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에릭슨 Erikson 사회심리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Erikson

2. 심리사회발달단계

3. 에릭슨 vs 프로이트

4. 도전! 실버벨!

5. 교육적 함의

본문내용
1. Erikson (1902~1994)


Erik H. Erikson
국적 : 미국
활동분야 : 심리학
출생지 :
독일 프랑크푸르트
암마인
주요저서 :
유아기와 사회》(1950) 《청년 루터》(1958)



출생의 비밀과 애매한 성장배경
정체성(identity) 심리학, 교육, 사회, 정치, 경제, 문화에 영향
유럽횡단여행 방황, 모라토리움 – 유익한 경험
안나 프로이트와의 만남 유치원 교사, 안나 프로이트 지도 아래 정신분석학 훈련
미국 이민시기 하버드의대, 예일대연구소 등 → 아동의 공간적 놀이 행동에서 보여지는 사회적 모델의 개념을 설정, 최초 저서 기술 연구 , 문화-가족-어린이의 상호관계 생물학적 관계를 확립



인간 형성을 문화·사회와 관련 지어 설명
특히 청년기의 ‘정체성 위기’ 해결방법 여하에 따라
역사의 양식을 창조하는 측면을 밝혀냄

정체성 개념에 의해 프로이트 이후의 정신분석학적 자아심리학을 비약적으로 발전시킴

사회속의 인간 이해에 대한 에릭슨의 공헌
안나 프로이트와 함께 내성적으로 시도한 자신에 대한
분석에 의해 얻어진 통찰로부터 시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훈구(역)(1983).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조대봉(역)(1992).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차 례1서론2

  • [교육심리학]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심리학 이론
  • 교육심리학: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심리학 이론-교육학 입문과제-목차Ⅰ. 서론Ⅱ. 본론ⅰ.프로이트-‘성격이론’1.프로이드의 성격 이론의 기초(1)인간의 정신세계(의식, 전의식, 무의식)(2)성격의 구조(3) 방어기제2.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단계.3. 프로이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ⅱ. 에릭슨-‘심리사회발달이론’1. Eri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의 기초(1) Erikson이론의 기본 견해 (2) Erikson과 Freud의 차이점2. 인성발달단계3. Erikson이론 교육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을 한다면, 국가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는 물론,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가르쳐야 하는 문제들과 더 나아가 평가 등 교육의 질관리에도 어려움이 있다.⑤ 실용적이지 못하다.교사들은 넘쳐나는 학생들과 부족한 학습자원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데, 학생 개개인의 지능을 반영한 교육을 한다는 것은 하나의 이상향에 불과하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심리사회적 성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단계별 교육적 처치 방안,Erikson,에릭슨,성격발달단계,심리사회적성격발달이론
  • 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단계별 교육적 처치 방안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이 심리사회적 측면에서 이루어 진다고 보고 발달의 단계를 8단계로 나누었다. 자아가 지배적이고, 전 생애를 걸쳐 성격 형성이 이루어지며, 자아 통제력이 중요.         ① 신뢰 대 불신 - 희망(초기 유아기)     출생 ~18개월까지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     어머니와의 애착관계로 인하여 신뢰감이 형성되며 일관성 있고 스스로 확신 있는 양육태도가 필요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에릭슨은 독일계 미국인으로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의 전통에 속하면서도 인생 주기라고 불리는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을 소개하여 프로이트의 성적심리 발달이론을 전 생애로 확대하였다. 에릭슨은 인생 주기적인관점에서 정립한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을 제시하여 인간의 자아발달 과정을 이론화하였다. 8개의 단계로 구분하여 독특한 발달과제를 제시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