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전커뮤니케이션, 버즈마케팅] 구전커뮤니케이션의 내용, 구전커뮤니케이션이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력, 구전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한 버즈마케팅의 전략과 사례, 구전커뮤니케이션의 극대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구전커뮤니케이션의 내용
Ⅲ. 구전커뮤니케이션이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력
Ⅳ. 구전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한 버즈마케팅의 전략과 사례
1. 여론 선도자를 잡아라
2. 공급을 줄여라
3. 광고와 매스미디어를 적절히 활용하라
4. 커뮤니티를 활용하라 많은 경우
5. 만약의 사태에 항상 대비하라
Ⅴ. 구전커뮤니케이션의 극대화 방안
1. 네트워크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라
2. 소비자 유형에 따라 접근 방법을 다르게 가져가라
3. 제품 특성에 따라 구전 목표를 다르게 설정하라
4. 인구통계적 변화 트렌드를 파악하라
5. 다른 커뮤니케이션 도구와의 시너지 효과를 고려하라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구전 커뮤니케이션이란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정보의 흐름으로, 사람들이 자신의 이익과는 무관하게 서로의 대화를 통하여 직접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획득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의미는 연구자들에 따라 약간씩 그 정의를 달리 하고 있지만, 입에서 입으로 전달되는 정보의 흐름이라는 것에는 공통된 견해를 같이 하고 있다.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마케팅 및 광고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의 정의를 살펴보면, Aaker와 Myers(1982)는 구전 커뮤니케이션을 ‘광고를 본 사람이 광고내용을 친구나 동료에게 이야기하는 형태의, 즉 광고수신자가 정보원이 되는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으로 정의하고 있다. Dichter(1966)는 구전의 관계를 광고자와 독자의 관계로 변환하여 광고자를 발신자로 독자를 수신자로 하여 구전의 개념을 확대하여 정의하기도 하였다.
Borgida와 Nisbett(1977)은 구전에 있어서의 개인의 경험을 강조하면서, 구전을 ‘개인들의 경험에 기초한 대면(face to face) 커뮤니케이션’ 으로 정의하였으며, Bayus(1985)는 구전 영향력의 범위를 확장하여 ‘단지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제한된 것이 아니라 영향력의 특성과 관련된 개인 혹은 집단간의 개인적 영향력’으로 구전을 정의 내리고 있다. 국내에서는 황의록과 김창호의 연구에서 구전에 대한 다양한 정의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면서, 구전 커뮤니케이션을 ‘특정 주제에 관하여 소비자들이 개인적인 직·간접 경험에 대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내용의 정보를 비공식적으로 교환하는 의사소통 행위 또는 과정’ 이라고 요약하여 정의하고 있다.
Ⅱ. 구전커뮤니케이션의 내용
Richins와 TeriRoot-Shaffer(1987)는 구전의 내용을 상품뉴스(product news), 조언제공(advice giving), 개인적 경험(personal experience), 부정적 구전(negative word of mouth)의 네 가지 형태로 구분하였다. 상품뉴스란 제품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정보를 의미
- 참고문헌
-
ⅰ. 김재휘·김보영(2003), 구전 메시지의 특성과 구전의 효과성, 한국소비자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241-251
ⅱ. 김위찬, 블루오션 전략, 교보문고
ⅲ. 김상훈, 한국마케팅연구원
ⅳ. 도경남, 소비자특성과 정보특성에 따른 구전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에 관한 연구, 광장커뮤니케이션 미디어팀 연구원
ⅴ. 메리언 살즈만, 김상영 역, 버즈 마케팅, 사람과 책
ⅵ. 사회적 네트워크의 이해와 입소문 마케팅 전략
ⅶ. 이주형(2006), 입소문 마케팅의 재인식, 콜레오마케팅그룹
ⅷ. 황의록·김창호(1995),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문헌 연구, 광고연구 26호, p.55-8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영아기 성장 발달의 특징을 각 발달영역별로 요약하고, 영아기 발달을 위한 건강 지원 방법 중 ‘신체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외한 나머지 4가지의 지원 방법 각각에 대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Literacy의 시대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을 조사 정리하고 향후 개선과 발전 방안에 대해 제출하시오
- 한국사회에서 경험적 가족치료에 대한 유용성을 살펴보고 실제 상담에서 자신이 경험적 가족치료기법을 사용한다면 어떤 점이 도움이 되고 어떤 점에서 어려움이 있을지 논하시오.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경영분석_유동성 분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 나열하고, 각각의 유동성 분석의 산식, 의미, 표준비율에 대해서 논하시오
- 인생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발달과업 한 개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논하시오
- 지역사회복지 실천관련 가치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왜 그런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영화비평문_레버넌트, 죽음에서 돌아온 자
- 광고학 일면적 광고 메시지와 이면적 광고 메시지의 설득 효과에 대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