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즈니스, e-business] 이비즈니스(e-business)의 정의, 배경, 필연성과 이비즈니스(e-business)의 활동 유형, 현황 및 이비즈니스(e-business)의 한계, 전망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비즈니스(e-Business)의 정의와 배경
1. e-Business의 정의
2. e-Business의 배경

Ⅲ. 이비즈니스(e-Business)의 필연성

Ⅳ. 이비즈니스(e-Business)의 활동 유형
1. 인터넷 접속 서비스
2. 인터넷 S/W 개발
3. 컨텐츠 비즈니스

Ⅴ. 이비즈니스(e-Business)의 현황과 특성
1. 인터넷의 등장에 따른 경영 및 기술 환경의 변화
2. e-Business의 등장과 새로운 기회의 창출

Ⅵ. 이비즈니스(e-Business)의 분류
1. e-business의 거래 유형
2. EIP(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 기업정보포털)
1) 동적, 정적 콘텐츠에 대한 접근 
2) 정보 및 애플리케이션 통합
3) 개인화
4) 확장성 및 신뢰성
5) 검색 및 분류
6) 협업 & 커뮤니티
7) 업무관리 및 워크플로우
8) 정보배분 및 푸시기술
9) 보안
3. BM 특허(Business Model Licence, 비즈니스모델 특허)

Ⅶ. 비즈니스 모델 특허 사례
1. 웹 팩토리
2. 웹 디자인회사
3. 웹에이전시
4. 인터넷서비스회사

Ⅷ. 주요 산업에서 이비즈니스(e-Business)의 사례
1. 자동차
1) 개관
2) 사례
3) 이 업종 기업간
4) 기업과 소비자간
2. 중공업
1) 개관
2) 사례

Ⅸ. 이비즈니스(e-Business)의 한계

Ⅹ. 이비즈니스(e-Business)에 대한 전망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BM이 e-Business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했을 당시에는 전자상거래라는 용어가 유행하던 시기였다. 그 당시까지만 하더라도 인터넷을 통해 수행할 수 있는 경영활동은 판매행위가 유일했지만, IBM은 판매 외의 다른 경영활동에 대한 적용가능성을 제시하면서 e-Business 개념을 제시하였다. IBM이 제시하는 e-Business개념은 ꡒ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핵심적인 경영 업무 수행과 시스템을 결합함으로써 다양한 비즈니스 가치를 광범위하고 편리하게 추구할 수 있는 안전하고 유연하며 통합된 비즈니스 방식ꡓ이다. 기존의 정보시스템과 인터넷의 광역성을 통합함으로써, 고객, 직원, 공급업체 등의 핵심적인 비즈니스 활동에 직접 연결시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또 세계무역기구(WTO)는 e-Business를 ꡒ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제품을 생산, 광고, 판매하고 유통시키는 것ꡓ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제품의 생산, 판매 등 무역관점에서 e-Business를 조망한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Price Water House Coopers는 ꡒ공공표준 기반 네트워크상에서 제품, 서비스 및 정보의 판매를 용이하게 하는 정보기술의 응용ꡓ이라고 e-Business를 정의하고 있다. 세계무역기구와는 달리 제품 외에도 서비스 및 정보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e-Business를 완성된 개념으로서가 아니라 발전하고 있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과 경영철학으로 이해해야한다는 점에서 어떤 주장이 적절하고 부적절한 지를 논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e-Business는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정의도 변하는 것이 타당하고, 조직 및 기관에 따라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상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개념의 차이가 있는 것이 당연하다. 그렇지만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서 포함되어야 할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서 이해한다면 보다 체계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Ⅱ. 이비즈니스(e-Business)의 정의와 배경

