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어린이 경제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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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본론

1.경제교육의 필요성

2.경제교육 현황
1) 학생들의 경제 의식 실태
2) 다른 나라 경제교육과의 비교
3) 우리나라의 경제교과서 현황

3. 현경제교육의 문제점

4. 대안- 어린이 경제교실
1) 수업 개요
2) 수업목적 및 목표
3) 교수학습 방법
4) 평가방법
5) 수업일정 및 개요

Ⅲ. 결론-장점 및 한계점과 보완점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1945년 해방 후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기반으로 괄목할 만한 경제발전을 해왔고 이는 현재에도 많은 변화와 함께 계속되고 있다. 한국 경제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외적 경제성장에 비해 내적 경제의식의 성숙이 미흡하여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고 올바른 시장경제관을 확립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여 경제의식 수준이 낮은 편이다. IMF를 겪으면서 경제 의식의 부재를 이미 확인하였고 세계화에 적합한 경제의식 수준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였다. 올해 장기 연체자수 28만 명, 금액으로는 500억에 육박한다는 통계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낙후된 경제의식은 기업 활동을 위축시키고 의사 결정 비용을 증대시키기 때문에 국민들의 경제적 역할이 사회와 국가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도 국민들의 건전한 경제 지식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신용불량자는 현재 370만 명을 넘기고 있으며 이 중 20대 신용불량자는 50%를 차지하고 있고, 10대는 4,000명이나 된다. 이 같은 사회문제는 사회범죄의 증가와 가정해체라는 사회 불안으로 까지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현상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특히 왜곡된 경제관과 소비의식이 큰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경제 교육의 중요성과 기존 교육의 성과에 대한 반성이 고조되고 있다. 형식적으로 이루어져 온 학교 경제교육에 대한 점검과 다양하고 실효성 있는 교육 방안의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Ⅱ. 본론

1. 어린이 경제교실의 필요성
최근 들어 초등학교의 경제 교육에 대한 관심이 사회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현재 시중 서점가에는 초등학생을 위한 경제 도서가 수 십 종이 나와 있는가 하면 각종 기관이나 단체에서도 전례 없이 어린이 경제 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어린이 경제 교육에 대한 이러한 사회적 관심은 최근 경제 환경의 급속한 변화 때문이다. 전자문명의 발달은 우리에게 많은 편리성을 제공하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많은 과소비 환경을 만들어 내기도 했다. 신용카드의 등장, 컴퓨터를 통한 상품구매나 게임, 그리고 휴대폰의 발달 등은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이들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도 크다. 이와 같은 경제 환경의 변화는 아직 성숙의 단계에 이르지 못한 청소년들을 과소비 유혹에 빠뜨려 조기 경제 파탄자로 전락시키고, 나아가 사회적 건강을 해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러한 풍조들로 인해 매년 청소년 신용 불량자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고, 점차 그 연령도 낮아져 가고 있는 추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등학교 경제 교육에 관한 연구 - ( 나라별 교육 비교)
초등 경제 교육의 공교육화를 위한 3회연속 심포지엄
경제생활 교육을 통한 합리적인 소비절약 태도 형성에 관한 연구
초등학교 교과서 분석
통계청 자료 참고
소년 한국일보 기사
국민일보 쿠키 기사
각종 블로그 검색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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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 입니다. 다음 연구에서는 사례가 좀 더 보완되기를 바랍니다.
  • mokm***
    (2009.11.23 14:2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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