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삼성전자 성과보상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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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보상이란
2. 기업선정 동기


Ⅱ. 본론

1. 기업 개요
2. 연혁
3. 경영이념
4. 매출액 추이
5. 인적자원관리
6. 성과 보상제도
7. 성과 보상제도의 장ㆍ단점


Ⅲ. 결론

1. 개선 및 향후방안

*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1. 보상이란

1.1 성과 보상

종업원이 조직에 제공한 근로의 대가를 금전적, 비금전적으로 형태로 보상받는 것이다.

1.2 성과보상의 중요성

보상제도는 종업원의 의식과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경영혁신과 전략에도 중요한 것 으로 백 번의 말보다 제대로 된 한 번의 보상이 종업원들에게는 더욱 크게 다가온다. 경영 환경과 조직 내의 필요를 고려하여 일한 성과에 따라 적절하고 공정한 평가 한 후에 보상이 이뤄져야 개인의 성과뿐 만 아니라 회사 전체의 성과향상에도 기여 하게 되는 것이다.


2. 기업선정 동기

삼성전자가 성과보상에 관하여 명확한 사례연구의 대상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주제 선정 과정에서 중소기업이나 개성을 살려 운영을 잘 해나가고 있는 소매업체 몇 곳을 대상으로 자료를 조사해 보았으나 성과보상에 대한 뚜렷한 특징 점들을 찾아내지 못하였고 성과보상이라는 개념보다 이익 배분의 측면이 더 강한 것 같아 사례연구의 대상으로 적당하지 못하다고 생각하였다.
이에 반해 삼성전자는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한다는 경영이념아래 성공적인 경영성과를 이루어냄과 동시에 성과보상에 대한 구성원들의 만족을 달성하여 기업 내부적, 외부적으로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에 삼성전자의 성과보상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연구해보고자 발표 대상 기업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삼성전자 보상제도의 변천과정과 시사점, 박우성 ․ 이병하
삼성전자의 인적자원개발, 삼성전자인사팀 안승준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 이학종 ․ 양혁승
삼성경제연구소, 한창수외 3인
한국형 인사평가제도, 신정식
한국 30대 주요기업 인사고과 제도편람, SBC 노무관리연구회
삼성전자 홈페이지 (www. se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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