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스포츠광고][스폰서십][스포츠산업]스포츠마케팅의 정의, 스포츠마케팅의 특징, 스포츠마케팅 목표, 스포츠마케팅 체계, 스포츠마케팅 현황, 향후 스포츠마케팅 역할 분석(스포츠마케팅 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Ⅲ. 스포츠 마케팅의 종류
1. 온라인 스포츠 연계 마케팅
2. 관중 친화형 이벤트 마케팅
3. 선수 초청 이벤트
4. 숫자 마케팅
5. 동반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6. 보험 마케팅
7. 컴퓨터 게임 마케팅

Ⅳ. 스포츠 마케팅의 특징

Ⅴ. 스포츠 마케팅의 목표

Ⅵ. 스포츠 마케팅의 체계

Ⅶ. 국내 스포츠 마케팅 현황

Ⅷ. 스포츠 마케팅의 사례
1. 일본의 J리그
2. 미국의 NBA와 풋볼리그
3. 프랑스의 FIA

Ⅸ. 마케팅 전략과의 적합성 고려한 종목 선택

Ⅹ. 스포츠 산업의 확장을 위한 향후 스포츠 마케팅의 역할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세기 동안 스포츠가 시장에서 팔리고 있으나 스포츠를 마케팅하는 합리적인 시스템의 개념은 비교적 새로운 것이다. 이에 따라 현대 마케팅 원칙들을 스포츠 영역에 적용시킬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역사가 William Baker는 고대 그리스의 초기 축제 이래로 스포츠에서 운동선수, 스폰서, 관중, 해설가의 역할이 분명히 있었다고 평가했다. 지난 100년 동안 스포츠 관여(참여와 관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는데, 이는 스폰서, 해설가, 기업가들이 주요 역할을 해왔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도 많은 수의 사람들이 스포츠에 관심을 가지고 보거나 읽고 있으며 팬으로서나 또는 직접 운동 행동에 참여하는 사람도 상당히 많은 수가 있다. 이와 같은 스포츠의 높은 관심도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주요 원동력 중의 하나는 증가된 TV 중계방송 시간을 들 수 있다. 국내에서 스포츠를 중계하는 시간이 각종 프로 스포츠의 출범과 더불어 크게 증가하였다. 이와 함께 하루 24시간 스포츠를 중계하는 CATV의 스포츠 채널이 등장하였으며 기존 방송사들의 스포츠 중계 시간은 여타 프로그램의 방영 시간을 압도하고 있다. 스포츠에 대한 할애는 일간신문에서도 또한 두드러진다. 현재 거의 모든 일간신문은 2면 이상을 스포츠에 할애하고 있다. 그리고 스포츠만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스포츠 신문 3사가 경쟁하고 있다. 이들 신문들은 거의 전 지면을 스포츠에 할애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스포츠 팬들은 세개의 스포츠 일간신문으로부터 골라서 구매할 수가 있다.
이와 같은 미디어 노출과 공공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였기 때문에, 스포츠 마케팅이 지난 10년 동안 점차적으로 더 쉬워졌다는 예상이 있을 수가 있다. 그러나 사실은 정반대이다. 라이벌 리그의 등장과 경기 시즌의 계속적인 팽창과 더불어 프로 스포츠 내에서의 경쟁이 증가하였다. 이와 같은 사실의 예는 최근 프로축구가 프로야구의 라이벌 리그로 등장하여 약 10년동안 뒤져있던 인기를 만회하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병식(1995) / 스포츠 마케팅, 서울: 대한미디어
김치조(1993) / 스포츠 마케팅, 태근문화사
김용만(2002) / 스포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서울: 학현사
김화섭(1999) / 재미있는 스포츠 돈 버는 마케팅, 서울 살림
박현종(1999) / 국내 기업들의 스포츠 마케팅 / 국민대 스포츠 산업대학원 특강
배준호(2001) / 한국 스포츠 마케팅 현황과 발전방안,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영주(2000) / 한국 스포츠 마케팅 현황 및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세혁 외(2002) / 스포츠 마케팅, 서울 학현사
박찬욱(1998) / 우리나라 기업의 스포츠 후원 현황 및 인식
스테드맨 그에이엄 외(1999) / 스포츠이벤트 경영전략, 보경 출판
서영희(2002) / 스포츠 마케팅을 이용한 상표 자산관리에 관한 사례 연구 :코카콜라 사례를 중심으로, 고려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인정(2001) / 스포츠 스폰서십과 스포츠광고에 대한 수용자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왕택(1996) / 스포츠 산업학 개론, 태근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마케팅] 기업의 월드컵 마케팅 성공 사례
  • 목 차서론1. 월드컵의 소개2. 월드컵의 상업화3. 월드컵과 올림픽의 비교 본론4. 월드컵이 기업에 주는 효과(1) 2002 월드컵 파급효과(2) 2006 독일 월드컵 경제 파급 효과(3) FIFA 마케팅 조직 및 공식 스폰서 관련5. 월드컵 마케팅 유형별 성공 포인트6. 기업의 월드컵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결론7. 스포츠 마케팅적 연계성월드컵 마케팅 분석 1. 월드컵의 소개세계선수권을 겨루는 국제적인 운동경기의 상배(賞杯)나 선수권대회, 또는 국제축구연맹(F

