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교회의 생명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차례 -
1. 과학과 종교 간의 관계
1.1. 그리스도교의 생명관
1.2. 생명에 관한 교회의 가르침
2. 회칙
3. 가톨릭교회에서 바라본 인간 복제
3.1.줄기세포 연구과 인간 복제
3.2. 인간 게놈 프로젝트
3.3. 가톨릭 윤리 신학의 시각
3.4. 인간 복제를 통해 바라본 교회의 가르침
4. 가톨릭의 생명윤리
4.1. 가톨릭교회가 가르치는 생명 윤리의 기초
4.2. 생명윤리의 사례
5. 가톨릭교회의 생명윤리에 대한 우리의 입장
5.1. 문제제기
5.2. 발표준비를 마치며
- 본문내용
-
1. 과학과 종교간의 관계 - 교회의 입장에서 본 생명의 의미
1.1. 그리스도교의 생명관
성서의 생명관 - 상징적인 신화적 기술로 생명 자체에 대한 명확한 의미 말해 주지 않는다. 논리적으로 보면 일종의 동어반복(tautology)이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무(無)로부터의 창조를 믿지 않는 사람과의 대화는 어렵다.
① 그리스도교는 생명을 위한 종교이다.
‘그리스도교’라는 명칭이 말해 주듯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을 신앙의 핵심으로 삼고 있다. 무엇보다 예스그리스도는 자신을 두고 ‘생명’이라고 말씀 하셨을 뿐 아니라 ‘생명’을 위해서 왔다고 말씀 하셨다. 그 예는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요한 14,6), 나는 생명의 빵이다.(요한 6,48), 정말 잘 들어 두어라. 내 말을 듣고 나를 보내신 분을 믿는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얻을 것이다.(요한 5, 24), 나는 양들이 생명을 얻고 더 얻어 풍성하게 하려고 왔다.(요한 10,10)’는 성서구절을 통해 알 수 있다. 따라서 그리스도교를 생명의 종교라고 말해도 무관하다.
② 그리스도교 신학은 생명을 소중하게 여긴다.
특히, 인간생명을 소중하게 여긴다. 인간 이외의 생명에 대해서도 소중하게 생각하지만, 관심을 갖는 부분은 바로 인간 생명이다. 최근에는 인간생명과 인간 이와의 생명을 동등하게 보려는 경향이 있지만 성서는 인간 생명을 동물의 생명, 또는 식물의 생명과 동등하게 보지 않는다. 그 예는 ‘너희는 새보다 훨씬 귀하지 않느냐?(마태 6,26)’에서 찾아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과학, 종교 윤리의 대화 / 최재천 엮음
생명의 위기 (푸른나무) / 윤정로 외 11인 지음
생명공학과 가톨릭 윤리 / 이동익 ; 김정우 외 지음
줄기 세포 / 크리스토퍼 토머스 스콧
평화 신문 / 이동익 신부님 "생명 윤리" 발췌
http://cafe.daum.net/godday 좋은날 가꾸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