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티저광고가 소비자의 인지도와 구매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영화산업과마케팅)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구전커뮤니케이션, 버즈마케팅] 구전커뮤니케이션의 내용, 구전커뮤니케이션이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력, 구전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한 버즈마케팅의 전략과 사례, 구전커뮤니케이션의 극대화 방안 분석
- [소비자행동론] 화장품 구매결정에 있어 구전마케팅이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 [광고] 티저광고를 이용한 지하철광고의 체험마케팅 구현가능성 연구 -서울 지하철 종로 3가 환승역을 대상
- [마케팅관리] 바이럴마케팅의 장,단점 및 사례와 전망
- 목차
-
Ⅰ.서 론
Ⅱ. 본 론
1. 티저광고 의 정의
2. 티저광고의 등장 배경과 역사
가. 티저광고의 등장배경
나. 티저광고의 역사
3. 티저광고의 효과
가. 티저광고와 일반광고 비교분석
나. 인지도와 구매욕구에 미친 영향(설문조사)
※설문조사 총평
다. 티저광고 사용이유( 2차 심층인터뷰)
4.티저광고의 발전방향 (1차 심층인터뷰)
5. 티저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III. 결론
IV.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기술혁신으로 상품의 수요와 공급이 넘쳐나는 현사회에서는 공급자, 즉 각 기업들 간의 경쟁이 불가피하다. 그리고 그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업은 '광고'라는 이름으로 소비자들에게 자신들의 상품을 인식시키고, 나아가 그것이 구매로 연결되도록 노력한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우리는 현재 '광고의 홍수'속에서 살고 있으며, 산업혁명을 거쳐 제품의 질적 수준이 비슷해 지고 있는 지금, 우리는 광고에 의해 구매를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광고의 최종목표인 매출성장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은 과학적 논리와 예술적 감각이 혼합되어 소비자들에게 소구되는‘작품’을 만든다. 이러한 과정에서‘티저광고’ 는 결핍된 정보를 알고자 하는 인간의 심리적 욕구를 자극하면서 다양한 노출 경로를 통해 소비자와의 접촉을 시도하는 대표적 차별화 전략이라 할 수 있겠다.
노벨 문학상 수상자였던 윈스턴 처칠은 광고를 다음과 같은 시각에서 조명하였다.“광고는 인간의 소비력을 양성한다. 광고는 보다 나은 생활수준에의 욕망을 가져다준다. 광고는 사람들에게 보다 좋은 옷, 보다 좋은 음식물의 목표를 제시한다.”이를 통해 우리는 광고가 그 수용자로 하여금 소비력에서부터 더 나아가서는 생활수준에의 욕망, 목표에까지 넓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이로 미루어 제기된 ‘티저광고가 상품이나 기업 이미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또 그것이 실제 구매의사 결정에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하는가.’라는 연구문제 아래, 본고에서는 기업의 이윤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광고 중에서도 독특하고 차별화된 방식으로 증가하고 있는 티저광고가 그를 수용하는 소비자들에게 끼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했다.
기존의 문헌과 연구 자료를 통해 티저광고의 정의와 역사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국내에 광고되고 있는 상품들을 몇가지로 분류하여 각각 상품 군에 따른 일반광고와 티저광고의 비교분석이 진행되었다. 본고에서는 핸드폰광고인 CYON과 MUST HAVE, 기업이미지 광고 SK와 LG, 포털사이트광고 야후의 거기와 네이버 지식검색, 통신사광고 TTL과 KTF, 패밀리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와 베니건스의 광고를 비교분석했다. 이를 토대로 가장 인지도가 높다고 생각한 CYON과 MUST HAVE에 관한 설문 시행과 분석, 그리고 광고전문가와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설정된 연구문제를 수행하였고 더 나아가 결론에서는 본고의 연구결과를 비평하여 그 한계점과 결과 또한 제시하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IV. 참고문헌
▷ 廣告辭典 - 문춘식.1972 서울 에코토미아
▷ 광고와 설득 커뮤니케이션 : 광고는 어떻게 소비자를 설득하는가
-존 오셔네시, 니콜라스 잭슨 오셔네스 [공]지음.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7.
▷ 광고와 심리 - 김재휘. 한국방송광고공사. 2004.
▷ 광고 효과와 매체 계획 - 엘지에드
▷ 광고 효과 측정 - 일본 능률 협회 편. 김흥규 역.
▷ 현대 사회와 잠재의식의 광고학 - key. Wilson Bryan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오창호. 석정.
▷ 광고관리 - 안광호. 법문사 2004
▷ 브랜드 - 안드레아 셈프리니. 2004 커뮤니케이션북스
▷ 컬러파워 - 엘케뮐러 메에스. 대교베텔스만
▷ 광고, 쉽게 알 수 있는 사전 - 이원형. 2005 커뮤니케이션북스
참고 사이트
http://www.lgad.co.kr
http://www.cheil.com
http://www.outback.co.kr/
http://www.bennigans.co.kr/
http://www.hotelrestaurant.co.kr
http://blog.naver.com/sunnono3
http://cafe.naver.com/myrestaurant.
http://www.dkbnews.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사교육 열풍과 미취학 아동의 학습시간 증가와 놀이시간의 감소와 같은 현상을 인간 발달적 개념 (결정적 시기, 경험의 중요성)을 통해 적절하다고 보는지, 부적절하다고 보는지 토론하시오
- 가족평가 방법에서 도식을 위한 평가방법을 서술하시오
- [사회심리학] 한국인의 초두효과
- ssm 문제점의 개선방안과 성공요인
- 사회적 지지망 형성을 통한 이주노동자들의 지역사회적응능력 향상 프로그램
- 원자로란, 원자로 구성 및 기능, 원자로의 종류 우리나라의 원자로
-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요인(기질적 요인, 심리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의 주요개념을 정리하고
- 산업복지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산업복지 개선점 및 전망 등 본인 생각을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사회보험과 외국(1~2나라 선정)의 사회보험을 비교하시오
- 우리나라의 사회보험과 외국(1~2개 나라 선정)의 사회보험을 비교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