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전자무역 창업 및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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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전자무역의 의의
(1) 전자무역의 개념
(2) 기존무역과 전자무역비교
(3) 전자무역의 성립요건
(4) 전자 무역시의 고려요인

2. 전자무역 창업절차
(1) 창업 예비단계
(2) 사업자등록
(3) 웹사이트 등록
(4) 창업 정보시스템 이용
(5) 무역업 고유번호 부여

3. 전자무역 창업의 세제지원
-정부의 세제지원제도

4. 전자무역 성공사례
(1) 넥스드림
(2) 동광밸브
(3) 진웅산업
(4) 남아월드와이드
(5) 케이메카니스 코리아
(6) 한국효모
(7) 오르콤
(8) 부진전자
(9) 썬테크
(10) 뉴트리케어

5. 전망 및 나아갈 점
(1) 전자무역의 전망
(2) 전자무역의 성공방안
본문내용
1. 전자무역의 의의
우리나라 수출상품 5개 중 1개 정도는 인터넷을 통해 해외로 수출되고 있다. 그만큼 전자무역은 이제 한국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매개체이다. 우리나라는 국토면적
ㆍ인구ㆍ부존자원 등 열악한 무역 인프라 속에서도 교역규모가 세계 10위권대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갈수록 치열해지는 국제무역시장은 인터넷과 디지털환경으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의 수출입 환경도 전자무역체계로 변화ㆍ발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1) 전자무역의 개념
전자적 방식에 의한 무역은 온라인 무역, 인터넷 무역, 사이버 무역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무역을 달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용어의 통일을 기하기 위해 2001년에 개정된 대외무역법에서 전자무역 또는 인터넷 무역을 대신하는 법률적 용어로서 전자무역으로 통일하였다. 즉 전자무역은 “무역의 전부 또는 일부를 컴퓨터 등 정보처리능력을 가진 장치와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거래를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전자무역은 사이버상에서 인터넷, EDI, VAN을 이용하여 컴퓨터와 통신망을 이용하여 수출 및 수입이 이루어지는 거래형태를 말한다.
따라서 전자무역이란 수출입에 관련된 각종 상거래 서식이나 행정 서식을 관련 당사자의 합의에 의하여 디지털화하고 상호간의 정보를 전자문서의 형태로 바꾸어 인터넷을 통해 컴퓨터로 주고받음으로써 신속하고 정확하게 무역업무를 실현하는 이른바 종이없는 무역을 구현하는 것이다.
또는 전자무역은 가상공간인 Internet을 통해 국제간에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고파는 것으로서 컴퓨터 통신망이 구성하는 가상공간 자체가 시장이고, Internet 접속 이용자가 고객이 된다. 이러한 거래는 물리적 공간으로서의 시장이 필요 없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상거래와는 거리가 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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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ris***
    (2008.11.28 23:5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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