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소비자광고활용, 광고윤리, 광고규제] 소비자행동, 소비자광고활용 고찰과 소비자만족, 광고윤리, 광고규제와 올바른 광고선택 및 광고윤리성 문제에 대한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1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광고윤리의 개념
1. 현대 사회에서의 광고의 역할과 영향력
2. 변화하는 소비자 의식과 마켓팅환경
3. 광고의 문제점과 광고윤리의 필요성
Ⅲ. 소비자 행동과 광고의 특징
1.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광고의 역할
1) 마케팅으로서의 광고
2)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광고
3. 광고가 소비자의 구매에 끼치는 영향
1) 사회․문화적 요인
2) 개인적 요인 및 심리적 요인
3) 종합적 서술
Ⅳ. 소비자의 광고 활용
1. 제품․서비스 정보의 활용
2. 즐거움․오락
3. 묵시적 보증으로서의 활용
4. 가치부가
5. 광고의 기타 활용들
Ⅴ. 소비자만족의 결정요인
1. 기대
2. 성과
3. 불일치
4. 소비자만족에 관한 기존연구
Ⅵ. 광고윤리를 위한 규제 현황
1. 광고규제의 종류와 특징
2. 광고업계의 자율규제
Ⅶ. 광고규제의 논거
1. 표현의 자유와 광고규제
2. 사회적 후생과 광고규제
3. 소비자안전과 광고규제
Ⅷ. 올바른 광고선택 방법
Ⅸ. 광고윤리성의 확립과 나아가야할 방향
Ⅹ.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소비자들은 광고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광고가 소비자에게 바람직한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실제보다 과장된, 혹은 양간은 허위의 측면을 들어냄으로서 소비자들의 구매에 혼란을 주기도 하고 잘못된 구매로 이어지게 하기도 한다. 하지만 광고는 역시 현대사회에는 없어서는 안될, 그리고 아주 많이 습관화 되어버린 필수품 같은 것이 되어버렸다. 광고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통해서 광고가 우리 생활에 또 우리의 구매결정력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자.
우선 광고의 영향중 긍정적 측면을 보면, 소비자들은 광고를 통해 시장에 존재하는 다양한 제품들 앞에서 결정하기 힘든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되었을 때 보다 바람직한 길로 인도한다. 구체적으로는 앞에서 지적했듯이 알지 못했던 제품의 특성을 통해 구매의 다양성을 가질 수 있고 구매과정에서 발생하는 결정의 시간을 줄여주며 그 제품에 대해 소비자를 위해 품질보증에 대한 서비스를 행함으로서 소비자에게 이득을 준다. 그럼 이제 광고가 소비자에게 주는 영향중 부정적인 측면을 보면, 광고가 소비자들의 구매결정에 상당부분 기여하게되자 각 경쟁사제품에 대한 광고가 치열해져서 광고가 없이는 경쟁상대를 밀어내기가 어려울 만큼 제품의 품질이나 서비스보다 광고에 많이 치우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인상을 준다.
광고를 많이 보게 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몸값 높은 연예인들을 광고에 기용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 광고비가 턱없이 치솟아 제품의 가격을 인상해야 하는 경우가 적지 않을 것이다. 제품의 가격을 인상시키지 않는다 치더라도 소비자에게 서비스되어야 할 부분들이 당연히 줄어들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예로 ꡐ식물나라ꡑ와 ꡐ화이트ꡑ 광고를 보겠다. 이들 제품들과 경쟁을 하는 타사제품들은 광고로 소비자를 끌기 위해 소위 말하는 ꡐ뜨는 연예인ꡑ을 기용했다. 하지만 ꡐ식물나라ꡑ와 ꡐ화이트ꡑ는 몸값 높은 연예인을 쓰지 않고 제품 이미지에 맞는 평범한 대학생을 모델로 기용함으로서
- 참고문헌
-
광고윤리 및 공익광고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제 대학원
김영성 / 실무광고학, 학문사 - 1996
김훈철&장영렬 / 컬러 마케팅, 다정원 - 1989
김정기 / 한국의 광고법체계와 그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한국방송광고공사 - 1985
김옥희 / 한국에서의 TV 광고윤리에 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 1979
매크래켄 그랜트&이상률 역 / 문화와 소비(Culture and Consumption)」, 문예출판사 - 1988
백경미 / 현대소비문화와 한국소비문화에 관한 고찰, 소비자학연구 제 9권 1호 - 1998
송용섭&이대룡 / 현대광고론, 서울:무역경영사 - 1985
안광호&유광조 저 / 광고원론 제 2판, 법문사 - 2002
이규억 / 광고의 후생효과:광고규제의 경제적 논거, 광고심의 논문 선집,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 1998
파코언더힐 저 / 고객을 사로잡는 쇼핑매장의 9가지 성공법칙 쇼핑의 과학, 세종서적 - 2000
한은경 / 글로벌시대의 광고규제에 현황과 전망, 한국교육학회2000년도 춘계학술세미나자료 -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