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뉴미디어의 등장, 개념, 종류, 특성과 뉴미디어의 기술, 현황 및 뉴미디어의 수익창출전략, 뉴미디어의 미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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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뉴미디어의 등장

Ⅲ. 뉴미디어의 개념

Ⅳ. 뉴미디어의 종류

Ⅴ. 뉴미디어의 특성
1. 미디어의 통합과 통신기술의 융합
2. 기술의 디지털화
3. 정보교류의 `쌍방향성`과 수용자의 선택성
4.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화 현상

Ⅵ. 뉴미디어기술의 발달

Ⅶ. 뉴미디어 관련 용어
1. 해상도
2. 마이크로프로세서
3. 퀵타임
4. 애니메이션
5. 토큰링
6. 디지털아날로그변환기
7. 아날로그디지털변환기
8. 직접 기억장치 액세스
9. 미디
10. MTBF
11. SCSI

Ⅷ. 뉴미디어 방송정책의 현황
1. 직제기능에 따른 분류
2. 매체기능에 따른 분류
3. 정책성격에 따른 분류
4. 유인체계로서의 정책유형

Ⅸ. 뉴미디어의 수익창출전략
1. 제작 측면
1)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국제협력
2) 멀티미디어 기술의 활용
2. 유통 측면
1) 뉴미디어와의 전략적 제휴
2) 프로그램 수출 협력망 구축
3. 수용자 측면
1) 수용자 참여
2) 어린이와 청소년 프로그램
3) 수험생을 위한 프로그램
4) 성인들을 위한 평생교육의 강화
4.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

Ⅹ. 뉴미디어의 미래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든 방송․통신망들이 디지털화로 이행되고 관련 기술의 획기적 발전으로 과거에 생각하지 못했던 서비스가 현실화되고 있다. 새로운 성격의 ꡐ뉴미디어ꡑ 서비스가 등장함에 따라 방송․통신 영역 다툼이 치열하고, 시장에서의 생존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방송의 사회적 책임과 문화적 순기능들이 간과된 채 약탈적 통신 자본, 재벌들에 의해 유린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정책 당국들이 통신사업자들의 논리와 힘에 눌려 ꡒ뉴미디어ꡓ 망들을 수용자 관점에서보다 사업자 관점으로 치우쳐 결정함으로써, 뉴미디어 난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동일한 서비스, 동일한 성격으로 구성된 뉴미디어 사업들이 무분별하게 개발되고 방치되고 있는 현실은 수용자 복지 차원에서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한다. 통신사업자들의 무분별한 방송 시장 진입을 신중하게 처리해야 하며, 망을 독점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현실 문제를 개선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현재 생산, 망, 유통, 서비스를 수직 계열화하는 독점적 통신사업구조를 바꿔야 한다. 예를 들어 전체 이동통신가입자의 51%를 차지하는 독점적 사업자인 SKT의 경우, 생산 유통 서비스 판매로 이어지는 수직적 결합을 분해하고, 망에 대한 독점적, 우월적 지위 남용에 대한 엄격한 규제가 필요하다. 그리고 메이저 통신사업자들이 독차지하고 있는 신규 ꡐ뉴미디어 서비스ꡑ가 가능한 새로운 망에 대해 부분적으로나마 망 공용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 예컨대, 관련 지배적 사업자가 아닌 소액으로 구성된 컨소지움 또는 국민주 형태로 망을 관리하는 사업자로 탈바꿈시키는 방법도 검토해 볼 만하다. 특히 저소득층, 소외계층 등의 정보화 격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망사업자에게 일정한 공적 의무를 부과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럼으로써, ꡐ뉴미디어ꡑ 개발의 본래 취지인 다양성, 수용자 선택권 보장, 문화적 기능, 사회적 책임 등 방송사업이 갖는 공익적 성격을 유지할 수 있다. 디지털 ꡐ뉴미디어ꡑ 망으로 신규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용자 복지를 촉진하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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