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네트워크의 개념, 상호작용 및 네트워크와 교육, 네트워크와 교수학습환경, 네트워크와 도서관, 네트워크와 컴퓨터활용 진로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네트워크의 개념

Ⅲ. 네트워크의 상호작용
1. 공유가치
2. 전략
3. 구조
4. 시스템
5. 구성원
6. 기술
7. 리더쉽스타일

Ⅳ. 네트워크와 교육

Ⅴ. 네트워크와 교수-학습환경
1. 최근 네트웍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교수
2. 교수-학습환경의 특성

Ⅵ. 네트워크와 도서관
1. 도서관 네트워크의 기본 구성
1) 네트워크의 기본적 구성
2) 새로운 네트워크의 구성
2. 공공도서관 시설네트워크
3. 공공도서관 시설네트워크 계획

Ⅶ. 네트워크와 도서관모형

Ⅷ. 네트워크와 컴퓨터활용 진로지도
1. 커리어넷의 개요
1) CareerNet의 구조
2) CareerNet의 컨텐츠
2. 커리어넷의 이용실적
1) 각종 정보제공 및 직업흥미검사
3. 게시판 상담

참고문헌
본문내용
네트워크(network)는 단어 뜻 그대로 &망(net)이 작용하는(work)& 관계 또는 조직을 가리키는데, 분석대상에 따라 비즈니스 네트워크(business network), 기술적 네트워크(technological network), 사회적 네트워크(social network) 등 다양한 종류로 구분되어진다. 네트워크가 과연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의견의 일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정도로 학자들마다 제각기 다양한 견해를 보이고 있는데, Hakansson(1982, 1987)과 Powell(1990)이 밝힌 네트워크의 개념과 특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Hakansson은 행위자(actors), 활동(activities), 그리고 자원(resources) 사이의 관계를 연결하고 통제하는 네 가지 구조, 즉 기능적 구조, 힘의 구조, 지식&정보의 구조, 시간적 구조를 네트워크로 보고 있다. Hakansson에 의하면 네트워크에서는 행위자, 활동, 자원이라고 하는 세 가지 구성요소들이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갖되, 각 구성요소가 수행하는 기능의 차이에 따라 상호의존적인 관계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며, 또한 어느 한 행위자가 다른 행위자들과의 사이에서 갖는 위치(position)의 강도, 즉 힘의 크기 차이에 따라 각종 활동과 자원에 대한 통제정도가 달라지게 된다고 보고 있다.
뿐만 아니라 행위자들은 각종 활동을 통하여 전문적인 지식&정보를 습득하게 되는데, 이러한 지식&정보가 행위자들 사이에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가에 따라서도 행위자들 사이의 관계가 달라질 수 있으며, 네트워크의 세 가지 구성요소인 행위자, 활동, 자원 사이의 관계는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여러 가지 내적&외적 요인들에 의하여 점차 변화해 가는 속성을 갖는다고 보고 있다. 이에 비하여 Powell은 행위자들 사이의 의사교류(communication)와 거래(transaction)가 상호작용(reciprocity)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조직을 네트워크라고 보고 있으며, 시장(market), 계급조직(hierarchy)등과는 달리
참고문헌
이두영(1987) / 도서관네트워크 구성론, 구미무역출판부
전기정, 황현택(1997) / 열린 시대 닫힌 커뮤니케이션, 삼성경제연구소
권기철(2001) / 부산의 지역혁신 네트워크, 임정덕 편, 지역경제 혁신론, 부산발전연구원
정호원(1997) / 경영전략으로서의 전자상거래 EDI 와 WEB을 중심으로
황승연 외(1997) / 네트워크 트렌드, 정보기술혁명과 사회변화, 삼성경제연구소 123-150
Bob Usherwood(1996) / 정보사회와 공공도서관, 한국도서관협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17(3) 조직과 기구 17(4) 장학제도와 복지혜택 186) 원광디지털대학교 18(1) 교육목표 및 설립배경 18(2)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18(3) 조직과 기구 19(4) 장학제도와 복지혜택 193. 국외의 사이버대학 현황 191) 미국의 사이버대학 192) 유럽의 국가별 사이버대학 20(1) 영국 20(2) 독일 21(3) 프랑스 21(4) 스웨덴 21Ⅳ. 사이버대학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221.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 221) 운영상의 미비 222) 기술적 지원 223) 교수-학습자 224)

  • 스마트러닝의 등장배경, 특징 및 사례
  •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하고 협력적 학습환경을 이루지게 할 수 있으며 학습자 개개인의 관심과 수준에 적합한 자기주도적 학습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러닝의 특징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스마트 러닝은 기본적으로 이러닝에 기반 한 것으로 볼 수 있다.하지만 이러닝은 초기 활용 및 도입 시 의도되었던 긍정적인 실태와는 달리, 전통적 교육에서보다 이러닝에서 학습자들의 만족도가 낮거나 중도에 탈락하는 경향을 더 보인다(노규성 외, 2011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장 단점과 현황 및 활용화 방안 분석
  • 인터넷 활용 교육의 장단점과 현황 및 활용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 활용 교육의 유형1. 자료 탐색 및 분석하기2. 의사소통을 통한 정보 교환하기Ⅲ. 인터넷 활용화 방안과 장점 및 단점1. 인터넷 활용화 방안2.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의 장점과 단점Ⅳ. 인터넷 활용 수업에서의 교사 및 학습자의 역할1. 교사의 역할2. 학습자의 역할Ⅴ. 국내외의 인터넷 활용 현황1. 인터넷 교육 기자재 구축 현황1) 컴퓨터 보급2) 교육정보화 자료 개발

  • [인터넷중독] 인터넷 중독의 현황, 실태와 문제점 및 대책과 상담적 접근 분석
  • 네트워크 게임, 동호회 활동, 전자우편 교환과 같은 상호 작용에 더 깊이 빠져든다. 이들은 온라인 상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사귀고,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여 또 하나의 삶을 살고자 한다. 오프라인에선 소심한 모범생이지만, 사이버 공간에선 00동 양아치가 되는 것이다. 이들 중 상당수는 앞서 언급한 사이버 섹스나 네트워크 게임 중독의 한 부분으로서 이러한 양상을 보이지만, 또 어떤 이들은 그런 것과 별개로 이러한 사이버 관계(Cyber Relationship)

  • [ICT][정보통신기술]미국과 영국의 정보통신기술교육정책(ICT), 프랑스와 싱가폴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정책(ICT), 캐나다와 호주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정책(ICT), 일본과 한국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정책(ICT) 분석
  • 활용교육정책(ICT)1. 미국 보스턴 공립 학교의 ICT 정책Boston의 LINC(Learning and Information Network for the Community) 계획은 학교에서의 정보기술 프로그램 실현에 관련된 핵심적인 모든 요소들을 포괄적으로 다루기 위해 수립된 정보교육 계획이다. 이 계획에 의해 Boston에 있는 130개의 모든 학교는 “starter network(컴퓨터실, 도서관, 교장실, 그리고 4-8개의 교실간의 연결)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는 Boston의 광역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다. 11개의 학교들은 완전하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