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적 발달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초기 사회적 능력
1) 사회적 능력의 정의
2) 인기와 우정
3) 사교성과 친밀함

2. 친사회적 행동들에 대한 초점: 가치, 모델, 인식
1) 다른이들의 필요에 대한 고려에 가치를 두고 강조하기.
2) 친사회적 행동의 모델이 되기
3) 친사회적, 반사회적 행위들을 명명하고 확인하기
4)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을 각각의 유아에게 귀인시키기
5) 친사회적 행동을 알아채고 긍정적으로 격려하지만, 외적인 보상을 지나치게 사용하지마라.
6) 유아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감정 및 관점(Perspectives)을 이해하도록 격려하기

3. 유아들의 감정들에 대한 이해와 표현을 인정하고 격려하기
1) 관점채택 역할채택 기술과 다른 이들의 감정 이해를 촉진시키기
2) 희생자 중심의 훈련과 배상 사용하기

4. 유아들이 친사회적인 것들에 대하여 지지적이 되도록 돕기
1) 문제해결을 격려하고 친사회적 행동들에 대한 많은 계획을 세우도록 격려하라
2) 갈등상황에 대한 수단과 목적, 대안적 해결에 대한 생각을 격려하라
3) 친사회적 계획을 많이 세우는 것을 이끌어내고 책임감을 인식하도록 문답적 질문을 사용하라
4) 이타심에 대하여 그림으로 그려진 장면들을 보여주고 유아들로 하여금 차으이적인 언어적 시나리오를 만들도록 요구하라

5. 사회적 기술들에서 특정한 행동적 훈련을 제공하라
1) 친사회적 행동들을 증가시키고 공격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긍정적 훈련을 사용하라
2) 유도적, 권위적방법과 같은 긍정적 훈련전략을 사용하라.
3) 긍정적 훈련: 매체 폭력에 대한 보호

6. 공격적 행동에 대한 대안들에 반응하고 제공하기

7. 유아들에게 선택을 제공하라
1) 놀이를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하라-“사회적 고립자들”을 사회적인 유아들과 짝지워라
(1) 좋은 성인-유아관계를 만들어라.
(2) 신체를 이완시키는 활동들을 제공하라
2) 친사회적 행동들을 증진시키기 위해 기술을 사용하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사회적 발달은 1960년대 후반 인지에 대한 강조가 이 분야에 주어지기까지는 보육학교와 유치원에서 교육과정의 핵심으로 여겨졌었다: 최근에 유아교육지도자들에 의해 사회적 발달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부여되었다. 어린 유아들에 대하여 훈련받은 교사들은 유아들의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기 위한 시도를 할 때, 유아들에 대한 친사회적 목표들을 세운다. 유아의 성격을 규정짓는 것은 유아가 무의식적으로 그렇게 행동하게 함으로써 아이들에게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이가 되도록 이면 긍정적으로 사고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긍정적인 성격 규정은 타인이 유아에게 더욱 긍정적으로 반응하게 하고, 유아도 아직 발달되지 않은 사회적 기술을 사용하고 연마할 기회를 증가시키고, 부정적 순환 주기를 깨뜨릴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유아들의 삶에서 성인들은 유아들이 이러한 친사회적 태도와 행동들을 발달시키도록 돕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놀라울 것도 없이 만일 보호자나 교사들이 친사회적 행동들을 격려하고 촉진시키고 가르치기 위한 시간을 가지면 유아들의 친사회적 상호작용은 증가하고 공격성은 감소한다. 흥미있는 한 연구에서 지적성장에 초점을 둔 실험 유아 보호 프로그램에 출석한 유아들은 취학전 기간동안 공동 유아 프로그램에 3개월간 참여한 통제 유아집단에 비해 더 많은 공격성을 보인 것으로, 유치원 교사들에 의해 평정되었다. 그러나 “My friends and Me" 라는 제목의 친사회적 교육과정이 실행되었을 때 실험집단의 ”졸업생들이 공격성 척도에서 통제집단 유아들과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친사회적 행동을 강조하고 격려하는 것은 유아들이 다른 이들과 상호작용하고 놀이하는 방식에 차이를 가져오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론_현대사회에서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자질은 무엇이며 영유아에게 보육교사로써 어떠한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지 기술한 자질과 연관해서 논하세요 (1)
  • 인격적인 자질과 그것에 대한 역할을 더욱 깊이 알고 제대로 된 보육 교사론의 깊은 이해를 깨달을 수 있어서 좋았다.▶ 참고도서 출처 기술방법1.보육교사론 교안 및 강의2. 유소라(Yu Sora),and 박성빈(Park Sung-bin). 보육교사론 수업에서 나타난 예비보육교사의 보육교사에 대한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9 (2022): 79-92.3. 정진. 예비유아교사의 전문유아교사 성장을 위한 코칭기반 수업운영 사례. 코칭연구 10.3 (2017): 73-96.제출일 : 2022. 00. 00

  • [교육심리] 3장 아동기 및 청소년기 발달-학동기 발달, 청소년기 발달
  • 발달신체상, 기대되는 역할 및 또래관계의 변화 -> 정서적 갈등 경험 -초등학교 고학년: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과 관련된 정서적 문제. -두려움 분노 등의 정서를 당연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 < 학동기 발달 >신체 발달인지 발달사회정서 발달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또래의 중요성 증가아동 중기의 우정또래 수용; 또래 집단 내의 지위< 청소년기 발달 >청소년기 발달신체발달인지발달가설-연역적 추리교육적 실천을 위한

  • 유아교육4공통)아동학대의 발생 현황 및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yu
  • 발달 및 발달과제 등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된다, 정규 학교 과목에 포함하고 대중매체를 포함한 다양한 홍보체계를 통해. 단순히 이론적인 것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 아동의 발달과 유아교육 등을 관찰함으로써 결혼하였을 때 부모로서 자신감이 생기도록 도와 줄 필요가 있다. 사회적인 대중교육의 일부로서 중요한 또 하나의 과제는 아동을 훈육하고 아동의 행동을 관리하는 데 있어서 폭력과 신체적, 물리적 힘을 사용하지 않고, 좀 더 효과적

  • [유아교육] 영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지도자의 자질 및 특성을 논하시오
  • 유아의 안전한 보호와 연령에 적합한 교육을 위해 각자 맡은 영역에서 전문성을 발휘해야 하는데, 이때 각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어떤 요건을 갖추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보육의 질과 관련지어 매우 중요하다, 보육교사를 비롯한 보육시설 지도자들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알아보자. Ⅱ. 본론1.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지도자의 유형보육기관은 영우아의 건강과 안전 및 건전한 발달을 책임지고 가정과 유사한 양육을 제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갈등요인을 기술하고 갈등관리 방안을 논하시오
  •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사의 보수 및 제반 근무 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행, 재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유아를 보살피고 양육한다.유아교사는 유아의 보호심신의 안정건강을 위한 물리적심리적사회적 지원을 제공하는 양육자이며,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유아의 신체정서사회인지언어 발달 등의 전인적 성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