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Prologue
- 북유럽 신화가 곧 게르만 신화이다.
- 시대는 영웅을 필요로 한다

Ⅱ. Synopsis
Ⅱ-ⅰ About - ‘지크프리트’
Ⅱ-ⅱ. Character - 주요 등장인물 소개

Ⅲ. Story of Siegfried
Ⅲ-ⅰ 게르만 신화집 『에다』속의 시구르드
Ⅲ-ⅱ 중세영웅서사시 『니벨룽겐의 노래』속의 지크프리트
Ⅲ-ⅲ 시구르드와 지크프리트의 비교
 
Ⅳ. Reproduction
- 지크프리트가 등장하는 오늘날 작품들 소개
 
Ⅴ. Point & Significance
  - 영웅신화에 관하여
Ⅵ. Epilogue 
본문내용
Ⅰ. Prologue
《세계신화의 비교 이해》
북유럽 신화속의 영웅 “지크프리트”
북유럽 신화가 곧 게르만 신화이다...
세계 신화 중 ‘유럽 신화’에는 3가지 대표적인 지역의 신화가 전승되고 있다. 첫 번째는 가장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그리스․로마 신화’ 이다. 지중해를 중심으로 널리 퍼진 유럽신화로서 배경은 거의 그리스 ․ 로마에 국한되어 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켈트 신화’이다. 쉽게 영국 지역의 신화로 ‘아더왕 전설’이 대표적이다. 마지막으로 노르웨이를 비롯한 북구 유럽의 ‘북유럽신화’가 바로 그것이다.
여기서 ‘북유럽 신화’는 일명 ‘게르만 신화’라고 한다. 흔히 유럽 신화 하면 그리스 로마 신화를 떠올리는데, 그 이유는 유럽의 강대국(독일,프랑스,영국, 스페인 등)들이 그리스로마 문명의 전통을 계승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전승되는 북유럽 신화를 한 자리에 모은 문헌이 부족했던 것도 한 원인이다. 북유럽 신화와 관련해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문헌은 2세기경 로마 역사가 타키투스가 쓴 『게르마니아』이다.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북유럽 신화’는 게르만 족의 신화를 말하는 것이다. 한 때, 게르만족 대부분이 기독교로 개종하면서 그 자취를 감추었지만, 9세기 바이킹의 활약으로 다시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바이킹은 게르만족 대이동 때 북유럽에 남아 있던 게르만족 일파인 노르만 인으로, 그리스 로마문명과 기독교의 영향을 받지 않고 고유의 신화를 간직하고 있었기에 게르만 신화를 원형 그대로 보존하였다.

시대는 영웅을 필요로 한다...
‘영웅’은 곧 그 시대상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의 역사가 등장하기 이전부터 제의의 형식으로 통과의례를 통해서 ‘영웅’의 모티브를 엿볼 수 있다. 신화가 곧 역사이자 사람들을 하나로 모아줄 수 있는 구심점의 역할을 수행한다면, 필연적으로 구성원들이 자부심을 느끼고 본보기를 삼을 수 있는 인물의 등장이 뒤따른다.
‘영웅’은 신의 모습에서부터 시작하여 예언자, 시인, 성직자, 문인, 제왕의 모습 등 다양한 형태로 우리의 역사 속에 등장한다. 북유럽 신화의 ‘오딘’은 신으로 추앙된 영웅이었다. 또한 이슬람교를 창시한 ‘마호메트’는 이슬람 예언자이자 신의 영감을 받은 영웅이었다. 단테와 세익스피어는 ‘시인’으로서 중세문학을 대표하는 신성한 신비를 드러낸 ‘영웅’들이었다. 그리고 종교개혁의 루터, 청교주의의 녹스는 신성한 진리를 숭배하는 영웅들로 성직자들이었다. 또한 존슨,루소,번스는 새로운 시대의 영웅으로 문인으로 나타난 영웅이었다. 끝으로 영웅정신의 마지막 국면으로 크롬웰과 나폴레옹은 제왕의 형태로 나타난 영웅들이었다.
그 등장 배경에는 반드시 사회적인 상황과 맞물려서 그들이 위대한 업적을 남길 수밖에 없는 이유가 존재한다. 물론 영웅이란 존재가 후대의 평가에 의해서 달라지기도 한다. 하지만 그들이 우리에게 무언가 의미를 주고 있는 것만은 사실이다.
우리가 이번에 알게 될 ‘지크프리트’는 신과 인간의 중간적인 모습을 하고 있는 ‘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이다. 하지만 동일 인물의 이야기이지만 전승되어 지는 과정에서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다. 바로 그 점에 주목하여 비교해봄으로 인해서 우리에게 비쳐지는 영웅상의 변화와 더불어 그 시대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화와 문학] 신화와 문화컨텐츠(게임, 테마파크, 캐릭터)
  • 북유럽 사람들이 얼마나 현실의 세계를 끔찍해했는가를 잘 말해 준다.그리스로마신화북유럽신화천지대지의 여신 가이아이미르(불과 얼음의 결합체)의 주검세계관신, 인간, 죽은자들의 세계로 나뉨세계수인 이그드라실을 중심으로 총 9개의 세계로 나뉘어 진다.주요 소재올림포스의 신들과 인간족 영웅과 괴물신족과 거인족의 사투신불멸의 존재(영생)필멸의 존재여신관초기 모계사회에서는 영향력과 지위가 높았지만 부계사회로 오면서

