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정신지체아)의 정의, 원인, 특성과 정신지체아의 감각발달, 운동발달, 언어발달 및 정신지체아의 훈련, 지도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의 정의

Ⅲ. 정신지체의 원인

Ⅳ. 정신지체아의 특성
1. 인지적 특성
2. 학습상의 특성

Ⅴ. 정신지체아의 감각발달

Ⅵ. 정신지체아의 운동발달
1. 정신지체아의 성장과 운동발달
2. 정신지체아의 체력특성
3. 정신지체아의 운동능력

Ⅶ. 정신지체아의 지각․운동 특성

Ⅷ. 정신지체아의 운동․지각훈련 방법
1. 큰 근육운동
2. 작은 근육 활동
3. 시각화 활동
4. 청각․운동의 협응활동

Ⅸ. 정신지체아의 언어발달

Ⅹ. 정신지체아의 언어사용
1. 정신지체학생의 읽기 능력
2. 정신지체학생의 쓰기 능력

Ⅺ. 정신지체아의 의사소통장애

Ⅻ. 정신지체아의 언어학습 지도 방법
1. 언어 영역 수업의 일반적인 절차 및 지도 방법
2. 언어 영역 지도의 유의점

Ⅹ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지체아는 모든 발달이 전반적으로 지체되어 있지만 특히 감각․지각기능과 운동 기능 면에서 두드러진 결함을 보이고 있다. 기능 장애의 정도가 심하면 심할수록 감각․운동 기능이 더욱 뒤떨어져 있다. 심한 경우에는 음식의 맛도 구분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수저의 사용과 같은 단순한 눈과 손의 협응기능도 잘 안 된다. 우리가 느끼는 작용과 지각하는 작용은 각기 감각과 지각이라고 부르고 있지만, 두 가지 작용 모두가 감각기관을 통하여 신체 내외의 모습을 인식하는 작용이고 확실하게 구별하기가 어렵다. 일반적으로 자극에 직접 결부된 인식을 감각이라고 하고, 크다, 작다와 같이 판단이나 기억 등의 작용이 많이 포함된 보다 복잡하고 고차적인 인식을 지각이라고 한다. 모든 인지는 지각에 기초하며 지각은 감각작용에 기초한다. 이런 지각작용에 의해서 인식작용 즉 상징화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운동이란 신체의 움직임을 말하기 때문에 운동기능 발달장애는 소근육 운동기능, 눈-손 협응 및 균형 등을 요하는 학습과제에 곤란을 야기시킨다. 이런 운동기능 장애는 근육의 사용과 통제에 영향을 주고 지각과 운동기능의 협응력이 열등함으로써 일어날 수 있다. 정신지체아 교육에서 운동․지각기능을 크게 강조하는 것은 발달이란 항상 일정한 순서, 과정을 따라 이루어지며, 운동 근육 패턴의 분화가 지각기관의 발달 이전에 이루어지며 지각기능의 발달이 이루어진 후에 개념학습이 뒤따른다는 가설이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운동기능 발달의 튼튼한 토대 없이는 지각의 발달도 개념의 형성도 충실해 질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정신지체아의 학습과 훈련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위해서는 무엇보다 운동․지각 기능훈련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운동․지각 기능훈련은 기초 학습과정으로 매우 중시될 뿐만 아
참고문헌
▷ 광주직할시교육위원회(1998). 특수교육의 이해와 전망. 장학자료 제25호
▷ 권영춘(1991). 소꼽표현이 훈련가능 정신지체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전국현장연구보고서.
▷ 김정권(2000). 정신지체아교육과 지도의 실제. 양서원
▷ 김정휘(1989). 정신지체아 교육의 원리와 실제. 교육과학사
▷ 문교부(1990). 기초생활 훈련의 이론과 실제(Ⅰ). 서울 : 삼진인쇄주식회사
▷ 이상준. 조인수(1989). 정신지체아 교육. 전주: 신아출판사
▷ 한국정신지체아교육연구회(1993). 특수아동의 교육․심리진단 이론과 실제.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자폐아의 언어특성과 발달fp
  • 훈련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감각운동 기능의 기본적인 발달이 선행되어야 한다(교육부, 1996). 또한 정신지체아들은 지각-운동 능력이 일반아동에 비하여 매우 열등한 것으로 여광응(1979)에 의해 지적된 바 있어서 문자학습 기초 단계인 지각-운동 능력을 개선시켜 학습 준비 기능을 높여주는 일이 정신지체아 지도의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자폐성 아동은 여러 가지 특성을 나타낸다. 그 중 언어발달상의 문제가 현저하다. 발어가 없

  • [감각통합훈련]감각통합의 개념, 감각통합훈련의 배경, 감각통합훈련과 언어발달, 감각통합훈련의 개발과 적용, 감각통합훈련과 정신지체아동, 감각통합훈련과 자폐성아동, 감각통합훈련의 방법 심층 분석
  • 훈련과 자폐성아동, 감각통합훈련의 방법 심층 분석Ⅰ. 개요Ⅱ. 감각통합의 개념Ⅲ. 감각통합훈련의 배경Ⅳ. 감각통합훈련과 언어발달Ⅴ. 감각통합훈련의 개발과 적용1. 감각통합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2. 감각통합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1) 적용방침2) 감각통합 활동 프로그램 월․주별 적용3) 교수․학습 지도 방법4) 강화 자극 선정 계획Ⅵ. 감각통합훈련과 정신지체아동Ⅶ. 감각통합훈련과 자폐성아동Ⅷ. 감각통합훈련의 방법1. 전신 운동 실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언어2. 청각장애아의 지능 발달3. 청각장애아와 인성 발달4. 청각장애와 사회성 발달5. 청각장애와 농문화제 15장 정신지체아의 심리1. 용어와 정의의 변천2. 새로운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3. 정신지체아의 특성4. 정신지체아 연구의 접근 방법5.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탐색제 16장 CAI와 정신지체아의 읽기지도1. 컴퓨터 사용의 동기효과2. CAI와 읽기지도3. 단어읽기 학습제 17장 다운증아의 변별학습1. 감각양식 내 변별능력2. 감각양식 간 변별

  • 교육학 정신지체아 교육
  • 정신지체 아동과 성인들을 돕기 위한 운동의 리더로 인정받았다.Montessori는 감각훈련을 생리학적 관점에서 정신지체 아동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감각훈련은 정신지체아나 일반유아의교육놀이 자료로 유명하다.1. 정신지체의 정의 및 분류1)정의⑴우리나라의 정신지체 정의2008년 5월 26일부터 시행된 에서는 정신지체란 “지적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으로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동의 정의, 정신지체아동의 분류, 정신지체아동의 특성과 정신지체아동의 성교육, 정신지체아동의 놀이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운동지각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직업교육 분석
  • 정신지체아동의 정의Ⅲ. 정신지체아동의 분류Ⅳ. 정신지체아동의 특성1. 인지능력과 학습특성2. 언어특성3. 심리․정서적 특성Ⅴ. 정신지체아동의 성교육Ⅵ. 정신지체아동의 놀이교육1. 놀이의 기능과 교육적 가치2. 역동적 놀이중심의 신체 활동3. 놀이지도 방향과 방법4. 활동적 놀이의 의의5. 놀이의 선택6. 놀이의 목적1) 신경근 기능 발달2) 신체 적성 발달3) 사회적 정서적 발달4) 정의적 발달7. 놀이의 변형8. 놀이와 감각-운동기능의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