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현대중공업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Introduction
1. 현대중공업과 비전
2. 최고경영자
Ⅱ. SWOT Analysis
Ⅲ. Corporate Strategy
1. 수평적통합
2. 수직적통합
3. 사업다각화
4. 미래전략
Ⅳ. Business Strategy
1. 전사 사업전략
2. 핵심사업부 – 조선
Ⅴ. Global Strategy
Ⅵ. Functional Strategy
1. Quality
2. Innovation
3. Customer Responsiveness
4. Efficiency
5. Competitive Position
Ⅶ. Moral Management
Ⅷ. Corporate Culture
Ⅸ. Conclusion
본문내용
I. Introduction
1. 현대중공업과 비전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은 1972년 조용한 어촌마을에서 창조와 개척정신으로 조선사업을 시작하여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선박을 건조하는 세계최대의 조선회사로 성장, 한국을 세계1위의 조선대국으로 이끌었다.
생산야드 : 524만㎡, 종업원 : 2만 5천여 명
매출 : 18조 6백억 원(2008년 목표), 수주 : 274억불(2008년 목표)

비전

“Global Leader, 미래를 개척하는 현대중공업”이라는 비전에서 “Global Leader”란 세계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로 세계 중공업계를 항상 앞서서 이끌어 나가는 최고의 중공업회사를 의미하며, “미래를 개척하는 현대중공업”은 無에서 有를 창출해온 창업자 정신을 계승•발전시켜, 21세기의 어떤 환경변화에도 불굴의 의지로 극복하여 부단히 성장하는 기업상을 말한다.



2. 최고경영자
현대중공업 사장 최길선

학력
출신학교 및 전공
경기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조선항공과 학사
캘리포니아대학교버클리교대학원 조선공학 석사
매사추세츠공과대학대학원 해양공학 박사

경력
2005. 12 ~ 현대중공업 대표이사사장
2004 ~ 현대미포조선 대표이사사장
2003 ~ 한국조선공업협회 회장
2001 ~ 현대중공업 대표이사사장
2000 ~ 현대미포조선 고문
1997 ~ 한라중공업 대표이사사장
1993 ~ 한라중공업 조선사업본부장 부사장
1990 ~ 현대중공업 조선사업본부 전무
1986 ~ 현대중공업 조선사업본부 상무
1984 ~ 현대중공업 생산기획담당 이사
1972 ~ 현대중공업 입사

최근 수상경력
CEO 운수장비부문 그랑프리 대상 수상(현대미포조선 재임 당시 경영성과)
- 우수한 경영성과, 노사화합(9년 무분규), 기술개발

최길선은 해양공학과 조선공학을 전공한 조선분야의 전문 CE이다. 한국에서는 경기고, 서울대의 명문 코스를 밟았고 미국 유학도 조선관련 학과를 전공했다. 1972년에 현대중공업에 입사해서 12년 후인 1984년부터 이사, 상무, 전무의 관리직으로 일했으며 1993년에는 한라중공업으로 옮겨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또한 현대중공업 대표이사장으로 있었고 고 정주영 회장 타계 이후 현대중공업 그룹으로 회사가 변경되면서 2004년에는 현대미포조선의 CEO, 2005년부터는 현대중공업의 CEO를 맡아오고 있다.


현재 전문인 CEO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현대중공업은 해양사업에 특화된 경영을 하고 있다. 특히 이공계출신의 전문인을 경영자로 내세워서 선박의 품질과 R&D와 생산방식에 있어서 뛰어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중공업 기업분석과 핵심역량분석및 현대중공업 경영전략과 글로벌진출사례와 현대중공업 향후전략제안 PPT
  • 1. 조선산업에 대해2. 현대중공업 기업환경분석3. 현대중공업 경영전략과 핵심역량(1) 차별화전략(2) 통합구매시스템(3) 전략적 제휴전략4. 현대중공업 글로벌 진출현황5. 현대중공업 향후전략 방안제안CONTENTS1. 조선산업에 대해1. 조선 사업 소개한국의 조선산업전세계 조선의 50%차지(2012), 약 10%의 수출비중(2011)주요 선박의 종류와 제조공정컨테이너선LNG선유조선FPSO자동차 또는 전자제품 등과 달리 철저히 주문 생산으로 이루어지며 선박 수

  • [현대중공업기업분석]현대중공업 경영전략분석 보고서
  • 현대중공업 기업분석경영전략분석 보고서목 차Ⅰ. 글로벌 생산거점 확대 3Ⅱ. 현지화전략 추구 4Ⅲ. 브라질시장 진출 5Ⅳ. 러시아 전력기기 시장 선점 6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 6Ⅰ. 글로벌 생산거점 확대 현대중공업은 올 들어 브라질과 러시아 등에 잇달아 생산공장을 준공하는 등 글로벌 생산 거점을 만들고 있다. 글로벌 경제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 [현대중공업기업분석]현대중공업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현대중공업 기업분석경영전략분석 보고서목차Ⅰ. 글로벌 생산거점 확대 Ⅱ. 현지화전략 추구 Ⅲ. 브라질시장 진출 Ⅳ. 러시아 전력기기 시장 선점 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Ⅰ. 글로벌 생산거점 확대 *Ⅰ. 글로벌 생산거점 확대 현대중공업은 올 들어 브라질과 러시아 등에 잇달아 생산공장을 준공하는 등 글로벌 생산 거점을 만들고 있다. 글로벌 경제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삼아 시장을 다변화하고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

  • 현대중공업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현대중공업 경영,마케팅전략분석과 현대중공업 미래전략제언
  • 현대중공업 기업사례연구 보고서CONTENTS1. 현대중공업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경영철학(3) 기업핵심가치2. 시장상황분석3. 현대중공업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s4. SWOT 전략(1) S/O 전략(2) W/O 전략(3) S/T 전략(4) W/T 전략5. 현대중공업의 마케팅활동6. 현대중공업 경영전략(1) 경영혁신전략(2) 전략적제휴전략 (상생경영전략)7. 결론 및 글로벌 전략제안(1) 글로벌전략 수립1) 진출시장선택2) 진출전략 수립3) 진출시 주의사항

  • [경영전략] STX 그룹의 핵심역량 분석
  • 경영에 큰 장점으로 결부될 정도로 중요하다. 6) 마케팅 평가STX의 기업광고는 다른 대기업의 기업광고 전략과는 다소 차이를 보인다. 이런 차이는 심지어 같은 중공업계인 삼성과 현대 중공업의 전략과도 많은 차이가 있다. STX는 창업시기인 2001년부터 현재까지 채 10년이 되지 않는 짧은 기간 동안 4개의 회사를 설립하고 3개의 기업을 인수, 매출규모 34배, 자산규모 13배가 성장한 기업이다. 그러나 이런 회사의 규모에 비해 중공업이란 시장과 빠른 M&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