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계획서] 주제 중심의 통합교과형 논술 교육 -인터넷 문화와 자기표현(고등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요>
<세부안>
1. 인터넷을 통한 자기표현 관련한 실제 청소년들의 성향관련 신문 기사 제시
자기표현에 올인하는 인터넷세대
[디지털 키즈]<1>거리낌 없는 사생활 공개
2. 외모지상을 불러일으킨 싸이월드의 부정적 자기표현 사례 신문기사 스크랩 제시
3. 청소년의 지나친 외모집착이 자기표현으로 가져온 신문기사 스크랩 제시
4. 실제 청소년의 블로그 사용정도 짚어준 신문기사 스크랩 제시
5. 싸이월드가 청소년 사이에서 미치고 있는 파급효과 관련 자료 제시
6. 청소년 세대의 사회참여 가져온 싸이월드 사용 관련 신문기사 스크랩 제시
본문내용

자기표현에 올인하는 인터넷세대

양동헌 독트래시 대표

21세기 젊은이들은 어떤 생각과 성향이 있을까?

P세대라 불리며 각종 문명의 이기를 누리며 인생의 황금기를 즐기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한편으로는 이태백 시대를 직접 부대끼며 살아가고 있는 모습이 안쓰럽기도 한 요즘 젊은이들. 그들의 특징으로 인터넷문화를 꼽을 수 있다.

요즘 젊은이들의 힘은 인터넷, 휴대전화와 같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에서 시작된다. 컴퓨터 마니아인 내 친구 Y씨는 “컴퓨터를 꺼 놓거나 인터넷이 접속되지 않으면 세상과 단절되는 거 같아 불안하다.”라고 말한다. 그만큼 인터넷은 이들에게 필수 매체다.

다음, 네이버 카페 등 평균 3개 이상의 인터넷 커뮤니티에 가입해 활동하고 있으며, TV와 인터넷에 투자하는 시간은 하루 평균 5시간에 이른다. 이들에게 인터넷의 의미는 ‘즐거움을 찾고, 정보를 나누며,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이다. 또한, 사람들과 연락하기 위해 일반 유선전화나 휴대폰 외에 메신저, 채팅, 이메일, 게시판 등 온라인에서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사용한다. 심지어는 휴대폰으로 도서관 출입, 출석체크, 성적확인이 가능하고, 카메라와 MP3 기능이 내장된 휴대폰도 사용한다.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이들 젊은이들이 사회적 이슈를 만들어 가는 과정은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공유한 뒤, 확산시키고 오프라인에서 집단적으로 의견을 표출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과거에는 대중매체나 공식적인 기관이 이슈를 만든 것에 반해, 인터넷의 발달로 이제는 주도층과 추종자의 구분이 모호해졌다. 오히려 네티즌들이 더욱 날뛰며 이슈를 만들어 가는 세상이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의 생활화로 사회변화의 속도는 더욱 빨라졌다. 변화의 시간도 몇 년씩 걸리던 것이 인터넷 사용이 생활화되면서 순식간에 폭발적인 변화가 가능해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논술의유형과 작성 절차/ 실전논술/ 주제 접근 방법중학교 통합교과 논술논술 기출 문제 분석/ 논술에 필요한 능력/ 교수방법/ 수업사례독서 감상문 첨삭첨삭자의 자세와 조건/ 첨삭의 원칙/ 단계별 첨삭/ 도서종류별 독서감상문 첨삭논술문 첨삭논술첨삭의 이해/ 첨삭의 목적/ 첨삭의 준비/ 첨삭의 실제미디어와 논술미디어의 이해/ 논술로 바라본 미디어/ 미디어의 세상 읽기(2) 논술 지도사 한우리는 논술지도사를 고등학생의 논술실력 배양

  • [교육제도] 사교육의 경감을 위한 방과후학교제도의 분석
  • 교육공화국’ 등으로 우리나라가 묘사되는 상황에까지 이르렀다. 사교육의 창궐사교육은 “초중고등학교의 학교교육 이외의 수업을 받는 일체의 과외교육”이라고 간단히 정의되고 있으며 형태와 내용별로 다양하게 분류되고 있다. 형태별로는 개인과외, 그룹과외, 학원(단과반, 종합반, 합숙반)과외, 학습지과외, 전화, TV 및 인터넷 과외 등이고, 내용별로는 국영수 위주의 주지교과형, 논술준비반, 예체능계 위주의 특기적성형, 각종 경시대

  • 국어교과에서 미디어교육수용현황과 방향
  • 수업과 학생들의 문화는 어느 정도 거리감이 있었다.그런 점에서 미디어는 학생들에게 수업의 흥미도와 설득력을 가질 수 있는 대상이다. 그러나 현재 학교에서 시도되고 있는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를 이용하여 수업을 좀더 재미있게 만들자는 차원에서 도입되는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이다. 그래서 국어시간에 영화를 이용해서 토론이나 글쓰기 등을 하고, 영화를 보고 시나리오 완성하기, 영화를 보고 논술문 쓰기, 뉴스나 오락 프로그램을 보고

  • 사고력 확장을 통한 국어 논리 논술 교육
  • 논술교육모형2.1.1. 모의재판의 특징과 절차2.1.2. 논술수업모형 제시2.2. ‘모의재판’모형의 기대효과2.3. 논술교육모형 시뮬레이션 진행2.4. 시뮬레이션 실행 후 평가3. 결론 4. 참고 문헌1. 서론1.1. 연구 주제최근의 논술 교육 실태를 살펴보면 한 마디로 ‘입시 중심의 논술 교육’ 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다. 각종 논술 학원들을 찾아가보면 일명 ‘S대 반’, ‘Y대 반’, K대 반‘ 등 학교별로 유형을 나누고 정형화된 답변을 서술하는 방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 내용3. 사회과 교수-학습 방향1) 수준별 교수-학습2) 지식 구성을 강조하는 교수-학습3) 탐구 중심의 교수-학습Ⅴ. 사회과 교육평가의 이론1. 사회과 교육평가의 목적2. 사회과 교육평가 방향3. 사회과 평가영역4. 사회과 교육평가의 실제Ⅵ. 사회교과 교육의 문제점1. 문제점1) 중앙에서의 과도한 규제2) 통합에 대한 경직된 해석2.기본방향 설정Ⅶ. 결 론 - 구체적인 개선방안1. 교육과정2. 교과서 참고자료 - 수업계획서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