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대한항공 기업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학]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기업 개요

2.업계의 현황

3.회사의 현황

4.비전과 미션

5.인사원칙과 인재상

6.인사 제도

7.교육제도

8.평가제도

9.보상체계

10.복리후생

11.직원의 현황

12.시장의 특성과 시장 점유율

13.주가 정보

14.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15.재무 정보

16.경영 전략
본문내용
1.기업 개요
1948년 민간자본으로 설립된 대한민국항공사의 운영이 어렵게 되자, 1962년 정부는 출자를 통하여 대한항공공사로 전환했다. 그러나 만성적 적자와 민간자본의 성장 등으로 민간항공 육성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1969년 한진 상사에서 대한항공공사의 운영권을 이어받아 (주)대한항공을 창설하였다. 당시 종업원 514명, 제트기 1대, 프로펠러기 7대, 1962년 개설된 국내 정기여객노선, 1964년 개설된 한일 간 정기여객노선이 대한항공의 전부였다. 그러나 1969년에 서울에서 오사카[大阪]를 거쳐 타이페이·홍콩·사이공 경유 방콕에 이르는 노선을 개설한 것을 시작으로, 1971년 한국 최초의 미주(美洲)노선(화물기), 1972년 한국 최초의 미주노선(여객기), 1973년 최초의 구주노선(화물기), 1975년 최초의 구주노선(여객기)에 이어 1976년 최초로 중동노선을 개설함으로써 세계를 1일 권으로 단축시켰다. 이후 1990년을 전후하여 러시아·중국·베트남에 취항하고 1992년에는 시카고·상파울루까지 정기노선을 개설했다. 창립 당시 수송실적에서 아시아 최하 수준이던 대한항공은 1991년 화물수송량 세계 4위, 여객수송량 세계 15위를 기록, 세계적 항공사로 성장했다. 2005년 현재 항공기 119대를 보유하여 31개국 90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으며, 2005년 기준 연간 2,145만 명의 승객과 153만t 이상의 화물을 수송하고 있다. 이밖에 대한항공은 1977년 항공기 제작 사업면허를 취득, 1982년 사상 최초의 국산전투기 1호기(제공호)를 생산하였다.

2.업계의 현황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2007년도 항공여객 수요 성장률은 7.4%로 전의 5.9%에 비해 1.5% 포인트 상승하였으며 항공화물 수요 성장률은 4.3%로 전년의 4.6%에 비해 다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제 항공운송 업계의 2007년도 수익은 56억 달러로서 2000년 이후 첫 흑자를 기록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소득 수준의 향상과 함께 여행·관광의 생산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어 항공수요 기반이 계속 넓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008년 8월에 개최되는 베이징올림픽과 앞으로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비자면제제도, 한-미 FTA에 이어서 진행되고 있는 한-EU FTA, 한-중-일 3개국의 항공자유화 구상 및 단계적 실현 등으로 우리나라의 항공 수요는 견실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회사의 현황
2007년은 유가 폭등, 내수경기 회복 지연, 국내외 공정경쟁 당국의 항공운임 담합여부에 대한 조사 등으로 인해 경영 여건이 매우 어려웠던 한 해였습니다. 그러한 외부 경영환경에도 불구하고, 중국ㆍ동남아 등 성장시장 노선확충, 해외지역 판매 강화, High-Class 판매비중 확대, 환율과 금리 등에 대한 Risk 관리를 강화함으로써 매출액 88,120억 원, 영업이익 6,368 억 원의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쓸만한 자료네용^^
  • dnqud***
    (2008.10.16 17:34:07)
회원 추천자료
  • [경영] 기술 경영에 대해서
  • 기업이 개선해야할 경영방안이었다. 이러한 기술경영활동의 근본목적은 기존 시장의 고객욕구를 충족시키고 경쟁업체 또는 후발업체, 신규업체에 대한 기술적 진입장벽을 구축함으로써 시장을 방어함과 동신에 새로운 고객욕구 창출로 신시장의 개척 및 조직기회를 선점하는데 있다.더 나아가서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전체적인 관점에서 각 부문이 가지고 있는 기술, 지식과 경험 및 노하우를 총체적∙기능적으로 통합하고 조직의 자원, 하부구조와

  • 취업성공전략 2019~2020 2학기 중간,기말 최신화 (윤xx교수님 대본)
  • 분석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1번. 직원들의 연봉2번. 직원들의 연령3번. 경영이념4번. 비전 및 인재상답 : 2. 직원들의 연령 13. 스토리텔링을 하는 4대 원칙에 해당하는 것이 아닌 것은?1번. 적극적이고 열정적으로 해야한다.2번. 무조건 재밌게 해야 한다.3번. 자신을 최대한 꾸며서 표현해야 한다.4번. 진정성 있는 표현을 해야한다.답 : 3번. 자신을 최대한 꾸며서 표현해야한다.14. 100대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상 중 하나가 다른 것은?1번. 주인 정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대한항공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 목 차 -1. 대한항공 소개(1) 기업개요(2) 비전 및 미션(3) 경영목표(4) 규모2. 환경 분석(1) 항공서비스의 본질(2) 외부 환경 분석(3) 산업 환경 분석1) 기존 기업 간의 경쟁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3) 대체재와의 경쟁4) 구매자와 공급자의 교섭력3. SWOT 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y)(4) 위협 (Threat)4. STP 분석(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3) 포지셔닝 (Positioning)5. 마케팅전략(1) 제품전략(2) 가격전

  • [경영학] [경영학원론]대한항공(Korean Air) 경영전략 분석 및 향후전략(A+리포트)
  • - 목 차 -Ⅰ. 대한항공 선정이유Ⅱ. 대한항공 경영 분석 1. ‘대한 항공’ 의 Vision2. 영업개황3. 주요실적 4. 투자실적5. 최근 3년간 재산상태 및 영업실적6. 발행한 주식의 종류와 수7. 대차대조표Ⅲ. 대한항공 내부분석1. 역사인식 관점에서의 대한항공 분석2. 고객만족도3. 마케팅(1) New CI(2) 유니폼의 명품화(3) SKY TEAM(4) PPL과 문화마케팅Ⅳ. 대한항공 외부분석1. 신규 진입자의 위협2. 공급자의 교섭력3. 대체재4. 구매자의 교섭력5. 기존 기업

  • [경영학원론] 대한항공 기업분석-재무분석 및 녹색경영 사례분석
  • 대한항공 기업분석◉ 목차1. 한진그룹 개요- 그룹 연혁- 창업회장 경력- 사업 구성/계열사 구성- 지분 관계2. 기업 개요- 비전과 미션- 개요- 기업연혁- 수상내역- 조직도- 직원 현황- 주주 구성- 주식 소유현황- 주가 및 거래실적- 동일업종 주가 비교- 취항 노선 소개- 주요제품 구성- 주요서비스 및 주요사업- 시장의 크기, 시장환경, 시장 점유율3. 대한항공의 재무사항-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 안전성의 변화- 기업의 활동성4.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