  • [독일문화] 북구신화
  • 신화에 관한 단편적인 자료들이 몇 있지만 이상이 북구/게르만 신화를 이야기 할때 없어서는 안될 1차적인 원전 자료들이므로 이상의 것으로 배경에 대한 소개를 마치고자 한다.2. 북구신화의 내용-창세북구 신화는 거대한 혼돈 속에서 시작된다. 까마득히 잊혀진 시절. 하늘도 땅도 산도 바다도, 시간도 알 수 없는 혼돈만이 가득한 곳. 깊고 거대한 틈새인 긴눙가가프만이 안개와 안개의 세계로 이루어진 혼돈 속에서 유일한 존재였다. 그러던 어느날

  • 북유럽 신화와 문화 콘텐츠
  • 세계가 시작됨cf)그리스로마신화 : 종말을 다루기보다는 인간과 신의 교류에 초점6. 문화 컨텐츠 속의 북유럽 신화가요매노워(Manowar) : 유럽지역의 헤비메탈그룹. 북유럽 신화의 최고신인 오딘과 천둥, 번개의 신 토르 등을 모티브로 곡들을 제작.http://blog.naver.com/smash2?Redirect=Log&logNo=20155849343 게임등장하는 인물, 용어가 상당수 북유럽 신화에서 차용.영화-원작: 고대 영어로 쓰인 서사시.게르만 전설 속 괴물들과주인

  • [북유럽 신화] 아더왕전설
  • 신화에서 ‘사과’는 ‘영원한 아름다움’을 상징하기도 한다. 이러한 해상 낙원의 개념은 인도-유럽계 신화의 전형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켈트족 신화의 티르나노그나 그리스 신화의 헤스페리데스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또한 아발론은 아더왕 같은 영웅들이 죽어서 영생을 누리는 일종의 사후세계로 여겨지기도 한다. 영웅들이 영생을 누리는 장소라는 점에서 북유럽 신화의 발할라와도 자주 비교되곤 한다. 아더왕이 아들 모드레드에게

  • [교양] 북유럽 신화
  • 스웨덴 문학사TERM PAPER북유럽 신화한국외국어대학교 스칸디나비아어과9414016오승환목차서론본론1. 유럽의 3대 신화 - 북유럽, 켈트, 그리스 로마 신화의 역사적 배경2. 게르만 신화와 로마 신화 비교-타키투스의 게르마니아3. 초기 북유럽 사회에서의 신성의 의미4. 그리스도교의 도입과 구에다의 생성 배경5. 북유럽 신화의 창세기 (1)6. 북유럽 신화의 여러 신들7. 북유럽 신화의 창세기 (2)8. 그 밖의 참고 할 창조 신화9. 13일의 금요일과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