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 연구방법론] DMB 디바이스에 따른 수요특성 분석 -핸드폰 단말기와 차량용 네비게이션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요 약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2.1. DMB의 이해
2.1.1. DMB 정의와 특징
2.1.2. 위성 DMB
2.1.3. 지상파 DMB

3. DMB 동향
3.1. DMB의 발전과정
3.2. 지상파 DMB 추진과정

4. Research Model and Variables
4.1. 연구모델
4.2. 연구가설
4.3.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척도

5. Data Collection
5.1. 자료수집 및 표본특성
5.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3. 연구가설의 검증

6. Conclusion
6.1. 연구의 시사점
6.2.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 요 약 -

현재 한국에서는 지상파 DMB 시장이 형성되고 활성화되기 시작하는 시점에 있다. DMB는 지금까지의 미디어와는 다른 새로운 방식의 정보 전달 매체로서 많은 시사점을 사회 전반에 걸쳐서 내포하고 있다. 새로운 매체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국내 DMB 시장은 소비자 이용률이 낮다. 이러한 시점을 같이 하여 DMB 이용자 속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DMB 단말기를 소지한 집단과 미소지한 집단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수행을 위해 1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요인으로는 Parasuraman(2001)의 신기술반응척도(Technology Readiness Index : TRI)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 신기술반응의 특성요인인 낙관성(optimism), 혁신성(innovation), 불편함(discomfort), 불안함(insecurity)과 이동전화를 채택하게 되는 이용자 속성으로 나은영(2001)이 제시한 개인중심성, 즉시성, 직접성 중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상호적인 성격이 반영되는 직접성을 제외하고, 개인중심성과 직접성이 DMB 채택과 시청 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보았다. 연구결과, DMB 단말기를 소지한 집단이 혁신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들은 DMB 고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기업들은 DMB 단말기 보급에 있어서 소비자 속성을 고려하여 시장 세분화 전략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나은영(2001), “이동전화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이동전화 커뮤니케이션의 매체적 속언성에 관한 연구: 개인중심성, 즉시성 및 직접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5권 4호, pp. 189-228.
배진한(2006), “공적 공간에서의 이동전화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6권 3호, pp. 237-271.
이재현(2004), <모바일 미디어와 모바일 사회>,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최혁라, 이광배, 신정신(2006), “모바일뱅킹 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1권 3호, pp. 13-34.
김민규,김주환(2006). 잠재적 사용자의 성향이 DMB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0.5
박광순(2004). 디저털 위성 방송의 초기 수용자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8권 1호,
방송위원회(2003.2). ‘DMB,데이터 방송 및 DMC등 디지털 방송에 관한 종합계획’
성동규,임성원(2005). 수용자 특성에 따른 모바일미디어 콘텐츠 활용 연구 - 위성 DMB 초기 수용자의 이용 행태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0권 1호
윤석년,이재오(2004). 위성 DMB 수용에 있어서 경제적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18권 4호
이준호(2003). 디저털 방송기술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17권 3호
이사훈(2004). 위성 DMB 도입에 대한 지역 수용자 인식 조사. 한국지영언론학연합회 발표논문
이사훈(2005). 시청자 특성, 미디어 이용과 위성 DMB의 수용. ‘한국언론정보학보’, 28권
신철오(2005). DMB 사업의 경제적 편익 측정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18권 2호
이희상(2004). 위성 DMB 서비스의 서업성:분석과 전망.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문
차영인, 조성호(2004). DMB 시스템 기술분석 및 사용화 주요 이슈. 한국경영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술과 사회] 스마트폰에 대해서
  • DMB 수신을 위한 안테나다. 하단에는 최근 아이폰4로 이슈가 된 전화 수신용 안테나다. 블루투스안테나나 GPS안테나는 적은 양의 데이터를 주고받으므로 안테나가 소형이거나 칩형태로 만들어서 부착하게 됨. 그러나 DMB의 경우에는 안테나주파수 자체의 특성 때문에 안테나 사이즈가 길어야 하므로 핸드폰에 내장할 정도의 소형으로는 제작이 곤란하다 그래서 길다란 막대 형태로 제작하여 평소에는 핸드폰 안쪽에 집어넣고 있다가 DMB수신시에는 안

  • [마케팅조사론] DMB의 사업모델 조사와 문제점, 향후전망
  • DMB?DMB는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을 말하며 음성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신호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조, 고정 또는 휴대용 차량용 수신기에 제공하는 방송서비스로, 손 안의 TV라 불린다. 디지털 라디오용 기술인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여기에 멀티미디어 방송 개념이 추가되어 동영상과 날씨뉴스위치 등 데이터 정보를 추가로 보낼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동 중에도 개인휴대단말기나 차량용

  • [사업계획서] 배낭 도보여행자들을 위한 신개념 네비게이션 제안
  • 네비게이션을 항상 소지하고 다니게 될 것이다. 그래서 도보네비게이션은 디자인이나 제품의 크기, 베터리의 휴대용이성 등에도 중점을 두고 기타 대체품을 앞설 것이다.2. 시장 분석2.1. 네비게이션 시장의 특징2.1.1. 모바일 위치기반 서비스(LBS) 시장 분석1) 위치기반 서비스 위치기반 서비스(Location Based Service)란 이동통신망이나 위성항법장치(GPS) 등을 통해 얻은 위치정보를 바탕으로 이용자들에게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시스템을 말

  • 경제-신성장 동력 레포트
  • 수요 급증으로 세계시장 규모는 2013년 2천억 달러로 예상- 특히, 친환경, 에너지 문제, 쾌적한 공간 등 삶의 질에 대한 욕구 증대에 따라 첨단그린도시 관련산업 수출기회 증대* 도시 수요예측(UN,2006)에 따르면, 세계인구는 2020년 82억 명에 도달하며, 약 60%가 도시에 거주 ⇨ 100만명 규모의 대도시가 3천 5백여개 더 필요- 국내 민간부분 교통정보서비스 시장은 ‘08년 0.5조원 규모로 추정되며, 차량용 네비게이션 보급확산 등으로 시장규모가 빠르게 증가

  • (인터넷 네트워크) 유비쿼터스에 대한 고찰
  • 시스템에 활용하여 얼마나 빨리 보급시킬 수 있을 것인가에 관심을 가졌다. 다시 말하면 인터넷 보급이 활발해지고, 이를 활용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자 제안한 개념이 바로「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인 것이다.  본론1.유비쿼터스 관련 프로젝트의 시대별 로드맵시대별로 연구를 분석해보면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다. 관련 프로젝트를 연도별로 편성하고 이를 플랫폼과 어플리케이션으로 나누어보면 다음의 표와 같다. 표를 보면, 유비쿼터스 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