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경제학] 산업조직론-자동차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자료입니다.
한학기동안 준비해서 알찬내용들 많습니다.
후회안하실거예요.
목차
1. 자동차 산업의 특성
2. Internal rivalry
1) 시장 점유율로 본 산업의 집중도 - 허핀달지수
2) 제품 차별화 분석 & 구매자의 전환비용
3. Entry
4. Substitutes and compliments
5. Supplier power
6. Buyer power
7. 결론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자동차 산업의 특성
자동차 산업은 일반적으로 선진국형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후발국에 대한 시장참여의 제한성 외에도 산업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에 신규시장의 진입에 어려움이 많다. 자동차 산업이 여타 산업과 비교하여 갖게 되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자동차 산업은 광범위한 관련 산업을 갖고 있는 산업으로서 노동집약적이며 고용인원이 대량으로 많다는 점이다. 또한 초기 투자비용이 큰 대규모 장치산업으로서, 고정비용이 아주 커서 산업참여의 기회비용이 매우 높다. 특히 R&D비용이 크고 신제품 개발비용이 엄청나다. 이러한 이유에서 자동차산업은 국가기간산업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갖게 되는 것이며, 국가적 관심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
한편 자동차 상품의 특징은 자동차 수요가 산업경기에 크게 좌우되는 대표적인 경기산업이기 때문에 제품수명 주기가 짧다는 점이다. 자동차의 평균제품수명주기는 일반적으로 5년 이내로서, 경영수지 측면에서 볼 때, 자동차 신제품 출시 이후 20만대 이상을 판매해야 손익분기점에 이를 수 있는 규모의 경제 산업이다. 따라서 제품개발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원활한 경영흐름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자동차회사는 현대/기아, GM대우, 쌍용, 르노삼성 등 한국의 대표 기업의 주력산업으로 매출액과 손익비용 등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자동차는 최근에 이르러 대표적인 환경관련산업으로서 정부 정책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다. 결론적으로 자동차산업은 해당지역 경제 및 국가경제에 미치는 비중이 아주 큰 반면에 환경과 관련된 제약이나 지탄을 받을 소지 또한 큰 산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 자동차 산업관(http://www.hyundai-motor.com/index.html)

2.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 http://kari.hmc.co.kr/

3. 삼성과 자동차 산업 / 허상수 / 새날 / 1994

4. 자동차공업협동조합 - http://www.kama.or.kr/

5. 자동차산업의 도급구조와 노동시장의 계층성 / 조성재 / 한국노동연구회

6. Economics of strategy / D.Besanko / 시그마프레스 /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표]상표의 개념,유형, 상표의 구조, 상표의 등록요건,심사절차, 상표의 국제등록제도, 상표의 상표자산, 상표와 의장의 비교
  • 산업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상표는 그 식별작용을 통하여 산업질서추지에 공헌하고 나아가 산업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다.2. 보호의 객체의장은 물품의 형상모양색채 또는 이들을 결합한 것으로서 시각을 통하여 미감을 일으키는 것으로 물품의 외형상 나타나는 미적 창작물이다. 그러나 상표는 상품을 생산가공증명 또는 판매하는 것을 업으로 영위하는 자가 자기의 업무에 관련된 상품을 타인의 상품과 식별하도록 하기 위

  • [전략결정요소] 전략결정의 요소(SWOT)
  • 산업의 매력도와 추세들 그리고 주요한 경쟁자들의 성격을 파악해야 한다. 이와 같은 산업구조를 분석하는 기법을 처음으로 경영전략에 도입한 사람은 하버드(Harvard) 경영대학원의 마이클 포터 교수이다. 그는 1980년에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이라는 저서를 통해 경제학의 산업조직론에서 발전된 산업구조분석을 기업에 적용하기 쉽도록 변형시킨 분석틀을 제시하였다. 이하에서 포터의 산업구조분석기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포터는 산업의

  • 산업분석 테크닉을 이용한 대선주조 해부하기
  •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즉 경제사회여건변화에 따른 산업의 변화와 이것이 개별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강병호『투자론』,박영사 □산업구조를 분석하는 기법을 처음으로 경영전략에 도입 Craig S Fleisher, Babette E. Bensoussan 『전략, 경쟁분석』3mecca.com산업구조를 분석하는 기법을 처음으로 경영전략에 도입한 사람은 Harvard 경영대학원의 Michael Porter이다. Porters는 1980년 Competitive Strategy라는 저서에서 경제학의 산업조직론에서

  • [산업조직론] 시장지배적 지위남용(포항종합제철, MS사례분석)
  • 경제학상 수상자인 스티글리츠 교수가 제출한 의견서에 따르면, “결합판매로 인한 경쟁제한 효과는 다음과 같이 기술혁신을 저해한다고 한다. 먼저, 결합판매로 해당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구축한 사업자는 첫째, 독점으로 진입장벽을 높인 결과, 본인 스스로 기술혁신을 할 유인이 없어지게 되어 기술혁신을 저해하고, 둘째, 기술혁신을 하기는 하나, 소비자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시장에 대한 진입장벽을 높이고, 경쟁자

  • 국제무역과 시장구조(국제무역과 산업조직 및 시장구조, 산업내무역과 규모의 경제, 해외직접투자와 시장구조)
  • 분석하고 있다. 즉, 수입과 수출 등 국제경제학의 변수가 시장구조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 등을 활발하게 논의하고 있다. 또한 산업간 무역은 물론 동일 산업 내에서 이루어지는 무역거래에 대해서도 산업조직의 변수를 이용한 설명이 가능하다. 이 밖에 기업의 수출전략과 해외투자의 선택 등이 산업조직의 변수를 이용해 분석되고 있다. 따라서 이 자료에서는 개방체제의 산업조직을 분석하기 위하여 전통적 산업조직론에서는 중요하게 다루지 않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