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기러기 아빠의 생활과 자아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환경 및 요구분석
(1) 프로그램 주제
(2) 지역 및 개인 분석 (설문지 붙임①)
Ⅱ. 요구진단 및 분석
Ⅲ. 교육내용 및 교수법 선정
Ⅳ. 예산 책정
Ⅴ. 홍보 및 마케팅
Ⅵ. 프로그램
Ⅶ. 평가 및 보고 (설문지 붙임②)
- 본문내용
-
Ⅰ. 환경 및 고객 분석
1. 프로그램의 주제: ‘기러기 아빠의 생활과 자아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기러기 아빠들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교육과 동시에 같은 처지의 기러기 아빠들의 친목도모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한다.
‘기러기 아빠의 생활과 자아개발’ 을 위한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필요성
1) 사회 문제가 된 ‘기러기 아빠들’
작년에 외로움과 우울증에 시달리던 50대 ‘기러기 아빠’가 자살하는 사건이 있었다. 이제 ‘기러기 아빠’라는 집단은 우리 사회가 직면해 있는 하나의 현상으로써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이들에 대한 관심이 필요함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2) 해마다 ‘기러기 아빠’ 수의 증가
해마다 조기유학을 떠나는 학생들이 증가하면서, 한국에서 홀로 생활하는 ‘기러기 아빠’는 사회적인 한 집단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이들이 특수한 상황에서 당면하게 되는 상황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사회적 측면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2. 프로그램의 의도
기러기 아빠들의 의, 식, 주 문제를 비롯한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그로 인해 발생하던 사회적 문제도 해결한다.
1) 외로움을 극복할 수 있다.
2) 생활면에서 자립을 할 수 있다.
3) 자신을 이해하고 발전하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
3. 유사 프로그램의
유무
요리학원이나 문화센터에서 ‘자취남성’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요리 수업 정도가 있다.
4. 프로그램 예상 효과
및 장애요인
1) 예상 효과
- 생리적 욕구 해결(기본적인 생활에 필수적인 의식주 해결), 소속의 욕구 해결(단체 안의 공동활동을 통한 외로움 극복, 가족관계 강화 프로그램을 통한 가족 소속감 증대), 자아실현 욕구 해결(자기 이해 프로그램을 통한 자아의 발견과 계발)
2) 장애 요인
- 자신의 현 상태를 직시하고 프로그램에 참가할지의 여부
5. 교육을 통한
문제해결
경제적으로 자립을 한 중장년의 남성이고 사회적인 위치나 경력면에 있어서도 다른 계층에 뒤처지지 않으므로 교육외적인 해결방안 보다는 교육을 통한 문제 해결이 이들에게 가장 설득력있을 것이다.
1. 강남구, 서초구의 인구 및 지역 특성
1) 대상 지역: 서초구 및 강남구
(우리나라의 부유층들이 다수 살고 있는 지역)
2) 인구의 연령: 초,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30대 후반부터 시작 하며 40대가 주로 많음, 가족단위로 생활함.
3) 교육수준: 대부분이 고등 교육을 받은 사람들,
4) 직업: 전문직종에 종사 (교수, 사업가, 회사원, 의사 등)
5) 경제력: 수입도 월 평균 300만원이상으로 약 30%에 해당하 는 집단의 수입은 500~700만원이다.
※ 사회계층
전문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많고 그에 따라 수입도 비교적 높으며, 고등교육을 받아 교육적 소양이 높은 집단의 계층이다. 따라서 중상위 수준의 계층 서열 의식을 가지고 있다.
※ 지역적 특성
서초구와 강남구에는 대기업의 본사와 상업지구가 밀집해있으며, 동시에 학원가도 밀집해있어 외부에서 유입되는 유동인구가 많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