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보편적 접근권으로 본 스포츠 중계권(해결과제 및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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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송과 스포츠의 결합
1) 방송과 스포츠의 공생 - 스포츠의 미디어화
2) 방송과 스포츠의 상업화
2. 우리나라의 스포츠중계의 현재 상황
1) IB스포츠(엑스포츠의 모기업)가 확보한 중계권 현황
2) IB스포츠 스포츠중계권 담당자의 인터뷰 내용 정리
3. 보편적 접근권
1) 보편적 접근권의 의미
2) 법에서 바라본 보편적 접근권 및 법 개정의 추진
3) 보편적 접근권의 법제화에 대한 미디어 간 찬반논란
4) 보편적 접근권 논란을 부른 사안들
4. 왜 방송사는 중계권에 집착하는가
1) 방송사의 이익추구 측면
2) 방송사의 공익추구 측면
5. 외국사례
1) 미국의 사례
2) 영국의 사례
3) 영국 외 유럽 각국에서 특별지정행사를 수정, 케이블방송사업자에 의한 스 포츠 중계의 독점을 견제
4) 우리나라에 대한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06년 2월 22일 대한축구협회 홍보국과 사업국은 오후 업무에 전념할 수 없었다. 저녁 9시에 시작하는 2007년 아시안컵 한국 대 시리아의 예선경기를 중계하는 방송사를 문의하는 스포츠팬들의 전화 때문이었다. 이날 중계는 지상파가 아닌 케이블TV 채널 엑스포츠(Xports)에서 독점 중계하였기 때문에 지상파에서는 당연히 안내 방송을 하지 않았고, 지상파에서의 중계를 기다리고 있던 시청자들은 중계 시간이 다가오면서 초조해지자 축구협회로 전화를 한 것이다. 그 날 이후, 축구나 올림픽과 같은 대형 스포츠에 대한 시청자의 ‘보편적 접근권’에 대한 논의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하였다. 계약권을 얻지 못한 지상파 사업자는 스포츠 중계권의 계약료가 높아지며 위기를 느끼자 시청자(소비자)들의 보편적 접근권을 거론하며 케이블TV를 비난하고 나섰다. 이 논란은 2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결론이 나지 않은 상태이다.
스포츠 중계권 논란에 대한 주요인은 다미디어화에 의한 방송업계의 경쟁 격화이지만, 무엇보다 지상파가 그것을 감당할 수 없을 정도가 되어버린 중계권의 고액화가 진행되었다는 점 또한 큰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스포츠 중계권에 대한 갈등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훨씬 이전부터 논의된 문제이다. 주요인은 스포츠와 텔레비전이 공생 관계 속에서 ‘상호 수익을 보장하는 시스템’이라는 것. 즉 방송사가 스포츠 중계에 집중하는 것은 투자한 만큼 이익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방송사를 포함한 매스미디어들이 앞다투어 중계를 하도록 만들었고, 그것은 곧 스포츠의 상업화를 야기시켰다.
우리는 스포츠 중계에 있어 ‘보편적 접근권’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볼 필요성을 느꼈다. 또한 보편적 접근권 문제와 분리시켜 생각할 수 없는 ‘스포츠의 상업화’ 역시 함께 조사하고 분석해 보아야겠다고 의견을 모으게 되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지상파의 ‘보편적 접근권’과 케이블의 ‘스포츠의 상업화’를 중점적으로 다루어, 우리나라의 상황에 대한 소개와 갈등에 대해 다루면서 그 원인에 대해 짚어보도록 하겠다. 또한 이러한 갈등을 먼저 겪은 외국에서는 스포츠 중계권 문제가 어떻게 해결되었는지 조사하여 우리나라 스포츠 중계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의견을 모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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