"기업들이 예외없이 인터넷 사업에 나서고 있어 5년 후면 따로 Internet 기업이라는 단어를 쓸 필요가 없어질 것이다. 그 때쯤이면 인터넷 영역에서의 상권을 놓고 관련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이며 승자가 기존 업체들을 인수하게 될 것이다" -미국 Intel사, Andy
참고문헌
김영규, 경영학원론, 박영사(양영각), 2003
김재용, 인터넷 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 성공전략, 새로운제안, 2001
김형택, 민옥길,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웹 로그 분석, 비비컴, 2001.
나혜원, 모바일 비즈니스 성공 리포트
임춘성, and e-Biz Lab, e-Business file, 영진Biz.com, 2000.
최동수, 유지성, 인터넷시대를 위한)디지털경제
패트리샤 세이볼드, 인터넷 시대의 기업전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RP시스템] 성공적인 ERP시스템의 구축방안
  • 목 차제1장서론1.연구의배경및목적제2장ERP시스템의이론적고찰 2.1ERP시스템의등장배경 2.2ERP시스템의정의 2.3ERP시스템의특징 2.4ERP시스템의기능 및 구조2.5ERP시스템구축기대효과 제3장ERP시스템의현황및발전추세 3.1ERP시스템의국내도입현황 3.2 확장형 ERP (ERPll)3.3 개선점3.4ERP 프로젝트 도입 필요성 및 도입시와 수행시 고려사항3.5 모듈(부서)별 특성과 주요기능제4장성공사례 4.1 클라크 머터리얼 핸드링 아시아 도입 사례4.2 한국씨티즌의 도입

  • [국내 기업의 e-learning현황과 성공전략] 국내 기업의 e-learning현황과 성공전략
  • 국내 기업의 e-learning현황과 성공전략목 차Ⅰ. 서론Ⅱ. e-learning1. e-learning의 개념2 오프라인 교육과의 비교 3. e-learning의 효과 및 장단점 4. e-learning 컨텐츠의 설계 5. 지식경영과 e-LearningⅢ. e-learning 현황1.정부의 e-learning 정책추진 현황 2.대학에서의 e-learning의 현황 3.기업에서의 e-learning의 현황 Ⅵ.국내 기업 사례연구 1.LG인화원2.삼성화재3.삼성 SDS4.한국생산성본부:KPC5.POSCO6.안국약품Ⅴ. e-learning 성공전략1. 기업 e-learning의 문제점2. 기업 e-

  • [경영전략]e-비즈니스의 전략적 활용 효과와 중요성
  • 활동이 디지털화되고 네트워크화된 정보와 지식에 의존하는 경제를 의미함 자료원: LG 경제연구원2) e-코퍼레이션(e-Corporation)의 성장① AOL社, 야후社, 소프트뱅크社 등 인터넷을 매개로 하는 새로운 비즈니스형태의 기업들이 출현하여 인터넷의 속도로 성장해가고 있음 ② e-코퍼레이션의 성장은 우리 사회에 일반화되어 가고 있는 인터넷 문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음 ③ 특히 N(인터넷)세대가 사회의 중심 세대로 성장하게 될 때에는 인터넷은 의식

  • [사회] 사회주의에 대하여..
  • 중심으로 본 맑스주의 운동의 역사1. 제1인터네셔널2. 제2인터네셔널3. 제3인터네셔널Ⅲ-2. 현실 사회주의에 대한 평가1. 소련사회주의에 대한 평가2. 유로꼬뮤니즘3. 중국사회주의Ⅳ. 80년대 남한 사회주의 운동에 대한 평가Ⅴ. 공산주의적 관점에 선 정치활동의 혁신보론1. 어떤 당을 건설할 것인가?- 각국 당유형의 비판적 검토를 통한 당 유형 정립2. 남한 당건설 투쟁의 역사3. 남한 사회주의 운동진영의 총의를 모아 90년대의 새로운 전망,남

  • 현대백화점 CS 경영
  • 및서비스고객가족화Company(기업․주주)최고의 기업성과Green CompanyCommunity(사회)사랑받는기업(신뢰)기쁨주는기업(공헌)Co-Worker지식의 자원화최고의 대우Ⅲ. 환경분석1. 시장환경분석1) 국내 유통 시장의 현황 및 전망(1) 유통 산업의 국민 경제 비중 표 유통산업의 국민 경제적 비중(95불변가격기준, 단위 : %, 십억원, 천명)도소매업제조업농림수산업비고GDP비중고용비중GDP기준고용비중GDP기준고용기준GDP총액총취업자수99년9.619.33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