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대학교 커피시장 진입을 위한 마케팅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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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 론

조사 배경

조사 목적․내용․방법

Ⅱ. 본 론

인구통계분석

남․여 상관분석

공통 문항 분석

경쟁사 분석

Ⅲ. 결 론

조사의 한계

정리 및 전략

4P 분석

본문내용
Ⅰ. 서 론

■ 조사 배경

한국은 매년 약 80,000톤의 커피콩을 수입, 가공하여 약 1조원의 국내 커피 제품 시장을 창출하고 있으며, 세계 11번째의 커피 소비국으로 국민 1인당 연간 300잔의 커피를 마시고 있다.
한국 전쟁을 통하여 미국 생활 문화의 영향으로 처음으로 커피를 접하게 된 한국의 커피 산업은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서구 문명의 생활 패턴을 빠르게 받아들이며 커피 소비의 확대와 함께 우수한 품질과 저렴한 가격의 한국 인스턴트커피로 인해 대중화가 이루어졌고, IMF이후 국내 소비의 증가와 식생활의 서구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점차 규모가 커지며 매력적인 시장으로 대두되었다. 2000년에 접어들면서는 국외의 유명한 커피전문점들이 한국으로 들어왔고, 수익성을 예측한 한국 업체들도 커피전문점 시장에 뛰어들면서, 커피체인의 확산이 크게 두드러졌다. 이러한 사실은 유명 체인 업체인 스타벅스와 커피빈의 연 매출액을 살펴보면 해마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점에서 확인 해 볼 수 있다.

현재 서울의 경우 커피전문점 시장은 거의 포화상태가 되어 가고 있으며, 커피판매점들은 인구유동이 많은 곳에 지리적으로 가까이 위치하여 서로 치열한 경쟁구도 양상을 보이고 있다. 세계화의 흐름에 적극적인 우리 국민의 커피 소비 패턴도 새로운 커피(고급 추출 커피, 에스프레소)와 다양한 커피 음료 선택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현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고급화 추구성향과 함께 브랜드 커피의 높은 가격에 대한 부담감도 늘고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명지대 앞에 새로운 브랜드의 커피 판매점을 오픈한다는 가정 아래 명지대 앞 커피 시장을 분석하고 학생들의 만족도와 인지 및 구매를 이끌 수 있는 요소들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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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우 유익한 자료입니다.
  • geroni***
    (2009.11.10 19:0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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