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기업 전략과 고객 분석을 통해 본 현대 한국 사회에서 카페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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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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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우리나라 카페의 역사
1.2. 연구 목적
1.3. 연구 대상과 방법

2. 현대 한국 사회에서 카페의 모습
2.1. 대형 커피체인점의 진출과 성장
2.2. "제 3의 공간"으로서의 카페
2.3. 일상적인 일을 하는 공간으로서의 카페

3. 마케팅 전략을 통한 고객에 대한 분석
3.1. 차별화된 브랜드 구축
3.2. 고객은 특별하다는 인식 각인
3.3. 매장에 흐르는 음악

4. 실제 고객들에 대한 관찰결과 및 이에 대한 분석
4.1. 성별
4.2. 동행 인원수
4.3. 이용 연령층
4.4. 옷차림
4.5. 이용목적

5. 결론
5.1. 한국 사회에서 카페가 가지는 의미
5.2. 카페를 찾는 현대인들에 대한 정의

본문내용
1. 서론

1.1. 우리나라 카페의 역사

우리나라에 카페가 최초로 들어온 것은 개항 직후로 당시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호텔의 부속 카페가 바로 한국 카페의 시초였다. 그리고 그로부터 거의 백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카페는 이미 일상속의 한 풍경으로서 자리 잡고 있다. 그동안 사람들과 함께 해온 수십 년도 더 되는 시간 동안 카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이며 끊임없이 변화해 왔다.
1900년경에 최초의 카페가 들어오기는 했지만 우리나라 사람에 의해서 세워진 최초의 카페는 20년대 말에 와서 만들어졌고 30년대에나 와서야 대중적으로 퍼지게 되었다. 이 당시에 카페는 대대적으로 진행되는 도시화와 함께 서구 근대문화의 상징처럼 자리 잡게 되었다. 때문에 이는 당시 근대화를 느껴보려고 하던 사람들이 카페로 몰려드는 효과도 낳게 되었다. 한편 70년대에 지갑 사정이 여유롭지 못했던 사회 초년생과 대학생들의 적절한 휴식처가 된 것도 DJ를 중심으로 하는 음악다방이었다. 많은 사람들이 DJ가 틀어주는 음악을 듣고, 또 음악 중간 중간에 DJ가 읊어주는 사연을 들으면서 피로를 회복하고는 하였다. 또한 이 무렵의 다방에서는 당시 한창 잘 나가던 한국 복싱 경기를 TV로 시청하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역사적으로 카페는 광복 후 정치적 혼란 하에서 많은 정치 사회 운동가들의 아지트가 되기도 하였고 6.25시절 부산에서는 고향을 잃은 실향민들의 모임장소가 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커피 경제학 - 김민주 / 지훈 2008
커피 ( 빛깔 있는 책들 269) - 조윤정 / 대원사 2007
커피 이야기 - 김성훈 / 살림 2004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 하워드 슐츠 홍순명 역 / 김영사 1999
COFFEE 커피 (월간) 7월호 11월호 -아이비라인 편집부 / 아이비라인(잡지) 2006
커피 한잔의 성공신화 스타벅스의 감성 마케팅 -라이터스 편집부 / 라이터스 2003
고종 스타벅스에 가다 (커피와 다방의 사회사) - 강준만 / 인물과 사상사 2005
카페의 역사 - 크리스토프 르페뷔르, 강주헌 역 / 효형출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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