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문화론] 인도의 소비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인도 소비문화에의 주목

II. 인도 소비문화의 특징

II-1. 민족, 종교, 문화의 다양성
II-2. 계층 및 지역 간의 불균형

III. 인도 소비문화의 변화 양상

III-1. 인도 소비문화 전반의 변화
III-2. 인도 소비문화 변화의 배경
III-3. 인도의 지역별 소비문화 변화 양상
III-4. 인도의 계층별 소비문화 변화 양상


IV. 요약 및 시사점
본문내용
I. 인도 소비문화에의 주목

최근 인도의 소비시장이 크게 성장하면서 전세계의 뜨거운 관심이 인도로 향하고 있다. 인도는 브라질, 러시아, 중국과 더불어 BRICs(Brazil, Russia, India, China)의 주요 축으로서 새롭게 세계 경제를 이끌어 나갈 신흥 개발도상국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인도는 많은 인구와 그 인구들이 창출해 낼 부가가치 때문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 비슷한 이유로 인해 세계적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중국과 비교하더라도 2050년 예상인구가 16억 2,800만 명으로 중국의 14억 3,700만 명을 상회하고 있다. 또한 IT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어 특정 문화의 전파의 속도가 어떤 개발도상국보다 빠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인도 안팎에서 일어나는 문화적 현상의 파급효과가 어마어마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실제로 이와 같은 이유에서 글로벌 기업들이 인도에 진출하고 있으며, 이 중에는 우리에게도 친숙한 한국의 대기업들의 이름도 포함되어 있다. 전세계가 인도의 소비시장을 공략하고 그 소비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미국 경제가 지난 20세기의 세계 경제를 주도함에 따라 미국의 소비문화가 전세계에 미친 엄청난 영향력을 고려해볼 때, 향후 세계의 경제, 사회 및 문화적 동향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인도의 소비문화에 대한 적절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인도 경제를 해부한다/ 삼성경제연구소, KOTRA/ 삼성경제연구소/ 2006
- 인도 문화 특수성과 보편성의 이해/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PUFS)/ 1999
- 내일은 인도다/ 이운용/ 인도코리아센터/ 2004
- 내가 만난 인도인/ 김도영/ 산지니/ 2006
- 인도가 온다/ 오화석/ 매경/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