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전커뮤니케이션, 버즈마케팅] 구전커뮤니케이션의 내용, 구전커뮤니케이션이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력, 구전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한 버즈마케팅의 전략과 사례, 구전커뮤니케이션의 극대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구전커뮤니케이션의 내용

Ⅲ. 구전커뮤니케이션이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력

Ⅳ. 구전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한 버즈마케팅의 전략과 사례
1. 여론 선도자를 잡아라
2. 공급을 줄여라
3. 광고와 매스미디어를 적절히 활용하라
4. 커뮤니티를 활용하라 많은 경우
5. 만약의 사태에 항상 대비하라

Ⅴ. 구전커뮤니케이션의 극대화 방안
1. 네트워크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라
2. 소비자 유형에 따라 접근 방법을 다르게 가져가라
3. 제품 특성에 따라 구전 목표를 다르게 설정하라
4. 인구통계적 변화 트렌드를 파악하라
5. 다른 커뮤니케이션 도구와의 시너지 효과를 고려하라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전 커뮤니케이션이란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정보의 흐름으로, 사람들이 자신의 이익과는 무관하게 서로의 대화를 통하여 직접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획득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의미는 연구자들에 따라 약간씩 그 정의를 달리 하고 있지만, 입에서 입으로 전달되는 정보의 흐름이라는 것에는 공통된 견해를 같이 하고 있다.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마케팅 및 광고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의 정의를 살펴보면, Aaker와 Myers(1982)는 구전 커뮤니케이션을 ‘광고를 본 사람이 광고내용을 친구나 동료에게 이야기하는 형태의, 즉 광고수신자가 정보원이 되는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으로 정의하고 있다. Dichter(1966)는 구전의 관계를 광고자와 독자의 관계로 변환하여 광고자를 발신자로 독자를 수신자로 하여 구전의 개념을 확대하여 정의하기도 하였다.
Borgida와 Nisbett(1977)은 구전에 있어서의 개인의 경험을 강조하면서, 구전을 ‘개인들의 경험에 기초한 대면(face to face) 커뮤니케이션’ 으로 정의하였으며, Bayus(1985)는 구전 영향력의 범위를 확장하여 ‘단지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제한된 것이 아니라 영향력의 특성과 관련된 개인 혹은 집단간의 개인적 영향력’으로 구전을 정의 내리고 있다. 국내에서는 황의록과 김창호의 연구에서 구전에 대한 다양한 정의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면서, 구전 커뮤니케이션을 ‘특정 주제에 관하여 소비자들이 개인적인 직·간접 경험에 대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내용의 정보를 비공식적으로 교환하는 의사소통 행위 또는 과정’ 이라고 요약하여 정의하고 있다.

Ⅱ. 구전커뮤니케이션의 내용

Richins와 TeriRoot-Shaffer(1987)는 구전의 내용을 상품뉴스(product news), 조언제공(advice giving), 개인적 경험(personal experience), 부정적 구전(negative word of mouth)의 네 가지 형태로 구분하였다. 상품뉴스란 제품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정보를 의미
참고문헌
ⅰ. 김재휘·김보영(2003), 구전 메시지의 특성과 구전의 효과성, 한국소비자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241-251
ⅱ. 김위찬, 블루오션 전략, 교보문고
ⅲ. 김상훈, 한국마케팅연구원
ⅳ. 도경남, 소비자특성과 정보특성에 따른 구전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에 관한 연구, 광장커뮤니케이션 미디어팀 연구원
ⅴ. 메리언 살즈만, 김상영 역, 버즈 마케팅, 사람과 책
ⅵ. 사회적 네트워크의 이해와 입소문 마케팅 전략
ⅶ. 이주형(2006), 입소문 마케팅의 재인식, 콜레오마케팅그룹
ⅷ. 황의록·김창호(1995),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문헌 연구, 광고연구 26호, p.55-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전광고 보고서
  • 사례딤채04사례딤채03020104단계단계단계단계- 여성 오피니언 리더 3천명 대상 홍보우편발행- 강남지역 유동성 많은 곳 판촉시행- 영향력 있는 주부 선정 및 제품 무료 제공(1995) 신제품 출시(1996~7) 본격적 제품 출시- 대형 백화점 주부 문화센터 대상 판촉 이벤트- 200명의 품질 평가단 운영- 이야깃거리 통한 구전광고(1998) - 품질 평가단 방식 확대- - 홍보활동주력‘강남 주부들은 딤채를 쓴다’(1999 이후) - 매스 커뮤니케이션 활동 전개

  • [매스컴] 버즈마케팅의 가능성과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 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버즈마케팅의 기원 2. 버즈 마케팅의 정의 3. 기존문헌 검토 4. 버즈 마케팅의 사례Ⅳ. 버즈마케팅의 연구 및 분석 1. 연구 대상 및 방법 1)연구 방법2)자료 분석3)자료 분석 방법2. 연구 결과 1)버즈마케팅의 영향력 2)그룹별 소비자 분석 3)소비자의 특성4)연구결과 분석3. 버즈마케팅의 전망과 창업전략Ⅴ.결론Ⅵ.시사점 및 한계점 Ⅰ.서론1.연구 배경버즈마케팅은 구전연구라고도 불린다. 구전 연구는 1954년 Whyte

  • [정보통신] 입소문(구전)마케팅(Integrated WOM)의 새 시대가 열렸다.
  • 입소문(구전)마케팅(Integrated WOM)의 활성화 방안1. 서론2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이 아주 특별한 경험을 했다고 느꼈을 때 이를 다른 사람에게 얘기하고 싶어 하는 심리가 있다고 한다. 이런 이슈가 될 만한 구성을 지닌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여론형성에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소수의 오피니언 리더(opinion leader)를 찾아내고 이들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다. 이 부분의 전략에 관하여는 르네 다이(Renee Dye)가 2000년판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

  • [정보통신] 입소문 마켓팅의 성공사례와 활용방안
  • 극대화하는 것이다. 모든 분야를 통틀어 대한민국에서 입소문으로 가장 널리 알려지고 성공한 사례는 던힐 담배와 씨밀락 분유일 것이다. 불행히 국산품이 아니지만 각각의 마케팅 전략에는 혀를 내두를 수밖엔 없다. 던힐 담배는 국내에 출시된 지 10년이 다되도록 매출 집계 상위권에 진입하지 못하다가 최근 1~2년 사이 한국인이 가장 애용하는 담배로 올라섰다. 담배 광고가 허용되지 않는 국내 실정에서 던힐은 세련되고 고급스럽고 노블한 이미지

  •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
  • 구전에 의존한 마케팅 전략은 성공적이었다. 품질평가단을 통한 입소문과 대형백화점 주부문화센터를 돌며 시행한 판촉전 등은 통상 이루어지는 대대적인 광고 공세와는 판이하게 달랐지만 결과는 대성공이었다.입소문 마케팅을 이용한 기타 사례 CLUE 고객체험단 - 대한민국 최초의 커스텀 주얼리 브랜드 출시 LG텔레콤 기분존 입소문 마케팅 - 집전화 가출 사건왜 지금 입소문 마케팅인가?TV-산업 복합체의 몰락과 CGM의 성장무엇보다 가장 큰 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