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즈니스, e-business] 이비즈니스(e-business)의 정의, 배경, 필연성과 이비즈니스(e-business)의 활동 유형, 현황 및 이비즈니스(e-business)의 한계, 전망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4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e-비즈니스)의 개념, 필요성, 적용 현황과 성공적인 이비즈니스(e-비즈니스)의 구축 전략 및 전세계 이비즈니스(e-비즈니스) 시장 전망(사례 중심)
-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본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의미, 종류, 등장배경과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발전, 적용범위 및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전망 분석
- [졸업][인터넷비즈니스] 젊은 고객들의 니즈를 위한 PFM시스템과 방카슈랑스, 고객자산관리서비스 분석
- CALS(광속거래) 전자상거래(EC), B2B 전자상거래(기업간 전자상거래), B2C 전자상거래(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P2P 전자상거래(EC), E-biz(이비즈니스, E비즈니스) 전자상거래(EC), 경매 전자상거래(EC)
- [ERP][전사적자원관리]ERP(전사적자원관리)의 정의, 특성, 종류, 등장 배경과 ERP(전사적자원관리)의 4대 지원 분야, ERP(전사적자원관리) 현황 및 향후 전망 분석(ERP(전사적자원관리) 구축 사례 중심)
- 목차
-
Ⅰ. 서론
Ⅱ. 이비즈니스(e-Business)의 정의와 배경
1. e-Business의 정의
2. e-Business의 배경
Ⅲ. 이비즈니스(e-Business)의 필연성
Ⅳ. 이비즈니스(e-Business)의 활동 유형
1. 인터넷 접속 서비스
2. 인터넷 S/W 개발
3. 컨텐츠 비즈니스
Ⅴ. 이비즈니스(e-Business)의 현황과 특성
1. 인터넷의 등장에 따른 경영 및 기술 환경의 변화
2. e-Business의 등장과 새로운 기회의 창출
Ⅵ. 이비즈니스(e-Business)의 분류
1. e-business의 거래 유형
2. EIP(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 기업정보포털)
1) 동적, 정적 콘텐츠에 대한 접근
2) 정보 및 애플리케이션 통합
3) 개인화
4) 확장성 및 신뢰성
5) 검색 및 분류
6) 협업 & 커뮤니티
7) 업무관리 및 워크플로우
8) 정보배분 및 푸시기술
9) 보안
3. BM 특허(Business Model Licence, 비즈니스모델 특허)
Ⅶ. 비즈니스 모델 특허 사례
1. 웹 팩토리
2. 웹 디자인회사
3. 웹에이전시
4. 인터넷서비스회사
Ⅷ. 주요 산업에서 이비즈니스(e-Business)의 사례
1. 자동차
1) 개관
2) 사례
3) 이 업종 기업간
4) 기업과 소비자간
2. 중공업
1) 개관
2) 사례
Ⅸ. 이비즈니스(e-Business)의 한계
Ⅹ. 이비즈니스(e-Business)에 대한 전망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BM이 e-Business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했을 당시에는 전자상거래라는 용어가 유행하던 시기였다. 그 당시까지만 하더라도 인터넷을 통해 수행할 수 있는 경영활동은 판매행위가 유일했지만, IBM은 판매 외의 다른 경영활동에 대한 적용가능성을 제시하면서 e-Business 개념을 제시하였다. IBM이 제시하는 e-Business개념은 ꡒ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핵심적인 경영 업무 수행과 시스템을 결합함으로써 다양한 비즈니스 가치를 광범위하고 편리하게 추구할 수 있는 안전하고 유연하며 통합된 비즈니스 방식ꡓ이다. 기존의 정보시스템과 인터넷의 광역성을 통합함으로써, 고객, 직원, 공급업체 등의 핵심적인 비즈니스 활동에 직접 연결시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또 세계무역기구(WTO)는 e-Business를 ꡒ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제품을 생산, 광고, 판매하고 유통시키는 것ꡓ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제품의 생산, 판매 등 무역관점에서 e-Business를 조망한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Price Water House Coopers는 ꡒ공공표준 기반 네트워크상에서 제품, 서비스 및 정보의 판매를 용이하게 하는 정보기술의 응용ꡓ이라고 e-Business를 정의하고 있다. 세계무역기구와는 달리 제품 외에도 서비스 및 정보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e-Business를 완성된 개념으로서가 아니라 발전하고 있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과 경영철학으로 이해해야한다는 점에서 어떤 주장이 적절하고 부적절한 지를 논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e-Business는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정의도 변하는 것이 타당하고, 조직 및 기관에 따라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상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개념의 차이가 있는 것이 당연하다. 그렇지만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서 포함되어야 할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서 이해한다면 보다 체계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Ⅱ. 이비즈니스(e-Business)의 정의와 배경
"기업들이 예외없이 인터넷 사업에 나서고 있어 5년 후면 따로 Internet 기업이라는 단어를 쓸 필요가 없어질 것이다. 그 때쯤이면 인터넷 영역에서의 상권을 놓고 관련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이며 승자가 기존 업체들을 인수하게 될 것이다" -미국 Intel사, Andy
- 참고문헌
-
김영규, 경영학원론, 박영사(양영각), 2003
김재용, 인터넷 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 성공전략, 새로운제안, 2001
김형택, 민옥길,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웹 로그 분석, 비비컴, 2001.
나혜원, 모바일 비즈니스 성공 리포트
임춘성, and e-Biz Lab, e-Business file, 영진Biz.com, 2000.
최동수, 유지성, 인터넷시대를 위한)디지털경제
패트리샤 세이볼드, 인터넷 시대의 기업전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문화의 이해] 중국의 절기와 축제
- [언어문화] 인터넷 세상의 언어문화
- 성폭력으로 인한 피해 사례 5가지, 발생원인, 대처방안
- 사회과학 성폭력의 사례들과 발생 원인 대처 방법
- 대인관계의심리학)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
-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성장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 청소년복지론에 관한 여러 이론적인 접근들 중에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의 개념과 그 특성, 그리고 실천 과정에 대한 내용 및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가정폭력상담사례
- 여성과 가족을 관련시킨 사회복지실천영역 중 한 가지 유형을 선택하여 선택한 유형에 따른 여성복지 도모를 위한 프로그램을 한 가지씩 만들어 제시하시오
- 복지법제론]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