  • 월드컵을 이용한 기업의 인지도 조사와 엠부쉬 마케팅 대처방안 연구
  • 마케팅에 대한 이해 41. 스포츠 스폰서십 42. 월드컵 마케팅 112. 2002년 한일 월드컵 공식파트너의 마케팅활동 현황 153. 엠부쉬 마케팅 294. 엠부쉬 마케팅 사례연구 36Ⅲ. 연구방법 511. 연구계획 512. 연구대상 523. 연구도구 524. 조사의 절차 535. 자료의 분석 536. 신뢰도 검증 53Ⅳ. 연구결과 및 논의 551. 2002 한일 월드컵대회 기간 전, 중, 후의 브랜드 인지도 분석 552. 15개 분야별 광고 효과 분석 61Ⅴ. 결론 및 제언 691. 결론 692. 제언 73참고문헌 76표

  • [스포츠경영론]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쉽 활동실태와 성공사례 및 홍보효과
  •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쉽 활동실태와 성공사례 및 홍보효과 목 차 Ⅰ. 서 론Ⅱ. 기업의 스폰서쉽 현황 및 활동 실태1.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1) 스포츠의 마케팅(The Marketing Of Marketing)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The Marketing with Sports)2. 스포츠 스폰서쉽 현황3. 국내외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쉽 성공 사례 1) 국가별 사례2) 기업의 사례3) 스포츠 스타와 기업의 마케팅4. 월드컵 마케팅과 국내 기업의 sponsorship5. 올림픽 마케팅을 통한 기업의 sponsorshipIII.

  • [스포츠경영론] 스포츠 마케팅과 스포츠 스폰서십
  • 광고나 판 매촉진활동의 2-3배를 능가하고, 또한 매년 20%정도의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다(Special Event Report, 1992). 이렇게 스포츠 관련산업이 눈부신 성장을 이루면서, 스포츠가 기업에게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 행위를 가능케 하는 매력적인 광고매체를 포함한 마케팅 수단으로써 대두되고 있는바, 이는 오늘날 거의 포화상태에 있는 시장상황과 또한 질적 차이가 거의 없는 제품수준으로 인하여 기업들은 기존의 광고나 PR 뿐만 아니라 스폰서십(Sponsorship)

  • [마케팅론] LG전자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사례연구
  • 스포츠마케팅(4)문화스폰서마케팅(5)전시마케팅제3장 마케팅 성공사례연구(1)지역성공사례(2)제품성공사례제4장 마케팅 실패사례연구(1)cyon 중국 실패제5장 위기극복사례연구(1)Zenith M&A제6장 LG전자의 미래(1)마케팅문제점 및 해결방안(2)앞으로의 마케팅 전략제7장 발표수업후기제8장 참고문헌제1장 LG전자소개1. 소개LG전자는 1958년 금성사로 출발한 이래로 40여 년간 전자정보통신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여 한국의 전자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