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하이얼과 하이센스의 경영전략과 경영철학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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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현재 중국전자시장의 현황

2. 하이얼과 하이센스의 경영 현황과 전략

3. 하이얼과 하이센스의 한국시장 진출

4. 중국 기업들의 한국시장내 성공요인과 경쟁력

5. 제안과 질문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현재 중국전자시장의 현황

1) 중국 전자시장의 현황

중국 전자산업은 미국에 이어 세계 제2위의 규모로 성장하면서 국내외 기업의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중국 사업의 성공이 글로벌 전자 기업의 전략적인 지위를 좌우 할 만큼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중국전자산업의 2004년 총 산출액은 2,960억 달러에 달해 미국에 이어 세계 제2위가 되었습니다(CIEC 데이터 베이스).

90년대 중국의 전자시장은 제품의 다각화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의 시장은 DVD, Cell Phone, FPD등 제품 생산라인이 고도화되었습니다.

중국 전자산업은 DVD Player의 세계시장 점유율이 80%, 컬러TV(CRT) 35%, 스테레오 62%, 에어컨 53%, 전자렌지 44%에 달하는 등 주요 품목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중국 전자산업은 대표적인 수출산업이며, 2003년 전체 매출의 60%가 수출판매(日本經濟硏究センター, 中國硏究報告書 5年, 10年後の中國市場, 2005.3).

TV, 세탁기, 냉장고 등의 주요 가전제품의 경우 1980년대 후반에서 1990년대 중반까지 고도 성장기였으며, 도시의 경우 보급률이 이미 높은 수준에 있음. 다만, 농촌지역의 경우 컬러 TV의 보급률도 50% 전후에 머물고 있으며, 잠재시장으로 남아 있음. 생산능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내수시장 규모는 작음.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LG경제연구소

www.hisense.com

(The)Haier way : the making of a Chinese business leader and a global brand ,Shon xian yuan,2006

China Haier Group, R&D biz, 2005

Haier ,made in China, Anjuanjin, 2004

CIEC 데이터 베이스

日本經濟硏究センター, 中國硏究報告書 5年, 10年後の中國市場, 20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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