. 영향

1. 음란물 접촉 후 청소년들의 심리 변화

2. 컴퓨터 음란물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

IV. 대처방안 (교육과 상담 측면에서)

1. 가정에서

2. 학교에서

3. 지역사회에서

V. 참고자료

본문내용
포르노는 교과서, 성폭행은 현장실습?
음란물은 더 이상 어른들의 소유물이 아니고, 성폭행도 더 이상의 어른들만의 것이 아니다?
2008년 4월 21일 대구의 한 초등학교에서 성폭행 사건이 일어났다. 놀라운 사실은 이 사건의 가해자와 피해자가 모두 초등학생이며, 연관된 학생의 수가 20여명에 이른다는 것이다. 가해자는 이 초등학교 출신의 중학생과 초등학생 11명이고, 피해자는 초등학교 여학생 8명이다. 21일 오후 5시경, 초등학교 남학생들이 여학생을 근처 중학교 잔디밭으로 데려갔고, 여학생들은 가해학생들로부터 집단 성폭행을 당한 것이다. 가해학생들은 케이블 방송과 인터넷 등의 음란물을 모방하였다.
그런데 더 놀랍고 안타까운 것은 이 사건이 이미 예견되었다는 것이다. 지난해 인 2007년 11월, 사건이 발생한 초등학교의 교사는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성행위를 하는 것을 목격했다. 놀란 교사는 음란물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피해 학생들과 상담을 했다. 상담 결과 소위 짱으로 통하는 6학년 남학생들의 지휘 아래 3~5학년 남학생들에게 음란물을 강제로 보여 주고, 내용을 모방해 성기를 만지게 하거나 변태적 성행위를 강요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들은 하급생들이 자신들의 요구를 거부하면 폭행하거나 집단으로 따돌렸다. 이후 피해자 중 일부는 가해 학생들과 함께 다른 학생들을 강제추행하거나 성폭행을 하기도해 성폭력이 또 다른 성폭력을 부르는 ‘악순환’을 불러왔다.
참고문헌
한국컴퓨터 생활연구소 (http://www.computerlife.org/)
컴퓨터 음란물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어기준, 민음사 사이언스북스, 1997)
컴퓨터와 야한 아이들 그리고 순진한 부모 (어기준, 아세아미디어, 1999)
성교육 지도지침 및 자료 개발 (정금희 외, 여성교육정책과제 보고서, 2000)
청소년 성문화에 관한 연구 (정진호,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인터넷 음란물을 자주 찾는 남녀 대학생의 심리적 특성과 성 행동 (주리애 외, 한국심리학회, 2002)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 음란물중독의 심리사회적 특성 비교 (남영옥, 한국청소년학회, 2005)
음란물을 자주 접촉하는 청소년의 성 및 심리사회적 특성 (이정윤, 이명화, 한국청소년상담원, 2003)
tvN 나는 형사다. '대구 초등학생 성폭행 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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