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일본대중문화론 기말시험 과제물(최근 일본의 대중문화 상황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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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일본대중문화론
공통 최근 일본의 대중문화 상황(출판,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기타 다양한 분야의 업계 현황이나 소비문화, 유행 현상 등)을 분석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1. 자신이 관심이 있는 대중문화 분야 중 하나를 선택해 분석함.
2. 신문이나 잡지, 인터넷 자료, 도서 등 다양한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한국 자료도 가능).
3. 현재 상황과 그 배경까지 알 수 있도록 분석함.
4. 참고 자료의 출처를 표기(신문/잡지 기사는 출처와 게재 날짜를 제시, 인터넷 자료는 재확인이 가능하도록 사이트 주소를 제시).
5. 과제물 분량은 1페이지당 1300자(공백 포함)를 기준으로 7-8매 정도.
목차
최근 일본의 대중문화 상황(출판,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기타 다양한 분야의 업계 현황이나 소비문화, 유행 현상 등)을 분석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일본제품과 일본문화

2.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3. 일본인의 소비행동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일본애니메이션의 시작과 배경.hwp
2. 일본의 대중문화, 일본문화개방.hwp
3. 일본의 드라마에 대한 고찰.hwp
4. 일본의 만화 산업.hwp
5. 일본의 오타쿠 문화.hwp


본문내용
I. 서 론

일본을 평가하는 한국인의 눈은 대립되는 관점으로 국한되고 있다. 하나는 군국주의 침략자로서의 일본이고, 다른 하나는 경제대국으로서의 일본이다. 전자는 하나부터 열까지 일본을 못된 나라로 몰아붙이고, 후자는 일본을 마치 지상에서 이상적인 국가로 본다.
일본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은 거의 전적으로 한․일관계에 관한 것이다. 다시 말해 과거의 식민지 통치, 아니 그보다 더 올라가서 왜구의 침략 및 그 이전의 한반도로부터의 문화 전래, 보다 최근의 무역역조, 교과서 문제, 종군위안부 문제 등 모든 한ㆍ일관계의 현안에서 일본의 사악한 목표를 일관되게 추구하는 악당으로 묘사하고, 한국은 그 잔악한 일본의 순진한 피해자로 인식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학생들의 공교육, 매스컴의 보도와 논평, 그리고 일반인들의 일상 대화에 이르기까지 뿌리 깊게 박혀 있다.
사실 일본은 아시아ㆍ태평양의 여러 나라를 침략하였으며, 태평양 전쟁 중에 우리의 어린 처녀들을 성의 노예로 착취하였으며, 침략과 전쟁도발, 비인도적 만행을 진정으로 뉘우치지 않고, 국제사회에서는 도덕과 선린보다는 배타적인 국가 이익만을 추구하는 면에서는 아직도 작은 나라임에 틀림없다.
우리가 일본을 제대로 인식하기 위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보다도 지금까지 있었던 일본에 대한 과잉의식을 극복하는 일인지도 모른다. 지나치게 욕하거나 지나치게 칭찬하는 것은 둘다 열등감이 있기 때문이다. 한국인은 많은 여러 나라 중의 하나로 일본을 바라보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좀더 보편적인 가치기준에 입각해, 일본을 경제성장의 모델로서만이 아니라 하나의 총체적인 인간사회로 볼 때, 비로소 우리는 일본을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레포트는 최근 일본의 대중문화 상황을 일본제품과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소비행동 측면에서 분석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일본제품과 일본문화

일본문화의 특이한 점은 신과 인간의 경계가 모호하며 내세와 현세에 대한 구분자체가 없다는 것이다. 이 점은 교재에서 의인화라는 용어와 같은 뜻으로 생각한다. 일본에서는 신과 인간 사이에 절대적 거리가 있다고 생각하는 서구문명과는 달리 신은 인간의 연장선상에 있으며 인간은, 그가 비록 평범하게 살다 죽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누구나 죽으면 신이 된다고 생각한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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