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직의 현실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교직의 현실문제
1. 교수-학습에 관한 문제
2. 행정업무에서 겪는 문제
3. 동료교사들 간의 관계
4. 학생-학부모와의 관계
Ⅲ. 생각해 볼 문제
Ⅳ. 맺음 말
- 본문내용
-
<교직의 현실문제>
Ⅰ. 들어가는 말
이 수업을 듣고 있는 많은 학생들이 졸업 후 진로를 교직으로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공립학교 교사채용시험인 임용고사를 통과하면 핑크빛 미래가 펼쳐질 것이라고 막연한 환상을 품고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교육실습 때의 아름다웠던 한 달 간의 추억이 교사가 된 뒤 평생 지속되리라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혹은 임용고사 통과를 향해 앞만 보고 달려가고 그 이후는 전혀 생각해보지 않은 분들도 많을 것이다. 구슬땀 흘려 열심히 아이들을 가르치고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나의 말에 경청하며 열심히 공부하고, 담임반 학생들과 함께 보내는 즐거운 시간들... 이러한 환상을 갖게 되며, 실제 교직에서 이런 즐거운 시간들도 꽤 있을 것이다. 하지만 교직생활이 이렇게 아름답기만 한걸까?
우리는 이 글에서 교사들이 겪는 교직에서의 현실적인 문제를 다루어 보고자 한다. 특히 임용고사를 붙고 처음 발령받은 새내기교사(초임)부터 3년차 교사까지의 사례를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이러한 범위를 설정한 이유는 경력이 어느 정도 쌓일 경우 교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어느 정도 대처하는 노하우가 생기며, 20대부터(혹은 30대부터) 60대 초반까지 이어지는 교직생활의 면면을 모두 다루기는 어렵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임용고사를 통과해서 처음 교단에 서게 된 후 3년까지의 기간이 교직에 대한 환상과 현실사이에 괴리가 많이 발생하며, 겪게 되는 문제에 대해서도 대처방안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