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경영 실천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서론

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관점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과 분류
3.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상호비교
1)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

Ⅲ.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부상한 윤리경영

Ⅳ. 윤리경영의 기능

Ⅴ. 기업윤리문화와 기업성과간의 연관성

Ⅵ. 선진 기업들의 윤리경영 실천 사례
1. Nestl'e의 윤리경영
2. Saloman Smith Barney 증권의 윤리경영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복잡해지고 고도화된 산업사회에서 기업이 고객을 비롯한 이해관계자와 호혜적 관계를 유지하지 않고는 점차 가중되는 기업에 대한 여러 가지 사회적 비난을 견디기가 점차 어려워지는 것이 현실이다. 더욱이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려는 의식이 높아진 정부의 입장에서 기업과 소비자의 불만과 마찰은 결국 정부의 법적․행정적 규제를 강화하려는 것이 오늘의 현실인 이상 이에 슬기롭게 대응해 나가는 것이 오늘의 기업이 당면한 과제 중 하나가 될 것이다.
그러한 대응책을 크게 나누어 보면, 첫째는 개개의 기업차원에서, 둘째는 이해관계를 같이하는 업종 또는 단체의 차원에서, 그리고 산업계의 전문기능별 차원에서 이 문제가 심각히 논의되고 적절한 윤리기준이 각기 세워져야 할 것이다.
개별기업의 차원에서 기업윤리 준수기준을 마련하는 경우는 정부나 대외적 이해관계집단의 압력에 따라 마지못해 실천하는 피동적인 성격을 띤 것이 아니고 경영자의 자기 경영철학과 이해자 집단의 기대에 비추어 능동적으로 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특히, 마케팅부문에서 개별기업이 지켜야 할 최소한의 윤리수준을 정하고 이를 일관성 있게 추진한다는 것은 경영자의 철학과 신념이 뒷받침되지 않고는 불가능한 일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제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각 사례들이 해당 기업의 이윤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요1) 개념정의 2) 특징3) 중요성4) 관련논쟁사항2. 국내외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모범사례1) 존슨앤존슨의 타이네롤 사건① 기업개요② 사건의 개요③ 회사의 대응2) 롯데쇼핑의 글로벌 사회공헌① 기업개요② 모범활동사례3) 제너럴 일렉트릭(GeneralElectric: GE)의 친환경 경영① 기업개요② 모범활동사례4) LG 생활건강의 정도경영① 기업개요② 모범활동사례5) 허먼 밀러의 노사관계와 환경문제에 대한 윤리

  •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의 사례조사
  • 기업을 중심으로 집중되어 있으면 국민 대다수의 생계가 기업과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연관 되어 있어 기업은 국가 경제의 중추라고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기업에 대한 사회적 역할이 증대되고 있으며 사회적 기대 수준도 높아지고 있다. 그로 인해 기업윤리는 기업의 존재에 필수적 개념요소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본 Report에서는 국내 기업에서 꾸준히 도입되고 실천 되고 있는 사회적 책임 경영의 상황에 대하여 사례분석을 통해 책임 경영의

  • [경영학] 금호아시아나 윤리경영
  • 경영추진정책의 문제점과 과제 (http://ethics.kumho.net/)최인철.「윤리경영」의 선진사례와 도입방안. CEO Informatiom 351호 (삼성경제연구소, 2002)최인철. 재인식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삼성경제연구소, 2003)한국전국경제인연합. FKI Issue Paper. 2005,10월20일호 신문 기사 헤럴드경제 2007년 8월 6일 한국경제 2007년 11월 19일

  • 기업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이 필요한 배경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 기업 대다수가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으며 그들의 재무적 성과가 윤리경영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는 기업보다도 매우 높은 수준에 놓여있다고 분석했다 Epstein은 투자자들이 단기적 이익보다 기업의 윤리적 행동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선호한다는 연구 결과를 통하여 기업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가 투자결정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Davidson과 Gunthrope은 뇌물수수, 탈세, 공공계약 위반과 같은 불법적 사례에 대한 주식시장의 반응을

  • 윤리경영과 조직설계
  • 윤리경영 사례분석조직설계론목 차Ⅰ. 서론1. 서론Ⅱ. 본론 1. 윤리지향적 지속가능한 조직의 설계1) 윤리경영의 개념과 형성요인2) 윤리경영의 필요성과 조직성과3) 도덕적 해이4) 지속가능경영5) 착한 경영2.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해 & 사회적 책임1)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해 & 사회적 책임 개념2) 사례 : 현대모비스의 지속가능경영3. 현대의 윤리이론1) 덕 윤리2) 페미니스트 윤리 개념과 사례 : 현대모비스4. 윤리경영 실천한 기업사례 : 한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