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인터넷관련법][인터넷활용][온라인][사이버][가상공간][웹]인터넷의 역사, 인터넷관련법, 인터넷의 시장규모, 인터넷의 활용, 인터넷의 사용현황, 인터넷의 문제점에 따른 인터넷의 향후 발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의 역사

Ⅲ. 인터넷과 정보기술의 발달

Ⅳ. 인터넷 관련법

Ⅴ. 인터넷의 일반적인 활용
1. 전자우편
2. 정보검색
3. 광고, 홍보
4. 온라인 대화
5. 기타

Ⅵ. 인터넷의 필요성

Ⅶ. 인터넷의 사용실태

Ⅷ. 인터넷 시장 규모

Ⅸ. 국내 인터넷 사용현황과 문제점
1. 인터넷의 사용현황
2. 인터넷 네트워크의 현황

Ⅹ. 인터넷의 미래
1. 화상과 음성 정보까지
2. 가정에서도 인터넷을
3. 가는 곳마다 인터넷의 물결이

Ⅺ. 향후 발전방향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의 가치가 다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시.공간적 제한이 무너지는 이행기의 인터넷 문화는 정보 `교환`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발터 벤야민이 문화의 대량생산체계에 대한 전망과 정보사회의 미래에 대해 예측할 때, 우리는 또한 정보사회에 대한 우려감을 표방했던 아도르노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까지의 인류 역사속에서 기술공학적 결과물들이 진화해온 것과 같이, 그 연장선상에 있는 인터넷 또한 진화한다. 이제 다시 처음의 마음 상태로 돌아가자. 인터넷 문화의 흐름을 창조하는 것은 인간이다. 그리고 문화의 개념이 자리를 잡기 위해서도 인간이 빠질 수는 없는 것이다. 따라서 문화의 긍정적 발전의 밑바탕은 인간에게 달렸다. 즉, 인터넷 문화는 인간학의 또 다른 형태인 것이다.

Ⅱ. 인터넷의 역사

인터넷은 처음부터 정보의 바다로서 전세계를 묶는 가상의 지구촌 사회를 구축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미국은 1957에 소련의 스프트니크호 발사에 충격을 받아 이를 극복할 전략적 목적으로 미 국방상 내에 ARPA라는 부서를 신설하고, 1595년 미,소 양국 간 냉전 시대였던 만큼 소련의 공격으로 통신망의 일부가 파괴되어도 두절되지 않고 살아 남아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데이터 전송로 구축을 계획하였다. 이것은 원거리에 있는 서로 다른 이 기종 컴퓨터간의 자원 공유를 목적으로 하기도 하였으며, 이 때 구축된 것이 인터넷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ARPANET이다.
1970년대 초 ARPANET이 본격적으로 가동되며 일반에게 공개되자 미국 내 50여 개 대학과 연구소들만이 이 통신망을 연결하여 활용하였으나 그 활용도가 증가하여 군사 분야를 지원하는 MILNET과 일반인을 지원하는 ARPANET으로 분리되었다. 1986년에는 인터넷이 자리를 잡는 데 가장 큰 공헌을 했다고도 볼 수 있는 NSFNET이 등장하였다.
참고문헌
김영민(2002) - 한국 인터넷 강국인가, LG주간경제
김진년외(1996) - 창의적인 인터넷 활용법 제안, 목회와 신학
김종덕&김종권(1996) - 인터넷의 개요, 한국통신학회지
명승환(2000) - 인터넷 시대에 있어서의 정부와 시민간의 관계 재조명, New Governance and Cyber Governance, 이화여대 뉴거버넌스 교육연구단 심포지움박성호(1999) - 인터넷 방송의 방송학적 의미와 전망, 한국방송학보
박현제 - 한국 인터넷 13년의 발자취
이상식(1996) - 초고속정보통신기반 조기 구축을 위한 멀티미디어 통신제도 개선 및 산업진흥 방안, 한국정보산업연합회
윤준수(1998) -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대전환, 박영률출판사
초성운&김은미&도준호(1999) - 인터넷을 이용한 영상서비스의 현황과 전망, 서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허진호(1996) - 인터넷의 과거 현재 미래, 아이네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해운거래][사이버해운거래 시스템][사이버해운거래 모델][시스템개발][전자상거래]사이버해운거래의 시스템, 사이버해운거래의 모델, 사이버해운거래의 시스템개발, 사이버해운거래와 전자상거래 분석
  • 인터넷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2011박남규 - 사이버 해운거래소의 설립 전제 조건, 한국해사문제연수고, 2000조경우 - 해운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용 및 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 정기선해운영업을 중심으로, 한국해양대학교, 2006최형림 외 4명 - 사이버 해운거래시스템의 개발 방안,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01한계섭 외 4명 - 사이버 해운 거래의 효율화를 위한 e-Marketplace의 연계 방안,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02해양수산부 - 사이버

  • [가족복지] 가족복지의 전망과 문제점 및 과제
  • 하는 취약한 가족이 상당히 많이 존재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가족복지정책은 이러한 욕구들을 포괄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광범위하고 탄력적으로 구상되어야 한다. 특히 가족의 다양한 욕구수용과 가족유형별 특성에 따른 다양한 개별적 복지욕구를 정책적 차원에서 국가가 수용해 나가야만 미래지향적 가족복지정책의 모습으로 변모, 발전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면서 웃으며 행복을 말하는 우리 가족이 되도록 함께 사회적 노력을 다하자.

  • [전자정부]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현재와 미래
  • 현황과 문제점, 개선방안까지 제시해 보는 것으로 하겠다.Ⅱ. 대한민국의 전자정부1. 대한민국 전자정부의 정의‘전자정부‘라는 용어와 의미는 각 국가가 처해있는 사회-기술적(Social-technical) 상황요인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OECD, 2003; 오강탁 2001우리나라의 경우 우리나라의 전자정부법에서는 전자정부를 ‘정보시술을 활용하여 행정 내부 및 대국민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정보’로 비교적 협의적 의미로 정의하고 있다.전자정부

  • [경제] 97년 1월 경제기사
  • 인터넷과 상용데이터베이스 등에서 찾아주는 역할을 한다.노하우(Know-How)보다는 노웨어(Know-Where)가 중요해지면서 필요한 정보를 찾아주는 정보검색사의 주가는 높아질 전망이다.(한국경제신문 1997년 1월 4일자).뉴 스 명 : 매일경제등 록 일 : 97/01/06등록시간 : 17:46:17크 기 : 6.2K 우리 정부의 시장개입도는 세계 1위로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에 비해서도 오히려 높은 것으로 지적됐다. 또 95년 기준 우리나라의 절대규모 기술개발력은 4.7(미국100

  • [인터넷마케팅]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 단계와 한계, 문제점 및 마케팅 전략 분석
  • 인터넷 마케팅의 단계별 분석1. 1단계2. 2단계3. 3단계4. 4단계5. 5단계6. ExampleⅧ. 전통적인 미디어의 광고와 온라인 광고의 공통점과 차이점Ⅸ. 인터넷 마케팅의 한계와 문제점 Ⅹ. 인터넷 마케팅의 필요성과 시장전망1. 사이버 마케팅으로 소비자 정보제공2. 인터넷 마케팅 시대에 한국의 생존전략 필요 . 인터넷 마케팅 전략1. 마케팅 개념 정립2. 서비스로 고객만족3. 인터넷 산업에서 살아 남기 위한 7가지 경영 전략4. 인터넷 사업의 현황5. 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