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직의 현실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교직의 현실문제

1. 교수-학습에 관한 문제

2. 행정업무에서 겪는 문제

3. 동료교사들 간의 관계

4. 학생-학부모와의 관계

Ⅲ. 생각해 볼 문제

Ⅳ. 맺음 말


본문내용
<교직의 현실문제>

Ⅰ. 들어가는 말

이 수업을 듣고 있는 많은 학생들이 졸업 후 진로를 교직으로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공립학교 교사채용시험인 임용고사를 통과하면 핑크빛 미래가 펼쳐질 것이라고 막연한 환상을 품고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교육실습 때의 아름다웠던 한 달 간의 추억이 교사가 된 뒤 평생 지속되리라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혹은 임용고사 통과를 향해 앞만 보고 달려가고 그 이후는 전혀 생각해보지 않은 분들도 많을 것이다. 구슬땀 흘려 열심히 아이들을 가르치고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나의 말에 경청하며 열심히 공부하고, 담임반 학생들과 함께 보내는 즐거운 시간들... 이러한 환상을 갖게 되며, 실제 교직에서 이런 즐거운 시간들도 꽤 있을 것이다. 하지만 교직생활이 이렇게 아름답기만 한걸까?
우리는 이 글에서 교사들이 겪는 교직에서의 현실적인 문제를 다루어 보고자 한다. 특히 임용고사를 붙고 처음 발령받은 새내기교사(초임)부터 3년차 교사까지의 사례를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이러한 범위를 설정한 이유는 경력이 어느 정도 쌓일 경우 교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어느 정도 대처하는 노하우가 생기며, 20대부터(혹은 30대부터) 60대 초반까지 이어지는 교직생활의 면면을 모두 다루기는 어렵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임용고사를 통과해서 처음 교단에 서게 된 후 3년까지의 기간이 교직에 대한 환상과 현실사이에 괴리가 많이 발생하며, 겪게 되는 문제에 대해서도 대처방안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 교과교육의 의의(개념정의)와 성격, 교과교육학의 구성(구조)
  • 현실이다. 현실 수업에 있어서 교과서가 준거가 되고 있다.따라서 자료 중에서도 교과서의 개발은 교과교육학자의 중요한 임무 중의 하나이다. 교과서는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되고, 교사는 교과서를 재구조화하고,해석함으로써, 수업의 계획이 서는 것이다. 이러한 계획 속에 또 어떠한 자료를이용할 것인가의 문제가 여전히 남는다. 각 교과교육별로 어떠한 자료를 보다효과적으로 활용하며 제작되어야 하는가? 어떠한 교수기기가 활용되어야

  • [감상문] 교사와 학생 사이를 읽고
  •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책에서 소개되었듯이 교사는 학생들의 눈으로 세계를 보아야 할 것 같다. 어른인 교사의 눈으로만 학생들을 본다면 소개되었던 사례들이 일어나기 십상이다. 학생들의 눈으로 세계를 보기 위해서는 감성적으로 한없이 유연해질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왜냐하면 어른과 학생을 갈라놓은 연령적인 차이와 심리적인 간격은 순수한 감정을 통해서만 서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교사는 학생의 욕구가 무엇인가를

  • 초등도덕교육론-교실 밖의 아이들
  • 문제가 있으면 다른 쪽에도 영향을 주는 식이라 영역구분에 있어 어려움이 따랐을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그러한 큰 틀 아래, 각 상담사례의 제목을 쭉 훑어보니 아이들이 한 번씩은 해 볼 만 한 고민들 그리고 주변 환경에 의해 상처받고 멍든 마음들이 잘 드러나 있도록 쓰여 있었다. 이번엔 이 책을 그저 과제용이 아니라 실제로 내가 교직에 나가서 이러한 다양한 고민과 문제를 안고 있는 아이들을 만났을 때 나는 어떻게 할 것인지, 어떤 식으로

  • [교원평가제도] 교원평가제 시행에 대한 분석과 외국의 사례 및 발전적 운영방안
  • 문제이다. 하지만 지금 교권의 실태로 볼 때 학교의 교육의 질은 일반학원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 같다.그리고 사실 요즈음의 교사들 중 일부는 현실에 안주하는 교사들이 많다. 자신이 할 것만 하면서 정작 학생들을 위해주지는 못하는 교사들이 학교에 있다. 이들에 대한 평가는 그들의 의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평가를 통해 자신이 얼마나 현실에 안주해 있었는가를 깨우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또 다른 교사들의 모습으로는

  • 학습상담 학습 상담의 필요성 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_¡ 학업 부진의 요인들 성공적인 학습태도를 위한 상담방법 구체적인 학업 부진 극복 방법 학습 부진 학습지진
  • 문제를 가지고 상담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가 어떤 선행 동기가 충족되지 않았는지 파악해야 한다. (2) Maslow가 제시한 상담자가 지녀야 할 태도 Maslow는 독립적이고 학습동기 수준이 높은 학습자가 되는데 부모나 교사를 포함한 상담자가 인간적이고 긍정적인 관계를 통해 성취동기와 학습을 촉진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음 제시하는 상담자가 지녀야 할 세 가지 태도에 대해 언급하면서 학습자의 주의 깊고 긍정적이며 생산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