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고대 그리스-로마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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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파르타

1) 스파르타의 교육

2) 스파르타의 교육이 이뤄지게 된 역사적 배경

2. 아테네

1) 아테네의 교육

2) 아테네 교육이 이뤄지게 된 배경

3) 아테네 교육에 영향을 준 철학가와 그들의 철학

3. 로마

1) 로마의 교육

2) 로마 교육이 이뤄지게 된 배경

3) 로마 시대의 교육에 영향을 준 철학가와 그들의 철학

4. 생각해볼 문제


본문내용
고대 그리스-로마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철학

1. 스파르타

1) 스파르타의 교육

- 교육제도
리쿠르고스의 법전에 기초를 두고 있는데 여기에는 개인보다는 국가를 절대적으로 중시하여 극단적인 군사교육으로 교육이 국가적 통제하에 있는 스파르타의 모습이 나타나있다.
- 교육목적
각 개인이 이상적인 군인이 되는 데 필요한 신체적 완성과 복종을 생활화한다.
 전쟁시 국가를 수호하기 위한 군사적 능력을 기른다.
 국가에 충성하고 명령과 법률에 복종한다.
 지적인 교양보다 신체적 훈련을 한다.
- 교육내용
 신체적인 부분: 씨름, 창던지기, 말타기, 수영, 뜀뛰기, 활쏘기 등의 전투방법
 지적인 부분: 호머의 시, 읽기-쓰기-산수의 3R's 및 군대음악 등
- 교육단계
 출생~6세: 남아가 출생하면 국가시험장에 보내어 건강진단을 받아 합격하면 6세까지 가정에서 어머니의 보호아래 규칙적이고 엄격한 훈련을 받고, 불합격하면 산 속의 동굴에 버려진다.
 7~17세: 병사와도 같은 공공교육장에 들어가 교육관의 감독하에 공동생활을 하면서 엄격한 심신훈련을 받는다. 주로 복종, 인내 등의 수양과 전투를 위한 준비 훈련에 치중한 교육.
 18~20세: 본격적인 군사훈련을 받는다. 지도력이 뛰어난 자는 연소자를 지도하게끔 하였다.
참고문헌
 http://blog.daum.net/ycheco/12204684

 http://blog.naver.com/everfree077/10272060

 http://blog.naver.com/alfjh5/100043398222

 New 탐구교육학 상권/탁영진/도서출판 박문각

 교육의 이해/조화태, 전용오, 윤여각 공저/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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