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정신지체아)의 정의, 원인, 특성과 정신지체아의 감각발달, 운동발달, 언어발달 및 정신지체아의 훈련, 지도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정신지체아][정신지체][지적장애아][지적장애][지적장애아동]정신지체아와 놀이, 정신지체아와 놀이치료, 정신지체아와 놀이운동, 정신지체아와 사회극놀이, 정신지체아와 전통놀이, 정신지체아와 공작놀이 분석
- [지각운동] 뇌성마비아(뇌성마비장애인)의 지각운동, 정신지체아(정신지체장애인)의 지각운동, 시각장애아(시각장애인)의 시지각운동, 시각장애아(시각장애인)의 청지각운동, 장애인의 지각운동능력 향상 효과 분석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교육사상의 비교 - 프뢰벨,몬테소리,듀이의 교육사상과 교육의 시사점 비교
- [특수교육론] 감각통합훈련(치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정신지체의 정의
Ⅲ. 정신지체의 원인
Ⅳ. 정신지체아의 특성
1. 인지적 특성
2. 학습상의 특성
Ⅴ. 정신지체아의 감각발달
Ⅵ. 정신지체아의 운동발달
1. 정신지체아의 성장과 운동발달
2. 정신지체아의 체력특성
3. 정신지체아의 운동능력
Ⅶ. 정신지체아의 지각․운동 특성
Ⅷ. 정신지체아의 운동․지각훈련 방법
1. 큰 근육운동
2. 작은 근육 활동
3. 시각화 활동
4. 청각․운동의 협응활동
Ⅸ. 정신지체아의 언어발달
Ⅹ. 정신지체아의 언어사용
1. 정신지체학생의 읽기 능력
2. 정신지체학생의 쓰기 능력
Ⅺ. 정신지체아의 의사소통장애
Ⅻ. 정신지체아의 언어학습 지도 방법
1. 언어 영역 수업의 일반적인 절차 및 지도 방법
2. 언어 영역 지도의 유의점
Ⅹ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정신지체아는 모든 발달이 전반적으로 지체되어 있지만 특히 감각․지각기능과 운동 기능 면에서 두드러진 결함을 보이고 있다. 기능 장애의 정도가 심하면 심할수록 감각․운동 기능이 더욱 뒤떨어져 있다. 심한 경우에는 음식의 맛도 구분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수저의 사용과 같은 단순한 눈과 손의 협응기능도 잘 안 된다. 우리가 느끼는 작용과 지각하는 작용은 각기 감각과 지각이라고 부르고 있지만, 두 가지 작용 모두가 감각기관을 통하여 신체 내외의 모습을 인식하는 작용이고 확실하게 구별하기가 어렵다. 일반적으로 자극에 직접 결부된 인식을 감각이라고 하고, 크다, 작다와 같이 판단이나 기억 등의 작용이 많이 포함된 보다 복잡하고 고차적인 인식을 지각이라고 한다. 모든 인지는 지각에 기초하며 지각은 감각작용에 기초한다. 이런 지각작용에 의해서 인식작용 즉 상징화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운동이란 신체의 움직임을 말하기 때문에 운동기능 발달장애는 소근육 운동기능, 눈-손 협응 및 균형 등을 요하는 학습과제에 곤란을 야기시킨다. 이런 운동기능 장애는 근육의 사용과 통제에 영향을 주고 지각과 운동기능의 협응력이 열등함으로써 일어날 수 있다. 정신지체아 교육에서 운동․지각기능을 크게 강조하는 것은 발달이란 항상 일정한 순서, 과정을 따라 이루어지며, 운동 근육 패턴의 분화가 지각기관의 발달 이전에 이루어지며 지각기능의 발달이 이루어진 후에 개념학습이 뒤따른다는 가설이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운동기능 발달의 튼튼한 토대 없이는 지각의 발달도 개념의 형성도 충실해 질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정신지체아의 학습과 훈련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위해서는 무엇보다 운동․지각 기능훈련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운동․지각 기능훈련은 기초 학습과정으로 매우 중시될 뿐만 아
- 참고문헌
-
▷ 광주직할시교육위원회(1998). 특수교육의 이해와 전망. 장학자료 제25호
▷ 권영춘(1991). 소꼽표현이 훈련가능 정신지체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전국현장연구보고서.
▷ 김정권(2000). 정신지체아교육과 지도의 실제. 양서원
▷ 김정휘(1989). 정신지체아 교육의 원리와 실제. 교육과학사
▷ 문교부(1990). 기초생활 훈련의 이론과 실제(Ⅰ). 서울 : 삼진인쇄주식회사
▷ 이상준. 조인수(1989). 정신지체아 교육. 전주: 신아출판사
▷ 한국정신지체아교육연구회(1993). 특수아동의 교육․심리진단 이론과 실제.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 시, 환경적 수정, 교수적 수정을 포함한 구체적인 활동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화장품의 유효성분이 피부에 효과적으로 작용이 되려면 피부의 생리적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고 지켜져야 하는데, 피부와 화장품의 흡수 작용과 피부 장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피부의 생리적 기능을 바탕으로 화장품의 피부 유입 경로를 설명하고 화장품 흡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 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본 교과목에서 학습한 다섯 가지의 상담이론(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 인지행동, 현실치료) 중 자신이 상담자라면 상담 실제에서 어떤 상담이론(들)을 선택하여 내담자에게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 그 이유를 인간관, 주요 개념, 기법 차원을 중심으로 설명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